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테마로 자리 잡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메타버스를 접목하여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면접 질문에서도 메타버스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단기간에 빠르게 일상생활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이슈는 일상생활뿐 아니라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어떻게 얼마나 연결이 되어 있는지와는 관계없이 메타버스와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다면 주식시장에서 관련 종목들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했으며 메타버스는 주식 시장에서도 규모가 큰 테마로 자리 잡은 상황입니다. 이에 필자는 메타버스 테마에 대한 개별 종목을 고르기 어려우신 분들이 조금 더 쉽게 메타버스 테마에 투자를 하실 수 있도록 메타버스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과거 특정 기간 동안의 손익률과 ETF 종류별로 어느 증권사에서 운영되는지 또 어떤 기업들에 주로 투자되는지를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메타버스에 대한 개별적인 종목을 고르실 수 있다면 개별 종목을 통해서 매매를 해도 좋지만 워낙 광범위하고 주제가 많다 보니 종목을 고르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간접적인 ETF에 투자하는 방향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개별 ETF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린 다음 글 마지막에 메타버스 ETF를 매매할 때 사용하는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메타버스 ETF 썸네일

글로벌 메타버스 ETF 종류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메타버스 ETF는 모두 2021년 하반기에 상장되었으며 계속해서 이슈가 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필자가 글을 적고 있는 시점에 국내 주식시장 내 상장된 메타버스 ETF는 9종류입니다. 구체적인 날짜를 살펴보면 2021년 9월 3일, 2021년 10월 13일, 2021년 12월 22일에 동시 상장한 경우가 많으며 2021년 12월 22일에 상장한 글로벌 메타버스 ETF 4종은 상장 첫날에 거래대금이 2110억 원가량이 몰리면서 흥행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 ETF는 첫날부터 거래대금이 1000억 원을 돌파하였고 이런 모습은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 중에 최초입니다.

 

반응형

 

메타버스 산업 자체가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산업이지만 단기간에 변동성이 큰 탓에 투자자들이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점이 많고 정말 다수의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접목하여 새로운 것들에 도전을 하고 있는 만큼 테마주로 분류되는 종목들의 개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새롭게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되는 종목들을 모두 매매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종목의 다양성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메타버스 ETF를 눈여겨보시는 게 좋습니다. 먼저 ETF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기 전에 ETF 명을 간단하게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메타버스 ETF 종류 정리

  • (401470)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 (400970) - TIGER Fn메타버스
  • (411420) -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액티브
  • (402460) - HANARO Fn K-메타버스MZ
  • (412770) -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 (411720) - KBSTAR 글로벌메타버스Moorqate
  • (500059) - 신한 FnGuide 메타버스 ETN
  • (401170) - KBSTAR iSelect메타버스
  • (411050) - 네이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액티브

 

(401470)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 주식에 주로 투자하며 삼성액티브 자산운용의 내부 바텀업 리서치 역량 등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상장 이후 단기간에 형성되는 고점까지 약 50% 이상의 상승률을 보였으며 ETF의 투자수익률로 보았을 때는 굉장히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 삼성자산운용사가 운영하고 있으며 포스트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국내 메타버스 기업군에 주로 투자하며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2021년 12월 27일을 기준으로 구성 종목의 탑 5는 펄어비스, 하이브, 위메이드, LG이노텍, 아프리카TV이며 다른 메타버스 관련 ETF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ETF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 중 비중이 큰 종목들에 분산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ETF 자체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00970) - TIGER Fn메타버스

- 다른 메타버스와 동시에 상장한 이후 제일 빠르게 상승했던 ETF입니다. 물론 지금은 비슷한 차트를 만들고 있지만 상장 초기에 굉장한 상승을 보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ETF에는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펄어비스, 하이브,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까지 8% 이상의 비중으로 편입되어 있으며 이 7 종목은 ETF의 구성 항목 중에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로 비중이 조금 작은 테마는 대부분 엔터테인먼트 관련 종목들이며 에스엠, JYP Ent.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편입 종목을 설명드리는 날짜는 2021년 12월 27일 기준입니다.

