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식관리자를 사용하다 보면 기본적으로 제작이 되어 있는 수식 함수를 변형, 조합, 합성하여 다양한 함수를 제작해서 새로운 함수로 매매에 활용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수식들을 찾는 과정과 스스로 수식을 제작하시는 과정이 굉장히 오래 걸릴 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 이외에 다양한 관점에서 보조지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매에 굉장히 긍정적인 순기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수식관리자가 굉장히 매매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하지만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사용하는 보조지표를 분봉 차트에서 일봉 차트로 옮기고 싶거나 일봉 차트에서 분봉 차트로 옮기고 싶을 때 차트 위에 잘 구현되지 않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모든 상황을 100% 해결하기는 어렵겠지만 접근 방법을 조금 바꿔본다면 충분히 수식관리자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격 차트 설정이라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가격 차트 설정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당연한 이야기가 될 수 있겠지만 아직 사용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께는 수식관리자 이외에 조금 더 새로운 개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개념은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지 않고 분봉 차트 위에 VI 선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보시고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없이 분봉 차트에 VI 선 설정하는 방법 - 썸네일
수식관리자 없이 분봉 차트에 VI 선 설정하는 방법 - 썸네일

가격 차트 설정 열기

가격 차트 설정 메뉴는 차트 위에 표현되는 캔들의 기본 색상을 변형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그런 여러 가지 기능들 중 이번 글에서 다뤄볼 내용은 가격 차트 설정에 있는 기준선 설정에서 분봉 차트에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지 않고 VI 선을 제작해보는 것입니다. 이해를 쉽게 도울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차트 설정 1)가격 차트 설정 2)
가격 차트 설정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차트 위에서 가격 차트 설정 메뉴를 열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주는 예시 이미지입니다. 가격 차트 설정을 열기 위해서는 차트 위에 있는 캔들(양봉, 음봉)을 더블 클릭해주시거나 좌측 상단에 있는 종목명을 더블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 두 가지 방법 중에서 편리하신 부분을 이용해서 가격 차트 설정을 해주셨다면 우측에 있는 예시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이렇게 가격 차트 설정에 들어오셨다면 여기서 상단에 있는 기준선을 눌러서 여러 가지 기준선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로 넘어와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기준선 메뉴로 오시면 다양한 함수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는데 이때 필자가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현해둔 것처럼 상승 VI 가격, 하락 VI 가격도 같이 설정하실 수가 있습니다. 먼저 차트 위에 어떻게 VI 선이 표현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두 가지를 모두 체크한 후 너비를 2로 조정하신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보겠습니다.

분봉 차트 예시
분봉 차트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VI 가격을 설정한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해당 VI 선은 기존 수식관리자를 활용할 때와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수식관리자로 설정한 VI 선의 경우 차트 위에 무조건 표현된다는 점이 특징이지만 위와 같이 가격 차트 설정으로 설정이 된 VI 선의 경우에는 가격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차트 위아래에 가려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런 부분을 디테일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필자와 같이 차트의 기간을 넓게 늘려서 확인해보시면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가격 차트 설정으로 VI 선을 분봉에 표현하게 되면 차트가 위아래로 압축되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유용하게 지표를 사용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미 수식관리자에 익숙해져서 수식관리자를 기준으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필자가 위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린 VI 기준선을 시작으로 하나씩 체크하면서 차트 위에 표현되는 것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 이어서 가격 차트 설정에 대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한두 번 정도만 직접 실행에 옮겨보셔도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시는 시간 자체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