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매매에 성공하면서 수익이 발생할 때도 있지만 매매에 실패해서 손실이 발생할 때도 많습니다. 필자는 매매를 한 뒤 수익이 발생하거나 손실이 발생했을 때 모두 매매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익을 냈다면 본인의 원칙에 맞춰서 매매를 한 것인지 살펴봐야 하고 손실이 발생했다면 그 손실의 원인이 어떤 것인지 찾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뇌동 매매를 해서 운 좋게 수익이 발생했다면 그것은 그 당시의 운이 좋은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기 위해 분석을 해야 하는 것이고, 손실이 발생했다면 같은 실수를 다음 매매에서 똑같이 반복하지 않기 위해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단타 매매를 하면서 실패한 사례를 설명해드리고 필자가 생각했을 때 어떤 부분이 문제였는지 복기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매매 관점, 매매 방법을 공유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매매했던 일지를 복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한 내용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시공테크이며 시공테크를 매매한 이유, 또 어떤 포인트를 보고 진입했다가 어떤 포인트에서 손절을 했는지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돌파 매매 실패 사례 - 실패 이유 분석 - 시공테크 매매
돌파 매매 실패 사례 - 실패 이유 분석 - 시공테크 매매

시공테크 매매 사례

필자가 시공테크를 매매한 날은 사실 단타 매매를 하면 안 되는 날이었습니다. 지수가 갭하락으로 하락 출발한 뒤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졌기 때문에 매매를 했을 때 확률이 굉장히 낮을 수밖에 없는 환경인 것입니다. 먼저 필자가 매매했던 당일 지수 차트의 흐름을 보여드린 후 시공테크를 매매했던 재료,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관점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코스닥 지수 차트
코스닥 지수 차트

위 차트 예시는 필자가 시공테크를 매매한 날 지수의 흐름입니다. 코스닥이 -1.5% 이상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이렇게 지수가 하락하는 흐름 속에서는 매매를 해도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오르는 종목은 오르겠지만 80% 이상의 종목들이 하락하기 때문에 그 안에서 수익을 내는 것 자체가 확률적으로 높을 수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필자가 시공테크를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하락하는 시장 속에서 검색기,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를 보고 시공테크라는 종목을 모니터링하게 되었습니다. 시공테크를 모니터링하면서 뉴스와 차트를 체크했는데 필자가 모니터링을 하면서 확인했던 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공테크, 삼성 이재용 부회장 부산엑스포 유치 특사 파견 결정 소식

 

 

 

시공테크는 해당 뉴스가 보도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고 고점에서 마치 지속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것 같은 모습이 이어졌습니다. 필자 또한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것을 보고 추가적은 슈팅이 나타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아서 매매를 했는데 결국에는 손실 구간에서 매매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럼 재료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으니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시공테크 일봉 차트
시공테크 일봉 차트

필자는 시공테크가 앞에서 매집봉과 같은 흐름이 나타났으며 매매를 할 때도 이전보다 확실히 큰 거래량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끼고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분봉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시공테크 분봉 차트
시공테크 분봉 차트

필자가 시공테크를 매매한 구간을 확인해보시면 마치 전고점을 돌파할 것 같은 흐름이 나타나며 동시에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필자는 지금까지 포스팅을 하고 전자책을 집필하면서 '이전 고점을 돌파할 때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나려면 이전 고점을 형성했을 때 발생한 거래량보다 더 많은 거래량이 발생해야 한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매매했던 구간을 보면 확실히 거래량은 발생했지만 이전 고점을 형성했을 때보다는 거래량이 적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손절을 하게 되었던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해보면 필자는 지수가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해서 무리하게 단타 매매를 했으며 또 기존에 설정해놓은 원칙과는 맞지 않게 거래량이 이전 고점을 형성했을 때보다 작았음에도 불구하고 진입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실수에 대한 내용을 이렇게 글로 적어두면 다음에 같은 실수를 반복했을 때 사례를 찾아보며 실수를 되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언급드린 것입니다.

 

다만, 필자가 이렇게 시공테크를 손절했다고 하여 무조건 매매를 끝내는 것은 아닙니다.

시공테크 전체 흐름
시공테크 전체 흐름

시공테크는 위와 같이 거래량이 한번 발생하면 크게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앞에 매집봉 같은 흐름이 나타난 것에 집중하여 스윙 관점으로 또 매매를 해볼 수 있는 종목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필자는 이전 흐름을 보면 각 종목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에도 상승 흐름이 나타나면 앞전에 나타났던 흐름과 비슷한 상승이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매매를 하실 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패턴부터 고점 돌파 패턴까지 - 비에이치아이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과거 차트 흐름을 보고 '돌파 매매가 가능했구나', '기준봉 패턴 매매가 가능했구나', '고점 횡보 패턴 매매가 가능했구나' 등을 느낄 수 있을 때가 많다고

focus95.co.kr

 

 

고점 횡보 패턴 매매 - 신규 상장주 - 범한퓨얼셀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고점 횡보 패턴은 거래량이 발생한 장대양봉이 출현했을 때 해당 장대양봉을 기준봉으로 설정한 후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가 가장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