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단타 및 스윙 관점으로 매매할 때 '거래원을 분석하거나 거래원의 수급'을 참고하면서 매매하지는 않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 한 단타 매매 가이드북을 읽으시면서 '단타 매매를 할 때 거래원은 어떻게 분석하나요?'라고 질문을 해주신 분들이 있었는데 그에 대한 답변을 포스팅으로 한번 더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나 장중 스윙 종목을 매수할 때 '딱 두 가지 거래원의 수급만 분석'하고 그 외 나머지 거래원은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분석하는 거래원 중 하나인 이베스트 거래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나머지 한 가지는 추후 좋은 사례가 만들어지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1 ~ 2년 정도 매매를 하면서 거래원에 대한 이론을 공부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이베스트 거래원의 특징'이라는 내용도 접해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필자뿐 아니라 다른 주식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자주 다루는 내용이기 때문에 조금만 검색해 보시면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해당 내용은 과거부터 다루려고 했으나 소개해 드리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사례가 한 가지밖에 없어서 포스팅을 미루고 있었는데 2024년 2월 21일 기준으로 한 가지 사례가 더 추가적으로 발생하여 총 2가지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필자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어떤 거래원을 어떤 관점으로 분석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거래원 - 이베스트
단타 매매를 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거래원 - 이베스트

 

이베스트 거래원 특징

필자는 이베스트 거래원에 대한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물론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내용이 이론적으로 정의된 내용은 아니지만 필자가 소개해 드리는 사례를 공부하신 뒤 추후 '비슷한 사례가 나타났을 때 해당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시면 필자가 설명드리려고 했던 내용이 무엇인지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베스트 거래원이 대량으로 매수하면 차트가 비정상적인 흐름으로 움직인다.

- 이베스트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해 있다면 매수를 보류해야 한다.

- 이베스트 거래원이 대량으로 매수한 종목은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확률이 높다.

 

필자는 이베스트 거래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관점은 이론적으로 설명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마다 분석하는 관점이 조금씩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아마도 필자가 이번 글을 통해 소개해 드리는 사례를 보시면 '독자분들께서도 이베스트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한 종목을 매매하지 않게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차트 및 거래원 이미지와 함께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엘엠에스 일봉 차트
엘엠에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엘엠에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엘엠에스는 2024년 1월 29일에 '초전도체 - 흑연' 관련 재료가 발생하여 테마주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같이 상승했던 종목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소개해 드릴 차트 흐름은 '네모 박스로 표기되어 있는 날짜의 분봉 차트 흐름'입니다.

 

그럼 엘엠에스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기 전에 당시 '엘엠에스의 거래원, 필자와 지인 카톡 대화'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엘엠에스 거래원
엘엠에스 거래원

 

위 이미지는 1월 29일 엘엠에스의 거래원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 둔 구간을 보시면 이베스트 거래원이 매수 매도 상위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대부분 키움증권이나 미래에셋이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해당 종목은 이베스트 거래원이 큰 물량을 매매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반응형

또 필자는 오전 10시 정도쯤 해당 흐름을 보고 주식 공부를 하고 있는 지인에게 '이베스트 거래원이 1위인 종목은 장중에 급락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한번 지켜봐라'라고 이야기했는데 그 내용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엘엠에스 대화
엘엠에스 대화

 

위 대화 내용은 필자가 9시 58분부터 10시 7분 사이에 지인에게 보내준 이미지 예시와 카톡 내용입니다. (비속어나 불필요한 단어는 모두 가린 채로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숨긴 내용은 없다는 것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필자가 지인에게 보낸 메시지를 확인해 보시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엘엠에스가 급락할 것이다.

- 그러니 매수하지 말고 흐름만 지켜봐야 한다.

- 이베스트 거래원 1위 이미지

- 이베스트가 물량을 가져가면 폭락이 나올 수도 있다.

- 단타 매매를 하려는 종목이 위와 같은 흐름을 보이면 나와야 한다.

