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과거 차트 흐름을 보고 '돌파 매매가 가능했구나', '기준봉 패턴 매매가 가능했구나', '고점 횡보 패턴 매매가 가능했구나' 등을 느낄 수 있을 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런 것들을 느낀 다음 아쉬움으로 남겨두고 다른 종목을 바라보는 것과 그런 패턴들을 공부용으로 저장해두면서 눈에 익혀두는 것도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움직였던 주가의 흐름을 보고 매매를 복기하면 그런 것들이 하나 둘 모이면서 매매 습관을 바로 잡아주고 추후 기회가 있을 때 빠른 판단으로 매수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 때문에 당장에 매매를 했던 것을 포함하여 이전에 매매가 가능했던 구간까지 같이 살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비에이치아이를 매매했던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원전 관련 테마주로 매매를 했는데 다른 종목들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 또 어떤 재료가 있었는지, 어떤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공부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패턴부터 고점 돌파 패턴까지 - 비에이치아이 매매
기준봉 패턴부터 고점 돌파 패턴까지 - 비에이치아이 매매

비에이치아이 매매 사례

비에이치아이는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원전 관련주는 아닙니다. 하지만 필자는 다른 원전 테마주에 수급이 유입되었을 때 가장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비에이치아이에 관심을 가지고 매매했습니다. 먼저 필자가 원전 관련주에 관심을 가지고 매매했던 이유를 재료, 그리고 다른 종목들의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 2022년 8월 16일 - 한수원 수조 원대 규모 이집트 원전 사업 수주 유력 소식에 관련주 상승세
  • 2022년 7월 7일 - EU 녹색 분류 체계에 원자력 포함
  • 2022년 7월 6일 - 탈원전 폐기 공식화에 원전주 강세

원전 관련 테마에는 다음과 같은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뉴스들을 읽어보면 일정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모멘텀이 지속될 수도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재료들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재료가 있다는 점, 또 다른 뉴스가 보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원전주에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점 때문에 비에이치아이를 고점에서 매수했습니다. 필자가 살펴보았던 다른 원전주들의 수급과 필자가 비에이치아이를 매수했던 차트를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비에이치아이 일봉 차트 1)보성파워텍 일봉 차트한신기계 일봉 차트
비에이치아이, 보성파워텍, 한신기계 일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비에이치아이를 매수한 날 보성파워텍과 한신기계에도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비에이치아이에 뉴스가 보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원전 관련주들에 수급이 동시에 유입된 것을 보고 가장 차트가 강하다고 생각하는 비에이치아이를 매수한 것입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는 필자가 비에이치아이를 매수한 구간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서 설명드리는 부분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비에이치아이를 매수한 구간을 보시면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동시에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매수한 캔들에 발생한 거래량을 보시면 이전에 단기 고점을 형성했을 때보다 더 많은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대략 1주일 만에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면서 수익을 가져다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약 7 ~ 9% 정도의 수익이면 나쁘지 않은 수익이기 때문에 외출 전에 보유 물량을 전부 매도하고 수익을 챙겼습니다.

 

신고가 부근에서도 재료, 같은 테마들에 수급이 유입되었는지 등의 여부에 따라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비에이치아이의 일봉 차트에서 과거에 매매를 할 수 있었던 구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비에이치아이 일봉 차트 2)
비에이치아이 일봉 차트 2)

비에이치아이는 6월 말 즈음 거래량이 발생한 장대양봉이 출현했고 그때부터 기준봉의 시가 부근을 이탈하지 않은 상태로 고점 횡보 패턴과 기준봉 패턴이 나타났습니다. 물론 필자가 동그라미를 그려둔 구간에서 매매를 하지 못했지만 계속해서 블로그에 강조드리고 있는 기준봉 매매 패턴, 고점 황보 패턴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서 매매가 가능했던 구간에 대해 공부를 하시다 보면 이후에 비슷한 흐름이 나타났을 때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을 때 빠른 판단으로 종목을 매수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과거 사례까지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돈이 들어온 종목에서 기대할 수 있는 흐름 - 네이처셀 단타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거래량은 세력들이 내가 보고 있는 종목에 개입하고 있는지, 내가 매매하고 있는 종목에 수급이 들어왔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보조지표입니다. 거래량을 보지 않

focus95.co.kr

 

 

스윙주를 종가에 매수하면 좋은 이유 - 켐트로스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단타 매매는 분봉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단기적인 파동을 이용해서 매매하는 것이라면 스윙 매매는 일봉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파동을 이용해서 매매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