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 위에 표시되는 지표들의 종류는 무수히 많지만 그중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지표로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동평균선의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 차트에 기본적으로 구현되지 않도록 세팅이 되어 있는 지표 하나를 만들어볼 것입니다. 다른 증권사 HTS에서는 자동으로 구현이 되는 것인지는 알 수가 없지만 키움증권 HTS에서는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제작을 해주셔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보조지표는 2중 지수 이동평균선이라고 부르는 DEMA 보조지표입니다. DEMA선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이랑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둔하게 움직이는 이동평균선의 종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보조지표 중 하나입니다. 필자도 DEMA선으로만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많이 보지는 못했지만 이동평균선, DEMA선, TEMA선 3가지를 활용해서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보았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DEMA선을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 추후에 이동평균선, DEMA선, TEMA선 3가지 보조지표를 활용한 매매 방법과 Tip도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DEMA선 제작 썸네일
DEMA선 제작 썸네일

DEMA선 제작하기 -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키움증권에서 DEMA 보조지표는 기본적으로 표현되는 보조지표가 아니기 때문에 키움증권에 있는 기능 중 하나인 수식관리자를 사용해서 제작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키움증권에서 일반적인 기술적 지표를 제작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제작하실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HTS 내에 DEMA라는 보조지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제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DEMA선 수식관리자 1)DEMA선 수식관리자 2)DEMA선 수식관리자 3)DEMA선 수식관리자 4)
DEMA선 제작 - 수식관리자

DEMA선을 수식관리자 기술적 지표를 통해서 제작할 때에는 간단하게 이동평균선과 동일하게 제작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동평균선을 제작하는 함수가 'Avg(C, Period)'라고 한다면 DEMA선을 제작하는 방법은 'DEMA(C, Period)'라는 함수를 적어서 바로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기간을 일반적인 추세 이동평균선이라고 부르는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제작하였습니다. Period 값에 숫자를 바로 입력해도 되지만 숫자를 바로 입력하면 원하는 차트에서 바로 원하는 수치 값으로 변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Period라는 지표변수를 넣어서 제작한 것입니다.

 

반응형

 

함수를 간단하게 입력해주신 후 지표변수인 Period 값을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시는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라인 설정과 스케일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 기본적인 이동평균선과 어느 정도 비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너비를 2로 설정하고 색상을 설정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거래량 부분이 아니라 캔들 위 차트에 표현될 수 있도록 스케일을 가격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작업 저장을 했을 때 '수식에 이상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지표가 제작된 것입니다. 그럼 이러한 지표를 차트에 표현했을 때 어떤 모습으로 지표가 구현되는지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DEMA선 차트 예시

DEMA선 차트 예시
DEMA선 차트 예시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20일 이동평균선과 20일 DEMA선을 표현한 차트입니다. 노란색으로 표현된 것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이며 갈색으로 표현된 것이 이번에 만들어 둔 DEMA선입니다. 그럼 이동평균선과 DEMA선의 관계를 박스 표현해둔 구간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먼저 앞에서는 DEMA선이 이동평균선보다 더 둔한 흐름을 보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DEMA선과 TEMA선을 계산하는 함수가 분명히 있지만 그런 계산 방법을 통해서 이해하시게 되면 너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 되는 이동평균선과 함께 비교를 하시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이동평균선이 DEMA선보다 더 위에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승 평균이 더 높고 민감하게 표현되는 보조지표가 이동평균선이기 때문에 상승하는 구간에서 더 위에 표현되는 것입니다. 또 반대로 보면 하락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하락하는 구간에서 또한 이동평균선이 DEMA선보다 더 아래에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둔하게 반응하는 DEMA선의 경우에는 상승 때는 이동평균선보다 아래에, 하락 때는 하락에 둔하게 반응하여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표현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알고 있다면 지표 간의 크로스가 나타나거나 돌파, 이탈 등의 흐름이 나타났을 때 매매에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 DEMA선 - TEMA선

DEMA선은 DEMA선 자체의 지표로 사용할 수도 있고 이동평균선이나 TEMA 지표로도 사용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위와 같은 지표들을 비교해보시면서 본인만의 지표를 찾아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 연장선으로 다음에는 DEMA선과 TEMA선 그리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이동평균선까지 비교해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보조지표

이동평균선의 완벽한 수치 값에 대한 경험 | SOM`s의 주식투자

이동평균선의 종류 이해하기 - 단순, 지수, 가중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