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스윙 매매는 종목들이 만들어내는 파동을 이용해서 하는 매매입니다. 직장인 분들은 당일 단타 매매와 같이 빠르게 대응을 해야 하는 매매보다 며칠 ~ 한 달 정도의 기간을 두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기다리면서 매매할 수 있는 스윙 매매가 더 적합한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회의에 참석해야 하거나 휴대폰을 보지 못해서 대응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자도 직장인 분들께는 단타 매매보다는 스윙 매매를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필자 또한 외부에 일정이 있어서 나가야 할 경우 HTS를 살피지 못하는 때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휴대폰을 활용하여 짧게 남는 시간이라도 단타 매매를 하려고 하기보다 스윙주를 매수하여 스탑로스를 활용한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 또 블로그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독자분들이 질문을 주신 사항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독자분들께서 질문을 주신 사항은 '스윙주를 매수할 때에도 분봉 차트를 보는 것이 좋나요?', '스윙 종목을 매수할 때 분봉 차트를 꼭 봐야 하나요?' 등과 같은 질문이었습니다.

 

필자도 매매를 할 때 항상 생각은 하고 있지만 전자책에서나 블로그 포스팅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이라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스윙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윙주를 매수할 때 분봉 차트를 봐야 하나요? - 추세 점검
스윙주를 매수할 때 분봉 차트를 봐야 하나요? - 추세 점검

추세를 유지하려는 성질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매매할 때 참고하는 차트에는 세 가지 방향성이 있습니다. 차트의 방향성은 우리가 흔히 추세라고 부르는데 추세의 종류는 상승 추세, 횡보(박스) 추세, 하락 추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트의 방향이 완벽히 정해지지 않고 불규칙적인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 세 가지 방향이 나타나면서 주가가 형성됩니다.

 

또 차트는 한 번 추세가 정해지면 오랜 시간 동안 한 가지 방향을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상승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종목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매매를 할 수 있으며 하락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종목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하여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차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러한 성질 때문에 필자는 스윙주를 매매할 때도 분봉 차트까지 함께 체크해서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스윙주를 매매하시는 분들의 매매 방법이 모두 다르고 필자 또한 매번 분봉 차트를 체크하고 매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을 가볍게 읽어보신 후 상황에 맞게 대응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세를 보고 매수하는 관점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을 추세라고 하는데 이 추세가 한 가지 방향으로 결정되면 차트는 그 방향을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흐름은 일봉 차트, 주봉 차트뿐 아니라 분봉 차트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신뢰도 자체는 단기 변동성이 큰 분봉 차트보다 변동성이 작은 주봉 차트와 일봉 차트가 더 높겠지만 분봉 차트에서도 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를 이어가려는 흐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매수를 하기 전에 전체적인 추세를 판단하고 매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투파워 분봉 차트
지투파워 분봉 차트

위 예시는 과거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던 지투파워 매매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수한 시점에 동그라미를 표기해두었는데 필자는 지투파워가 단타 물량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급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이후 주가가 천천히 저점을 올릴 때 매수를 했습니다. 만약 지투파워의 주가가 매수하기 전 급상승하는 구간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면 종가에 매수를 하거나 다음 날에 매수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천천히 우상향 하는 흐름이 지속되었던 것을 보고 매수를 했으며 종가까지 그 우상향 추세가 지속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변동성이 작은 주봉 차트와 일봉 차트보다는 추세를 유지하는 힘 자체가 작기 때문에 신뢰도는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위와 같은 흐름이 지속되는 때 매수를 한다면 조금 더 안정적인 매매를 이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반대로 하락하는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고무벨트 분봉 차트
동일고무벨트 분봉 차트

위 예시는 동일고무벨트의 특정 일자 분봉 차트입니다. 동일고무벨트의 분봉 차트에서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현해둔 구간을 보면 하락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횡보 추세에서 바닥을 이탈한 다음부터는 하락이 지속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런 구간에서 매수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이 하락 추세를 유지하려는 성질 때문에 큰 손실 폭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종목을 매수했다면 추가적인 매수를 할 때 최소한 네모 박스와 같이 하락을 멈추는 구간을 확인하고 다시 상승 추세로 방향을 바꿀 때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수를 하면 당연히 저점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를 할 수밖에 없는데 우리가 저점을 정확하게 짚어낼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이런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윙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를 체크하는 관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