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차트를 분석한 뒤, 그 분석 관점을 가지고 매수와 매도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재료가 좋고, 수급이 좋아도 하락하는 흐름에서, 혹은 고점에서 막연하게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기대감 하나만으로 추격 매수를 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차트의 흐름, 주가와 보조지표의 관계, 거래량과 거래대금 발생 여부 등과 같은 데이터를 보고 차트 분석을 한 뒤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차트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는 캔들이 종종 출현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지금 말씀드린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는 캔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또 지금부터는 방금 설명드린 캔들을 기준봉이라고 정의하여 설명드릴텐데 기준봉을 정의하는 관점이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기준봉을 정의하는 개념을 시작으로 개인적인 관점을 하나씩 풀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대량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 캔들을 기준봉이라고 부르며, 이 기준봉을 차트 분석을 할 때 굉장히 자주 활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을 활용하여 어떤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그 의미있는 가격대는 어떤 구간인지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기준봉 매매는 이미 투자자분들에게 잘 알려진 매매이지만 그 기준이 너무 애매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잡으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필자의 관점을 전달드리겠습니다.

기준봉 매매 -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을 활용
기준봉 매매 -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을 활용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이란?

필자가 정의하는 기준봉 캔들은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 캔들입니다. 필자는 이 기준봉 캔들을 매매에 정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포스팅과 전자책에서도 관련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기준봉의 의미있는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관점을 간접적으로 설명드릴 것이며, 추가적으로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 차트까지 함께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스윙 매매 바이블 후속편에 있는 내용 중 일부이기 때문에 스윙 매매 바이블을 구매하여 보셨던 독자분들은 겹치는 내용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 전자책을 구매하지 않으셨던 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그림과 차트 예시를 같이 공유하면서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

위 그림은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린 그림 중 하나입니다. 필자는 위 그림에서 좌측에 있는 기준봉 캔들을 세 가지 선으로 나누어 매매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기준봉의 종가, 시가, 중심에 선을 그어두면 두 가지 영역에서 매매 포인트가 나오게 되는데 이 두 가지 매매 포인트가 필자의 적극적인 매매 구간입니다.

 

반응형

 

기준봉의 종가 ~ 기준봉의 중심, 그리고 기준봉의 중심 ~ 기준봉의 시가, 이 두 가지 가격만 기억해주셔도 매매를 하실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정말 많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필자가 기준봉의 종가 ~ 시가 사이에 두 가지 영역이 매매 포인트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이유는 필자를 포함하여 매매를 하고 계시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이야기하는 통계적인 자료에 근거한 것입니다.

 

과거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이력이 있는 종목들의 차트를 살펴보면 보통 기준봉(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 캔들)이 출현한 이후에 큰 변동성이 나타나고, 잠깐 조정을 받을 수는 있지만 이후에 높은 확률로 주가가 상승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런 패턴을 공부하고 매매하는 것을 기준봉 매매라고 합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필자가 기준봉 패턴을 활용하여 수익을 냈던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매 포인트에 대해서는 앞으로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 전달드릴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사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엠아이텍 매매 사례조선선재 매매 사례패션플랫폼 매매 사례
기준봉 패턴 매매 사례

필자가 소개해드린 매매 사례를 보시면 기준봉이 출현한 뒤, 기준봉의 두 가지 매매 포인트에서 신규 매수 및 추가 매수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지금까지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차트의 흐름을 살펴본 결과, 위와 같은 구간에서 매매를 했을 때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매매가 가능했던 것입니다.

 

물론 기준봉이 출현한 이후, 거래대금의 크기, 재료 발생 등과 같은 것들도 체크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큰 그림은 기준봉 패턴 안에서 매매가 이루어졌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위와 같은 매매를 했을 때 작성했던 매매 사례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에서 지속적으로 기준봉 패턴 매매 관점과 사례를 공유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공유해드리는 포스팅도 같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 매수만 잘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 - 조선선재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분들이 입을 모아 하는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어느 정도 해보신 분들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내용일 수 있지만 초보자분

focus95.co.kr

 

 

기준봉 매매 - 비슷한 관점 - 비슷한 차트 - 비슷한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 분석을 하는 과정 속에서 큰 거래량과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캔들, 또 상승 이후 윗꼬리를 만들어주지 않고 장대양봉을 보여준 흐름은 우리가 흔히 기준

focus95.co.kr

 

 

기준봉 매매 실전 사례 - 리오프닝 관련주 - 패션플랫폼 | SOM`s의 주식투자

뉴스나 공시, 혹은 단순히 수급으로 인해 큰 거래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단 시간에 상한가, 혹은 장대양봉을 만들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보통 우리는 그런 양봉 캔들을 기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