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함께 분석하여 매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다만, 그 중에서 특정 몇 가지의 매매를 할 때만큼은 일봉 차트를 분석하지 않은 채 분봉 차트만 분석해도 충분히 매매를 할 수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또 특정 몇 가지의 매매 중 하나가 갭하락 단타 관점의 매매라고 설명드리면서 이전 포스팅을 통해 갭하락 단타 관점의 매매 이론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매매 관점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 드리는 매매 사례를 살펴보시기 전에 해당 이론부터 읽어보시면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봉 차트를 분석하지 않은 채 할 수 있는 갭하락 단타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를 포함하여 재료, 호가창 등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봉 차트를 분석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단기 매매는

focus95.co.kr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했던 두 가지 종목의 사례를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한 가지 종목은 '일봉 차트의 흐름을 봤을 때 언제든 주가가 반등할 수 있는 가격'에 위치해 있었고, 나머지 한 가지 종목은 '일봉 차트의 흐름이 완전히 죽어버려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게 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이 두 가지 종목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 드릴 테니 해당 사례를 살펴보시면서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할 때는 일봉 차트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구나' 정도만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티앤씨알오 - 하이드로리튬 - 갭하락 단타 매매 사례
디티앤씨알오 - 하이드로리튬 - 갭하락 단타 매매 사례

 

디티앤씨알오 & 하이드로리튬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매매 사례는 필자가 디티앤씨알오를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디티앤씨알오는 한동훈 정치인 테마주로 편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입니다. 바닥권에서는 약 3400 ~ 3500원 정도에 거래가 이루어졌는데 주가가 2달도 채 되지 않아서 24400원까지 상승해버렸습니다. 즉, 단기간에 7배가량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입니다.

 

이런 종목은 평소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종목이기 때문에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거나 갭으로 하락 출발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단기적으로 반등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가가 하락 출발하거나 큰 폭으로 하락하면 '추가 매수를 통해 평균 단가를 낮추려는 투자자''갭하락 단타 매매, 낙주 매매 관점으로 매수하려는 투자자'들의 수급이 동시에 유입되기 때문에 주가가 반등할 확률이 높다고 설명드린 것입니다.

 

디티앤씨알오 일봉 차트
디티앤씨알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디티앤씨알오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구간은 일봉 차트에서 동그라미로 표현된 구간입니다.

 

디티앤씨알오의 주가는 필자가 매매하기 전날 -28.69%가량 하락했으며 그렇게 하락한 다음 날에도 시초부터 -16.09%가량 하락 출발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즉, 2 거래일만에 주가가 고점 대비 -40% 이상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버린 것입니다.

 

다만, 해당 종목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다수의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반등을 기대할 만한 2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앞서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의 흐름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드렸는데 위와 같이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은 경우에는 '반등할 확률이 더 높다.' 정도로 생각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디티앤씨알오 분봉 차트
디티앤씨알오 분봉 차트

 

이에 필자는 디티앤씨알오의 주가가 시초부터 3%가량 상승할 때는 매수를 보류했고, 바로 다음 분봉에서 조정 받으며 하락할 때부터 매수했습니다. 또 필자가 디티앤씨알오를 매수한 뒤 주가는 바로 상승했고 필자는 9시 10분 정도에 보유하고 있던 물량을 전부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필자는 보통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9시 10분 정도까지만 매매한다는 개인적인 원칙이 있기 때문에 해당 시간에 매도한 것이며 위 차트를 보시면 디티앤씨알오의 주가는 필자가 매도한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까지 상승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내용은 필자가 하이드로리튬을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이 부분도 차트와 함께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하이드로리튬 일봉 차트
하이드로리튬 일봉 차트

 

하이드로리튬의 차트를 살펴보시면 앞서 소개해 드렸던 디티앤씨알오의 차트 흐름과 조금 다른 분위기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티앤씨알오의 차트 흐름을 봤을 때는 '주가가 반등할 수도 있다.'라고 기대를 해볼 수 있었지만 위 차트 흐름을 봤을 때는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실제로 하이드로리튬은 필자가 매매했던 가격보다 30% 이상 추가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반응형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차트 분석 관점을 위 차트에 적용해 보면 '차트의 흐름이 완전히 무너져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은 매매하기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는 일봉 차트의 흐름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씀드립니다.

 

하이드로리튬 분봉 차트
하이드로리튬 분봉 차트

 

실제로 하이드로리튬은 개장 직후 바로 '쩜 하한가에 도달'했으며 1분이 지난 뒤부터 하한가가 풀리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하이드로리튬의 주가가 하한가에서 풀릴 때 바로 매수하지 못해서 그 다음 분봉에서부터 매수했으며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단기적으로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디티앤씨알오의 경우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았고,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에 9시 10분까지 보유하다가 매도한 뒤 매매를 마무리 했습니다. 하지만 하이드로리튬의 경우에는 일봉 차트의 흐름이 완전히 망가져있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수익권에 도달했을 때 빠르게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약 3.97%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큰 수익을 낸 것은 아니지만 단타 관점으로는 나쁘지 않은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정리

필자가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두 가지 매매 사례를 살펴보시면 '갭하락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는 일봉 차트의 흐름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디티앤씨알오와 같이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일봉 차트의 흐름을 봤을 때 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흐름이라면 더 좋은 수익을 낼 수 있겠지만 '하이드로리튬의 사례와 같이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을 때도 매매를 할 수 있다.'라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갭하락 단타 관점의 매매도 단기적으로 수익을 낼 때 굉장히 좋은 매매법 중 하나이니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보 단타 - 초전도체 관련주 단기 매매 - 아쉬운 종목 선정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2024년 2월 14일에 초전도체 관련주인 덕성을 단타 관점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 드렸고, 추가로 해당 포스팅 안에서 초전도체 관련주들은 앞으로도 계속 모니터링을 해볼 것이라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