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캔들에 색상을 채우는 함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특정 조건값을 선택한 다음 조건값에 만족하는 캔들에 색상이 채워지도록 만드는 쉽게 제작을 하실 수가 있지만 해당 지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체크해야 하는 것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분석하기 편하도록 지표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다른 누군가가 제작해둔 지표를 따라서 만드는 것보다 따라서 만드는 과정 속에서 사용한 함수의 의미는 어떤 것인지, 또 어떻게 변형이 가능한지 등을 생각해보시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캔들에 색상을 채우는 과정 속에서 라인 설정을 할 때 주의하실 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지난 시간에는 흰색 배경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언급을 드렸는데 흰색이 아니라 다른 색상을 배경 색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시기 때문에 그런 때는 어떻게 지표를 제작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지표 설정이 잘 되지 않으셨거나 어려우셨던 분들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지표를 추가적으로 제작해보시면서 다시 한번 공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캔들에 색상 채우기 - 볼린저밴드 돌파 색상 썸네일
캔들에 색상 채우기 - 볼린저밴드 돌파 색상 썸네일

볼린저밴드 상한선 돌파 캔들 색상 지표

먼저 라인 설정에 대해서 설명드리기 전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했을 때 캔들에 색상이 채워질 수 있도록 지표를 먼저 제작해보겠습니다. 지표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라인 설정을 설명해야 하는 부분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테니 그전까지는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1)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2)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1~2)

먼저 볼린저밴드를 돌파하는 함수를 제작하기 위해서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A로 치환해주고 A가 B를 상향 돌파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CrossUp(A, B) 함수를 B로 치환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IF 함수를 사용해서 캔들에 색상이 표현될 수 있도록 지표를 제작해주셔야 하는데 만약 치환에 대한 부분이나 캔들에 색상을 표현하는 지표를 제작하시면서 함수가 잘 이해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필자가 공유드리는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신 후 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참고 포스팅

 

위와 같이 함수를 수식 1과 수식 2에 입력하신 다음에는 지표 조건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볼린저밴드의 수치 값이 있으시다면 그 수치 값을 사용해주셔도 되고 제작을 하시는 동안에는 필자가 설정해드린 기본 수치 값을 따라서 설정해주셔도 됩니다.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3)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4)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3~4)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지표를 제작할 때 사용했던 지표 조건 설정과 스케일 설정 방법입니다. 지표 조건 설정의 경우에는 볼린저밴드의 지표 변수인 Period와 D1 정도를 설정하신 후 수치 값을 입력해주시면 되는데 필자는 볼린저밴드의 기본적인 수치 값을 사용한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설정해주셔야 하는 것은 스케일입니다. 스케일의 경우에는 차트 위에 지표를 표현할 것이기 때문에 가격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마치신 후에는 라인 설정을 해주셔야 하는데 라인 설정이 이번 포스팅에서 전달해드리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입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탓에 조금 어려우실 수 있지만 한 두 번 정도만 설정해보셔도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5)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6)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5~6)

먼저 필자가 설정한 조건값에 만족될 때 캔들에 색상이 표현될 수 있도록 라인의 유형을 막대로 바꿔주신 후 수식 1에 설정한 함수는 검은색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그다음으로 수식 2에 설정한 함수는 흰색으로 설정하신 후 수식 검증과 작업 저장을 눌러서 먼저 차트에 적용해보겠습니다. 만약 차트의 배경색을 흰색으로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조금 다르게 표현되실 수 있는데 그 부분까지 함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흰색 배경 차트 예시
흰색 배경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하는 때마다 캔들에 검은색 색상이 표현될 수 있도록 지표를 제작하여 설정한 것입니다. 위와 같은 지표를 설정해두시면 차트 위에 볼린저밴드 상한선이 없다고 하더라도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한 구간을 쉽게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이 만약 흰색 배경의 차트를 사용하신다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흰색 배경의 차트를 사용하시지 않고 다른 색상의 배경을 사용하신다면 지표가 위와 같이 깔끔하게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런 때에 어떻게 지표를 수정해서 사용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설명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보라색 배경 차트 예시
보라색 배경 차트 예시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보라색 배경의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가 앞에서 설정했던 라인 설정을 기억해주시면 이해가 조금 더 쉬우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수식 1에는 검은색 지표를 설정했지만 수식 2에는 흰색으로 지표를 설정했습니다. 즉, 수식 2가 없다면 검은색으로 차트 하단까지 지표가 표현되는데 그것을 흰색으로 덮어서 배경 색상과 동일하게 만들어준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수식 2에는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배경 색상으로 색상을 변경해주셔야만 캔들에만 색상이 나타나고 차트 위에 지표가 깔끔하게 나타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것입니다. 위 차트 예시 이미지와 같이 보라색 배경을 사용하는데 필자가 설정한 것과 같이 수식 2 지표의 색상을 흰색으로 설정하면 위와 같이 나타나기 때문에 검은색 배경을 사용하신다면 수식 2의 색상을 검은색으로, 회색 배경을 사용하신다면 수식 2의 색상을 회색으로 해주셔야 깔끔한 지표가 표현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잘 참고하셔서 지표를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