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을 포함한 모든 증권사의 차트 위에는 수많은 보조지표를 구현할 수 있고 이러한 보조지표는 우리가 매매할 때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보조지표를 활용한 기준선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굉장히 많으며 보조지표를 사용하여 타점, 손절라인, 매수 매도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그런 것들을 설명해주는 블로그나 동영상 등도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보조지표의 종류가 많고 그 보조지표를 사용하는 수치 값이 모두 다르며 사용 방법도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투자자마다 모두 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독자분께서 필자에게 질문을 주셨던 내용을 통해 차트 위에 꽈배기 모양으로 지표가 구현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꽈배기 모양으로 지표가 구현되는 것은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통해서 만들 수가 있는데 이번 글을 통해서 꽈배기 지표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이 있다면 설정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꽈배기 차트를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며 단순 작업만 반복적으로 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가 없어도 누구나 쉽게 제작하실 수 있으니 이번 예시를 통해서 한번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꽈배기 차트 썸네일
꽈배기 차트 썸네일

꽈배기 차트란? - 보조지표의 연속성

꽈배기 차트는 여러 가지 보조지표가 꽈배기처럼 말아지며 표현되는 보조지표를 의미합니다. 차트의 형태 중 그물망 차트라는 것이 있는데 그런 것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며 단순히 보조지표를 사용해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차트에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꽈배기 일봉 차트
꽈배기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일봉 차트 위에 꽈배기 모양으로 보조지표가 표현된 것입니다.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개의 선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저런 선이 여러 개가 있다면 마치 꽈배기처럼 말리는 모양이 되기 때문에 필자가 개인적으로 꽈배기 차트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꽈배기 차트에 표현된 지표의 이름을 보시고 해당 보조지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미 어느 정도 이해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꽈배기 차트는 특별한 보조지표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사용해서 제작해야만 만들 수 있는 지표도 아닙니다. 단순히 여러 개의 지표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위와 같은 꽈배기 모양의 차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어떤 지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모양과 구현되는 모습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어느 지표던 차트에 표현되는 보조지표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위와 비슷한 느낌의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린저밴드(20, 2)를 볼린저밴드(21, 2), 볼린저밴드(22, 2)와 같이 여러 개를 만들게 되면 위와 같은 보조지표가 나타나는 것이며 엔벨로프, 이동평균선(단순, 지수, 가중) 등 다양한 선을 위와 같이 제작에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제작한 것을 예시로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꽈배기 차트의 제작 과정

지표 예시 이미지 1)지표 예시 이미지 2)
지표 예시 이미지

위에 소개해드리는 지표 예시 이미지는 단순 이동평균선을 10일부터 19일까지 하나씩 나열한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의 경우에는 한 가지의 보조지표 설정에 5개의 지표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제작하실 수 있지만 이동평균선을 제외한 다른 지표들은 하나하나 지표를 넣어서 제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조금 귀찮아지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사용하면 한 번의 번거로움으로 5개까지 지표를 설정할 수가 있겠지만 수식관리자를 제공하지 않는 증권사 HTS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지표를 하나씩 나열하셔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응형

 

본인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지표를 활용, 혹은 매매에 참고하고 싶은 지표를 활용하여 위와 같이 연속적인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5 ~ 10분 정도만 투자하셔도 여러 가지 관점으로 위와 같은 지표를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지표를 구현하실 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이 부분은 얇은 선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모습이 보이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라인 설정을 하실 때 모든 보조지표의 굵기는 1pt로 설정하셔서 지표를 설정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트 위에 나타날 수 있는 보조지표들을 결합하시면서 하나씩 본인만의 지표를 만들어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자료들을 전달드리면서 다양한 관점과 필자의 노하우 등을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