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거래량은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가장 많이 보고 분석을 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조지표 중 하나입니다. 거래량이 많이 터졌는지, 적게 터졌는지에 따라서 매수와 매도에 대한 기준을 정의하여 실전 매매에 활용할 수 있으며 거래량이 터진 구간과 캔들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의 등락률에 따라서 조금 거래량을 조금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누구나 쉽게 주가 등락률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거래량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테니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만의 거래량 지표를 한번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주가가 10% 초과로 상승했을 때의 등락률에 대한 부분을 소개해드릴 것인데 이 부분 또한 여러분들이 직접 바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수식관리자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를 하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포스팅도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가 등락률에 따른 거래량 설정 방법 썸네일
주가 등락률에 따른 거래량 설정 방법 썸네일

사용되는 기본적인 함수 해석하기

먼저 수식을 제작할 때 사용하게 되는 여러 가지 함수에 대한 부분을 설명드린 후에 같이 지표를 제작해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함수는 과거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바가 있지만 포스팅을 처음 읽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한번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천천히 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을 제작하실 때 바로 따라 하시면서 제작하시는 방법도 있지만 수식에 대한 개념, 함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시면서 제작하시는 것과 바로 제작하시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래량 : V, v

IF 함수 : IF(조건, 결과 1, 결과 2)
조건을 만족하면 결과 1을 표현하고 만족하지 않는다면 결과 2를 표현하라.

EX) IF(C > C(1) * 1.1, 거래량, 0)
만약 주가가 전일보다 10% 초과로 상승했다면 거래량으로 표현하고 아니라면 표현하지 말라
반응형

 

가장 먼저는 위 함수 설명을 통해서 이번에 지표 제작을 할 때 사용되는 함수에 대해서 먼저 이해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IF 함수는 이전에 한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지만 조건문 함수는 자주 사용해보지 않으시면 어렵게 느껴지실 수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간단하게라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 함수들을 바탕으로 기술적 지표를 한번 제작해보겠습니다.

 

등락률에 따른 거래량 설정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1)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2)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3)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4)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지표를 제작하실 때 입력 및 설정을 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먼저 수식 1에는 기본적으로 거래량이 표현될 수 있도록 거래량 한 가지만 입력을 해주시면 되고 두 번째는 특정 등락률에만 거래량을 표현해주기 위해서 IF 함수를 사용해서 표현해주는 것입니다. 함수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사용하시면 되는데 여기서 10% 이상 상승은 'C >= C(1) * 1.1' 함수를 사용해주시면 되고 10% 초과 상승은 'C > C(1) * 1.1' 함수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부등호를 사용할 때에는 항시 오른쪽에 등호가 와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각각 수식 1과 수식 2에 위에서 보여드린 예시 이미지와 같이 함수를 입력하신 다음에는 라인 설정에서 각각의 거래량의 색상을 다르게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표현되는 거래량은 검은색으로 표현을 해주고 등락률이 10% 초과로 나타날 때의 거래량만 따로 빨간색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유형을 선에서 막대로 바꿔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형을 막대로 바꾸지 않으면 지표가 표현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꼭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스케일은 거래량이 있는 부분에 지표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면으로 그대로 두신 후 작업 저장과 수식 검증을 눌러서 지표를 저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장된 지표를 차트에 표현해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지표 설정 차트 예시

거래량 지표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거래량 지표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방금 앞에서 제작한 지표를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특정 등락률 이상 주가가 상승했을 때는 위와 같은 모습으로 거래량이 조금 다르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이러한 모습을 바탕으로 우리는 매매를 할 때 이 부분이 강세를 보이면서 상승했던 구간이라는 것을 조금 더 빠르고 쉽게 파악하여 분석에 활용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거래량은 많이 터졌을 때와 주가 등락률, 혹은 그 이외 지표로도 여러 가지 표현이 가능한데 하나씩 다른 주제까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