 

그럼 이런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 엘엠에스의 분봉 차트까지 함께 체크하실 수 있도록 보여드리겠습니다.

 

엘엠에스 분봉 차트
엘엠에스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엘엠에스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비정상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상승했다는 것과 네모 박스 구간에서부터는 반등하지 않은 채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베스트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해 있으면 '주가가 하락하는 시간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굉장히 높은 확률로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매매를 피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여기서 필자가 '높은 확률'이라고 말씀드린 것은 예외적인 사항이 혹시나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필자가 경험한 사례 중 거의 대부분은 위와 같은 흐름이었습니다.)

 

상보 분봉 차트
상보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엘엠에스와 동일한 이유로 주가가 상승했던 상보의 분봉 차트입니다. 상보의 분봉 차트와 엘엠에스의 분봉 차트를 비교해 보시면 엘엠에스의 분봉 차트 흐름이 굉장히 비정상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바로 '필자가 이베스트 거래원을 해석하는 관점'입니다. 물론 필자가 설명드린 사례와 다른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필자는 과거부터 여러 번 위와 같은 흐름을 지켜봤기 때문에 이베스트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해 있다면 재료가 아무리 좋아도 당일 장중에는 절대 매수를 하지 않습니다. (제 기억상 종가나 다음 날 매매를 한 적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엘엠에스가 아닌 다른 사례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이해하시려면 최소 2개 이상의 사례는 보여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관련된 사례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2024년 2월 21일 장중 해당 사례가 나타나서 녹화를 켜두었습니다. (녹화본은 단타 매매 가이드북 업데이트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세보엠이씨 예시 1)
세보엠이씨 예시 1)

 

위 예시는 2024년 2월 21일 필자가 점심시간쯤 HTS 메뉴 녹화를 시작할 때 '세보엠이씨의 차트와 거래원'입니다. 필자는 해당 종목의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기 시작할 때부터 녹화를 시작했는데 해당 종목의 주가는 결국 종가까지 하락하는 흐름이 지속되었습니다.

 

필자가 소개해 드린 예시를 보시면 이베스트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해 있는 것과 세보엠이씨의 주가가 조금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주가가 상승할 때는 그래도 정상적인 슈팅처럼 보였지만 이후 상승 흐름은 굉장히 비정상적인 흐름입니다.

 

그럼 녹화를 종료한 시점과 종가의 흐름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세보엠이씨 예시 2)
세보엠이씨 예시 2)

 

 

위 예시는 12시가 조금 넘어간 시점 세보엠이씨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이전보다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보엠이씨 예시 3)
세보엠이씨 예시 3)

 

그리고 해당 예시는 세보엠이씨의 주가가 종가까지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필자가 소개해 드린 차트를 순서대로 살펴보시면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주가가 상승할 때 비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상승했고, 결국은 종가까지 하락하는 흐름이 지속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베스트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한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대부분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장중에 매수를 하지 않으며 만약 '거래원을 확인하지 못한 채' 매수했다고 해도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바로 손절로 대응합니다.

 

세보엠이씨 일봉 차트
세보엠이씨 일봉 차트

 

필자가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은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할 때뿐 아니라 스윙 매매를 할 때도 적용되는 이론입니다.

 

만약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거래원을 체크하지 않은 채 위와 같은 흐름을 봤다면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과거 기준봉의 시가를 다시 회복한 모습'을 보고 매수를 하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원칙에 맞춰서 손절로 대응한다면 손실 폭을 최소화할 수는 있겠지만 위와 같은 거래원의 특징을 미리 공부해 둔다면 장중에 불필요한 매매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관점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색다른 짝짓기 매매 관점 - 우리산업 &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단타 관점으로 매매할 때 잘 알려진 매매법 중 하나로 '짝짓기 매매'라는 것이 있습니다. 짝짓기 매매는 대장주의 흐름을 보면서 2등주, 3등주와 같은 후발주를 매매하거나 후발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