 

반응형

 

(411420) -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액티브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액티브 ETF는 2021년 12월 22일에 주식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구체적인 구성 종목에 대한 비중이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미국메타버스나스닥액티브는 미국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들을 포함하는 ETF이며 기술적인 관점에서 일봉상 갭상승이 자주 나타나는 흐름을 보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작지만 매수를 하게 된다면 시초보다는 오후 ~ 종가 시간에 매매를 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402460) - HANARO Fn K-메타버스MZ

- 하나로 메타버스 ETF의 경우는 IT/통신서비스 섹터에서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스코어 기준 상위 20종목과 경기소비재 섹터에서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스코어 기준 10 종목을 선정하여 유동 시가총액에 따라 투자 비중을 조정하는 유동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ETF의 구성 종목 중 상위에 해당하는 것들을 살펴보면 LG이노텍, 펄어비스, LG디스플레이, 하이브, 넷마블, NAVER, 엔씨소프트 등이 9%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종목들이며 그 밑으로는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2021년 12월 27일 기준으로 편입된 종목인 만큼 관련 구성 종목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412770) -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는 글로벌 주식에 주로 투자하며 메타버스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 산업으로 사용자 경험, 생태계 플랫폼, IT 인프라를 핵심 테마로 하여 유니버스를 구성하며 테마 적합도, 산업 성장성, 시장 점유율, 수익성/안정성, 밸류에이션 등을 감안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ETF도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구성 종목의 비중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아서 편입 종목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중국 기업인 '비오 테크놀로지 그룹', '가이' 그리고 뉴욕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스냅 등의 종목들이 상위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11720) - KBSTAR 글로벌메타버스Moorqate

- KBSTAR 글로벌메타버스Moorqate는 샤오미, 심동 네트워크, 징가 등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기초지수 구성 종목을 모두 편입하는 실물, 완전, 복제 방식을 목표로 자산을 운용하는 ETF입니다. 아직 상장된 지 얼마 안 된 ETF이기 때문에 매매를 할 때 기술적으로 볼 수 있는 지표나 방향은 없지만 같은 날 상장했던 다른 ETF와 비슷한 흐름을 가져가고 있는 모습이고 비교 대상이 있기 때문에 매매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500059) - 신한 FnGuide 메타버스 ETN

- 신한 FnGuide 메타버스 ETN은 메타버스 지수의 일간 손익률을 1배 수로 추적하는 상품입니다. 지수 구성 종목의 가격이 상승하면 상승하고 지수 구성 종목의 가격이 하락하면 하락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TN의 기초 지수인 FnGuide 메타버스 지수는 메타버스 산업 내 선정된 10 종목을 유동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테마 지수입니다. 기초 지수의 구성 종목을 보면 펄어비스, 하이브, NAVER, 카카오게임즈가 약 80% 가까이 차지하고 있는 모습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01170) - KBSTAR iSelect메타버스

- KBSTAR iSelect메타버스는 NH투자증권이 산출 및 발표하는 iSelect 메타버스 지수를 추적 대상 지수로 하고 있으며 해당 지수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속하며 산업 내의 시장 지배력, 우수한 경쟁력 등을 기반으로 산업의 성장과 함께 고성장 가능한 기업들의 성과를 추종하도록 설계하여 유동 시가 총액 가중 방식으로 비중을 구성한 테마 지수입니다. ETF의 구성 종목을 보면 LG이노텍, 하이브,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등이 상위 구성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ETF와 비슷한 흐름을 가져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ETF 매매 Point

필자는 메타버스 관련 매매를 할 때 보통은 개별 종목을 골라서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너무 종목이 많아진 탓에 ETF 관련 내용을 공부하게 되었고 이런 내용을 공부하면서 ETF가 50% 이상 상승을 보였던 것을 보면서 굉장히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별 종목에서도 나오기 힘든 흐름이 ETF에서 동반 상승이 나타난 것입니다.

 

반응형

 

만약 여러분들이 메타버스 테마에서 종목을 골라서 매매를 하실 때 개별 종목을 선정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필자는 위에서 말씀드린 ETF 내 구성 종목을 모두 정리해서 가장 비중이 높은 종목들에 나누어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비중이 높은 종목들은 대부분 대형주이기 때문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중소기업들을 매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지루한 흐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중소형주의 변동성이 큰 매매를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대형주를 제외하고 위 ETF의 구성 종목 중에서 최대한 많이 포괄되어 있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이 그 예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포스팅을 접하시는 분들의 시기마다 그 테마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종목명은 따로 언급드리지는 않겠지만 네이버 증권을 통해서 ETF 분석을 들어가시면 편입 구성 종목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을 보고 중소형주 중에서 포괄되는 ETF가 많은 종목을 매매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해외주식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메타버스 글로벌 ETF에서 자주 다루는 종목을 중심으로 매매를 해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JP모건 헬스케어 바이오 콘퍼런스 - ETF 매매 Tip | SOM`s의 주식투자

안정성이 중요하다면 ETF를 매매하자 - ETF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