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인 기술적 지표, 또 매수와 매도를 판단하거나 차트 위에서 캔들의 위치를 파악할 때 사용하는 신호검색 화살표, 마지막으로는 매수가 유리한 구간과 매도가 유리한 구간을 구별할 수 있는 강세약세 지표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세 가지 지표 중에서 유일하게 한 가지 지표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강세약세 지표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강세약세 지표는 기술적 지표와 신호검색 화살표와는 다르게 차트 위에 한 가지만 표현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술적 지표와 신호검색 화살표는 차트 위에 여러 가지를 표현할 수 있지만 유일하게 강세약세 지표는 한 가지만 표현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강세약세 지표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강세약세를 두 가지 이상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완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주제는 네이버 지식인, 또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 분들께서 질문을 해주신 사항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도 궁금해하실 수 있는 내용이라고 판단되어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수식관리자에 대한 개념을 조금씩 쌓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 강세약세 지표의 한계 - 보완 방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 강세약세 지표의 한계 - 보완 방법

강세약세 지표의 한계점

강세약세는 특정 보조지표와 주가의 상관관계를 이용해서 매수가 유리한 구간, 매도가 유리한 구간을 구별해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보통은 강세약세 지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Para SAR'이라는 지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외에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지표와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일목균형표 등 다양한 보조지표를 활용해서 강세약세를 지표를 제작하여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지표의 의미와 투자자마다 해석 관점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겠지만 차트 위에서 강세 패턴이 나타나면 추가적인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정을 하고 매수를 하기 유리한 구간이라고 판단할 수 있고 약세 패턴이 나타나면 잠시 동안은 주가가 반등하기 어렵다는 판단으로 매수를 보류하거나 보유 종목의 매도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표를 사용하는 관점 자체는 굉장히 좋지만 강세약세는 한 가지 취약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지표를 차트 위에 한 가지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강세약세 지표를 한 가지 이상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셨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강세약세는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여 표현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지표 자체를 두 가지 이상 표현하는 것은 어려운 종류의 지표입니다. 이 때문에 만약 강세약세를 두 가지 표현하고 싶으시다면 조금 다른 방법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다른 방법을 사용해도 강세약세 지표가 두 가지로 표현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계점을 조금 보완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세약세 지표 보완 방법

만약 우리가 기본적으로 수식관리자에서 제공되는 'Para SAR' 지표와 볼린저밴드 보조지표를 이용해서 추가적으로 제작한 볼린저밴드 강세약세를 모두 사용하고 싶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당연히 이 두 가지 지표를 모두 강세약세 지표에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한 가지 지표를 신호검색 화살표로 바꿔서 적용하면 지표를 보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세약세 차트 1)강세약세 차트 2)
강세약세 차트 1 ~ 2)

위 예시는 볼린저밴드 강세약세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Para SAR 지표를 적용한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이 두 가지 지표 중에서 우리는 강세약세의 한계점 때문에 한 가지 지표만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 만약 우리가 한 가지 지표를 신호검색 화살표로 바꿔서 사용한다면 강세약세의 단점을 보완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시로 조금 더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Para SAR은 그대로 두고 볼린저밴드 강세약세를 신호검색으로 바꿔서 표현을 해보겠습니다.

보완 후 지표
보완 후 지표

위 예시는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볼린저밴드 강세약세를 신호검색 화살표로 바꾸어서 설정한 것입니다. 비록 차트 위에 강세약세 지표로 표현하기는 조금 어렵지만 아래서 위로 파란색 화살표가 포착되면 강세로 볼 수 있고 위에서 아래로 검은색 화살표가 포착되면 약세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런 흐름에서 색상만 나타나지 않을 뿐 차트를 분석하거나 해석할 때에는 위와 같이 화살표 두 개를 설정한 것과 강세약세 지표를 설정한 것이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강세약세를 두 가지 이상 활용하실 때에는 한 가지만 신호검색 화살표로 제작하여 사용하실 경우 한계점이 보완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적극 활용하시어 화살표, 강세약세를 제작하여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