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매매를 하는 투자자만 해도 국내와 해외를 포함하여 수십억 명이 있으며 그들이 각각 종목을 고르고 매수를 하고 매도를 하는 타이밍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매매 방법을 나열하면 수 없이 많은 매매 방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 중에서 뉴스로 단타 매매를 하면 윗꼬리에 물려서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뉴스로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질문을 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반응형

 

이 부분에 대해서 필자가 두 가지 예시를 통해서 뉴스로 단타 매매를 할 때 어떤 관점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두 종목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종목들은 뉴스를 띄우고 바로 급하게 하락하며 장대음봉을 만드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종목을 고르는 기준이나 매매를 할 때 필자가 보는 시각에 대해서는 천천히 포스팅을 해드리면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뉴스 단타 매매 사례 공유 썸네일
뉴스 단타 매매 사례 공유 썸네일

뉴스 매매 - 종목을 고르는 관점

필자가 뉴스를 통해서 단타 매매를 할 때 종목을 고르는 관점 중 가장 첫 번째 기준을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뉴스를 통해서 종목을 고를 때에는 주가의 상승과 하락이 크게 나타나지 않고 횡보가 나타나는 종목을 위주로 매매를 하는 것이 필자의 가장 첫 번째 기준입니다. 물론 뉴스를 띄우면서 바로 상한가에 도달하거나 큰 상승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필자는 그런 종목보다는 뉴스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오르내리지 않는 종목들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뉴스가 나왔는데 크게 급등하는 종목들은 뉴스의 크기를 판단하여 매매를 해야 하는데 그 부분은 뒤에서 하나씩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고 이번 글에서는 뉴스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상승하지 않은 종목들을 기준으로 매매를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필자가 매매를 하지 못했던 종목과 필자가 직접 매매를 했던 종목 두 가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 또한 모든 뉴스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뉴스가 나온 종목을 모두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들어오는 종목들을 중심으로 매매를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글을 읽으신 시점부터 뉴스와 분봉 차트 등을 하나씩 체크하시면서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 - 사례 분석

선진뷰티사이언스 차트
선진뷰티사이언스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선진뷰티사이언스의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2022년 2월 17일을 기준으로 무상증자를 한다는 소식에 개장과 동시에 갭상승이 나타나곤 했습니다. 무상증자는 보통 재료에서 호재로 분류되며 무상증자 발표가 나타나면 주가가 큰 상승이 나타나거나 상한가에 들어가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상증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이 뒷받침되어야만 진행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앞으로 매매를 하시면서 계속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실제로 선진뷰티사이언스 또한 큰 갭상승이 나왔고 결과적으로 보면 상한가에 들어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필자가 네모 박스를 표기한 구간은 선진뷰티사이언스에서 뉴스가 나타난 구간이며 이 부분도 예시 이미지를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 뉴스
선진뷰티사이언스 뉴스

선진뷰티사이언스의 뉴스를 보면 9시 5분 24초부터 9시 49분 11초까지 총 다섯 번의 특징주 뉴스가 나왔으며 처음 나온 뉴스만 분봉상에서 장대양봉이 출현하고 나머지 종목들의 경우에는 큰 변동성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에 매수를 했다고 하더라도 윗꼬리에 물리거나 큰 손실이 발생하는 구간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매매가 어려운 모습이 아닌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 필자가 뉴스를 통해서 종목을 고르는 첫 번째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뉴스가 나타나고 장대양봉이 만들어지면서 추격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지켜보면서 상승이 나타날 때 매매를 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뉴스가 나타났을 때부터 관심종목으로 눈여겨보고 있다가 본격적인 상승이 출발할 때 진입하여 단타 매매를 통해서 수익을 내고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상한가까지 상승에 편승하여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저렇게 상승하는 구간에서 빠르게 2 ~ 3% 정도만 수익을 내고 나와도 아주 좋은 매매가 되는 것입니다. 지금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이 글로써는 조금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필자가 직접 매매를 했던 종목을 기준으로 한번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반응형

피에이치씨 차트 - 사례 분석

피에이치씨 차트피에이치씨 뉴스
피에이치씨 차트와 뉴스

위 예시 이미지는 피에이치씨의 분봉 차트와 뉴스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앞에서 종목을 고를 때 기준으로 뉴스가 나타날 때 큰 상승이 나오거나 큰 하락이 나오지 않는 종목을 골라서 매매를 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피에이치씨도 마찬가지입니다. 특징주 뉴스가 나타나기 이전에 이미 상승이 나타나긴 했지만 뉴스가 나온 4번의 시점에서는 뉴스가 포착되지 않았던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뉴스와 주가의 기준은 뉴스가 나온 당시 시점에 주가의 변동성입니다. 뉴스가 나오기 전에 이미 큰 상승이 나왔거나 큰 하락이 나온 후 횡보를 하면서 움직이는 종목들은 뉴스가 나오기 전에 변동성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분봉상 바닥권이 잘 형성되어 있는 것만 확인된다면 매매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 피에이치씨 차트 또한 뉴스가 나오기 전 상승이 발생했고 눌리는 구간에서 단기 바닥이 형성된 것을 확인하고 진입을 시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필자가 매수를 한 이후 약 3번의 뉴스가 추가적으로 발생하고 큰 슈팅이 나온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피에이치씨의 매매 이력과 뉴스를 확인하시면 큰 상승이 발생한 뒤 첫 번째 뉴스가 나왔고 단기 바닥을 확인한 뒤 첫 번째 매수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다음으로 바로 상승할 때마다 분할 매도가 나타나며 필자가 매도한 이후 추가적인 슈팅이 나온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즉, 뉴스가 나올 때 바로 매매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종목에 대한 뉴스가 나온 후 종목의 방향성과 흐름을 잘 판단하면서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선진뷰티사이언스와 피에이치씨 두 종목을 포함하여 뉴스를 통해서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들은 하루에도 여러 가지 종목이 나타나기 때문에 만약 뉴스로 단타 매매를 하는 것을 여쭤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필자는 위와 같이 뉴스가 나온 시점에 변동성이 없지만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날 수 있도록 단기 바닥을 잡아주고 긍정적인 뉴스가 계속 나오는 것을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뉴스를 통해서 이렇게 매매를 해도 상승하지 않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매매를 선호하는 이유는 단기 슈팅에 매수하여 윗꼬리에 물리는 경우가 많이 없고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두 가지 예시를 잘 참고해보시고 추가적인 부분을 계속해서 포스팅으로 다뤄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