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 호재 악재 주가 방향 체크 사항 정리

 

이번에는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라는 주제로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서 정말 자주 보이는 공시 중 하나가 바로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인데요. 주가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 공시에서 어떤 부분을 확인하면서 대응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은 전자 공시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보여지는 공시이기도 하며 초보 투자자분들도 쉽게 해석해서 매매를 할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개념부터 실전 공시 해석까지 한번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의 개념

- 단일판매 공급계약 공시는 해당 기업이 고객사로부터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주문을 받고 제품을 생산하거나 용역 및 서비스를 공급하겠다는 계약을 맺었다는 것을 공시하는 것 입니다. 보통은 장비, 건설, 조선업에 관련된 기업들에게서 이러한 공시가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계약 기간과 계약 금액 등도 같이 공시안에서 확인하실 수가 있고 이는 기업의 실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규모가 크다면 단기간에도 바로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고 이런 것을 이용하여 재료 매매를 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 분석

위 공시는 비에이치아이의 2021년 1월 15일에 공시된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 입니다.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에서는 확인하셔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체크할 사항 계약금액, 최근 매출액, 매출액 대비, 계약기간 입니다. 

 

계약금액, 최근매출액, 매출액 대비

위 공시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계약금액은 약 229억원 입니다. 단순히 수치적으로만 보았을 때는 정말 큰 계약금액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 기업의 최근 매출액 대비 어느정도 되는지를 파악해서 그 규모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위 공시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매출액 대비 10.31% 라는 것을 체크하실 수가 있습니다. 

 

보통 매출액 대비 10% 이상인 경우에는 계약금액이 크다고 생각하며 이 부분은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매출액 대비를 참고하실 때 중요한 사항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일정 기간동안의 테마성으로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은 조금 다른 관점으로 보셔야 하는 것 입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 이슈로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은 코로나19 확산이 있을 때는 매출이 크게 증가할 수 있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는 매출액이 급격하게 감소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계약금액이 크더라도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계약기간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에서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계약기간 입니다. 같은 계약금액이라고 하더라도 계약기간이 2년인지, 10년인지에 따라서 기업의 실적과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은 달라지기 때문이죠. 계약기간이 길면 길수록 조금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선업 관련 기업이나 건설업 관련 기업들은 배를 만들거나 건물을 짓는데 그런 부분으로 계약을 체결했다면 용역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이 2년 ~ 5년 정도 걸리게 되는데 이렇게 장기간에 걸쳐서 계약이 진행된다면 최근 일어났던 것처럼 코로나19와 같은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변수가 생겼을 때 계약 내용이 변경될 수 있는 가능성을 어느정도는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계약이 중도에 해지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고 계약 조건 및 여러가지 사항이 변경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반응형

 

주요 계약조건

현재 위에 비에이치아이의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에서는 주요 계약조건의 해당 사항이 없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작년, 이전에도 같은 계약이 이루어졌다면 '이전의 해당 연도와 주요 계약조건이 같다.' 라는 내용이 적히게 됩니다. 사실 많이 보여지지는 않지만 가끔 확인하시면서 이런 경우가 발견된다면 이전에도 이런 공급계약을 체결 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겠고 이전의 공시를 찾아서 그때의 공급계약과 비교해서 현재 조건과 달라진 점을 체크하는 것 입니다. 계약금액이 증가했는지, 계약 기간이 늘어났는지 등을 체크하시면서 호재로 작용하는지 악재로 작용하는지를 체크하실 필요가 있는 것 입니다.

 

언론사 보도 체크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가 나오면 보통 뉴스 등에 보도되는 언론 기사 등에서 이전 년도와 비교했을 때 이번 공급계약 체결이 몇 % 정도 상승했는지도 비교를 해주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함께 체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비에이치아이의 경우에는 2020년 1월 1일 ~ 2020년 1월 15일 사이의 공급계약 체결은 매출액 대비 6% 였지만 이번 2021년 1월 1일 ~ 2021년 1월 15일 까지의 공급계약 체결은 매출액 대비 10% 이기 때문에 조금 더 긍정적인 출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언론사 자료를 통해서 체크하실 수가 있는 것 입니다. 

 

반응형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 분석 총정리 

-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은 계약금액, 최근 매출액, 매출액 대비 등 여러가지 사항이 있으며 이런 공시를 통해서 기업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하셔서 매매를 하시는 것 입니다. 단발성으로 슈팅이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지만 우량주의 경우에는 꾸준하게 상승을 보여주는 경우도 많이 보여지게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