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수식관리자라는 기능은 우리가 차트에서 여러 가지 지표를 설정하고 조합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다양한 보조지표를 조합, 변형, 합성할 수 있는데 간혹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설정하지 않고 차트 내의 기본적인 기능을 이용해서 더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지표나 기준선을 설정하는 방법을 공부하시는 것도 좋지만 수식관리자 이외의 방법도 한 번쯤은 공부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기능을 많이 공부하고 연구할수록 그 이해도가 더 커지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지표를 연구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기능은 가격 차트 설정을 이용하여 일봉 차트에 피봇 저항선과 VI 선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필자의 수식관리자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 중에서 '일봉에서 피봇 저항선과 VI 선을 설정할 수 있는 수식을 알려주세요.'라고 질문을 하신 분이 계셨는데 그분께 전달해드렸던 답변을 바탕으로 포스팅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릴 테니 천천히 보시면서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봉 차트에 피봇 저항선과 VI선 설정하는 방법 - 썸네일
일봉 차트에 피봇 저항선과 VI선 설정하는 방법 - 썸네일

가격 차트 설정 메뉴 열기

먼저 일봉 차트 위에 피봇 저항선과 VI 선을 설정하기 위해서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어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격 차트 설정 메뉴는 두 가지 방법으로 열 수 있는데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서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차트 설정 1)가격 차트 설정 2)
가격 차트 설정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드린 예시 이미지입니다. 먼저 첫 번째 방법은 일봉 차트 좌측 상단에 있는 종목명을 더블 클릭하신 다음 가격 차트 설정 메뉴에서 기준선이라는 탭을 선택해주시는 것입니다. 기준선 탭에는 여러 가지 기준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표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특정 가격대를 설정할 수도 있고 상한가 라인, 하한가 라인 등 여러 가지 기준선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차트 위에 있는 양봉, 음봉과 같은 캔들을 더블 클릭해주시는 것입니다. 캔들을 더블 클릭하는 것으로도 위와 같은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어볼 수 있으니 이 부분까지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번에는 일봉 차트 위에 피봇 저항선과 VI 선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봉 차트 - 피봇 저항선 - VI 선 표현하기

가격 차트 설정 3)
가격 차트 설정 3)

가격 차트 설정 메뉴에서 일봉 차트 위에 피봇 저항선과 VI 선을 표현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필자가 빨간색으로 표현해둔 구간과 같이 1차 저항, 2차 저항, VI 영역에서는 상승과 하락에 모두 체크를 해주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만, 너비를 1pt로 설정할 경우 차트 위에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너비를 2pt로 설정해주신 후 차트에 표현해보겠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공부를 마치신 후에는 여러분들이 사용하기 편한 너비를 설정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차트 설정 완료 예시
차트 설정 완료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앞에서 보여드린 가격 차트 설정 메뉴에서 피봇 저항 1차, 2차 기준선, 또 VI 상승과 하락 기준선을 일봉 차트에 표현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기준선은 직접 그려주거나 수식관리자에 있는 함수를 사용해서 제작하는 방법이 잘 알려져 있는데 위와 같이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활용하여 간단하게 바로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고 차트를 설정하실 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와 같이 다양한 함수로 변형할 수 있는 지표와 기준선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준선은 대부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에 설정하시어 활용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포스팅에서 일봉 차트에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렸지만 바로 직전 포스팅에서는 분봉 차트에 VI 선을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같이 참고하여 설정에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