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식관리자 캔들의 등락률 설정하기 - 상한가 화살표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2. 2. 17.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차트 위에 여러 가지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하시는 것에 대해서 몇 분의 독자분들이 질문을 주셨습니다. 수식관리자는 굉장히 많은 함수를 다뤄야 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우리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함수들은 따로 기록을 해두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캔들에 등락률을 설정하는 함수 또한 굉장히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캔들의 등락률에 따라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캔들이 특정 퍼센트까지만 상승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고 캔들이 특정 퍼센트 이상 이하로 상승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캔들의 등락률을 표현하는 방법을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서 간단하게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캔들의 등락률 설정하기 - 상한가 화살표
수식관리자 캔들의 등락률 설정하기 - 상한가 화살표

 

캔들에 등락률 표현하기

캔들에 등락률을 표현하는 것은 직전 봉의 종가를 기준으로 제작해 보시면 굉장히 쉽게 제작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직전 봉의 종가에 표시하고 싶은 만큼의 등락률의 수치 값을 곱해주기만 하면 쉽게 함수로 표현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주가가 10% 오른 상태에 있는 캔들에 화살표를 표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종가는 C 함수로 표현할 수 있고 1봉 전 종가는 C(1)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1봉 전 종가에 특정 수치 값을 곱해서 캔들의 등락률을 표현할 수가 있는데 C = C(1) * N으로 함수를 표현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많은 분들이 질문해 주신 것이 N의 수치 값을 어떻게 표현해야 등락률을 체크할 수 있는지, 또 왜 본인이 제작한 화살표는 차트 위에 표시가 되지 않는지에 대해서 많이 질문을 주셨습니다. 이 부분을 하나씩 설명을 드리고 등락률을 기준으로 수식관리자 함수를 사용할 때는 어떻게 사용해야 화살표가 차트에 표현될 수 있는지까지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등락률을 표현할 때에는 0.7 ~ 1.3까지의 수치 값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0.7이라는 것은 당일 장중에 가장 크게 내릴 수 있는 퍼센트인 -30%의 하락을 의미하는 것이고 반대로 1.3은 장중에 가장 크게 오를 수 있는 30% 상승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린 함수에 해당 수치 값을 곱하시면 쉽게 등락률에 맞춰서 상승하는 종목과 하락하는 종목에 화살표를 표현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수치 값을 곱해서 등락률을 표현하셨음에도 불구하고 화살표가 포착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에 대한 해결법으로 필자는 부등호를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부등호를 사용하자

예를 들어 우리가 10% 상승한 종목에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해 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함수로는 C = C(1) * 1.1이라고 표현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정확하게 10% 이상 오른 종목들을 기준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에 화살표를 표현해 주게 되는데 사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등락을 보여주는 종목들이 10%가 딱 맞아떨어지는 호가를 보유한 종목들은 많이 없습니다.

 

10%가 올랐다고 표현하는 종목들의 등락률을 자세히 보시면 9.98% ~ 10.31% 등과 같이 호가 단위가 불특정 하게 움직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10%가 오른 종목이 아니라 10% 이상 오른 종목을 기준으로 화살표를 제작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10% 이상 오른 종목들에 화살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같다(=)' 함수가 아니라 부등호(>, >=, <, <=)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부등호 함수를 사용하실 때 주의 사항으로는 같다 함수는 부등호 뒤에 붙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만 잘 기억해서 사용해 주시면 쉽게 등락률에 관련된 함수로 화살표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 이상 상승한 종목에 화살표를 표현하고 싶다면 C > C(1) * 1.1이라고 표현해 주실 수 있고 15% 이상 상승한 종목에 화살표를 표현하고 싶다면 C > C(1) * 1.15라는 함수로 화살표를 제작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하락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하락은 0.7 ~ 1.0까지의 수치 값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10% 이상 하락한 종목을 낙주 매매 관심종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화살표를 제작해 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함수로 C < C(1) * 0.9라고 표현해 볼 수가 있습니다. -10% 이상 하락한 종목이 금일 종가보다 더 크다는 것은 금일 종가가 최소한 -10.01% 이상 하락한 종목들에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캔들에 특정 등락률을 적용해서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하실 때는 위와 같은 함수를 입력해서 화살표를 제작해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서 수식관리자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