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술적 분석을 할 때 자트에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사용할 때는 캔들이 보조지표를 돌파하는 화살표 수식 함수, 보조지표끼리 크로스가 만들어지는 화살표 수식 함수 등을 제작하여 차트상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차트상에서 보조지표만으로 분석을 하는 것보다 화살표를 사용했을 때 원하는 위치를 조금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기술적인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돌파와 크로스의 경우 많은 투자자분들이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함수를 통해서 화살표 수식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전에 캔들이 보조지표를 돌파하는 수식관리자 함수 사용 방법, 수식관리자 기능 중 하나인 치환을 사용하는 방법 등을 전해드린 적이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그 두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보조지표끼리 돌파나 이탈이 발생했을 때 지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CrossUp 함수를 통해서 보조지표끼리 돌파가 발생하는 구간에서 화살표 수식을 쉽게 제작할 수 있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해서 사용하기 편리한 지표를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 함수를 제작할 때는 치환이라는 개념을 사용할 것이며 치환에 대해서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서 치환에 대해서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신 뒤에 글을 읽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식관리자 치환에 대한 이해

치환을 활용한 화살표 신호검색 지표 만들기 | SOM`s의 주식투자

 

썸네일

필수 개념 1) 돌파, 이탈 함수의 이해 - CrossUp(A, B)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함수에서 돌파와 이탈이 나타날 때 화살표를 표현할 수 있는 함수로는 CrossUp함수와 CrossDown 함수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함수를 사용해서 캔들과 보조지표 사이에 돌파와 이탈이 나타나는 경우와 보조지표끼리의 돌파와 이탈이 나타는 경우 화살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에 한번 포스팅으로 내용을 다뤄드린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내용을 확인해서 공부해주시기 바라며 이 글에서는 Cross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캔들과 보조지표 사이의 돌파와 이탈

수식관리자 돌파, 이탈 화살표 함수 이해하기 | SOM`s의 주식투자

 

돌파 함수 예시 - CrossUp(A, B)
A가 B를 상향 돌파하다.

이탈 함수 예시 - CrossDown(A, B)
A가 B를 하향 돌파하다.

A와 B에 들어가는 함수는 보조지표일 수도 있고 종가, 저가 등 가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돌파와 이탈에 대한 부분을 표현할 수 있는 Cross 함수를 가지고 보조지표끼리의 돌파를 한번 표현해보겠습니다. 많은 보조지표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돌파에 많은 의미를 담고 사용하는 볼린저밴드를 통해서 예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필수 개념 2) 치환에 대한 이해

돌파와 이탈에 사용되는 함수를 배웠다면 이번에는 치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치환은 보조지표를 간단하게 제작, 수정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간단한 수식을 다룰 때부터 습관화가 되어 있어야 추후에 복잡한 수식을 다루더라도 간단하게 제작과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치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미콜론(;)이며 세미콜론을 기재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두 번째로 중요한 개념은 지표변수에 사용할 수 없는 것을 가지고 치환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A나 B와 같은 알파벳은 의미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치환에 대상이 될 수 있지만 C와 같은 알파벳은 종가를 의미하는 알파벳이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 보조지표를 제작할 때는 A와 B를 사용해서 제작을 진행하겠습니다.

 

치환 예시

A=MA(가격, 기간, 이평종류); 

B=BBandsUp(Period, D1);

D=Envelope(Period, Percent);

 

치환은 위와 같이 특정한 알파벳 혹은 단어를 사용하여 지표를 단순화시킬 수 있는 기능이며 위와 같이 치환을 설정해둔 이후에 이동평균선을 사용한다면 A로, 볼린저밴드를 사용한다면 B를 쓰며 간단하게 지표를 제작 및 수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조지표 돌파 화살표 제작

필수 개념을 모두 익히셨다면 이번에는 보조지표끼리 동시에 돌파하는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배워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지표가 있지만 이번에 배우시는 개념을 잘 이해하고 계신다면 어떤 보조지표를 넣어도 바로 응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볼린저밴드 돌파 화살표 일봉 차트 표현 예시 이미지

일봉상에서 볼린저밴드(20, 2)가 볼린저밴드(30, 2)를 돌파할 때 화살표가 나타날 수 있도록 표현해둔 일봉 차트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모든 종목이 차트에 표현해둔 것처럼 거래량이 발생하고 화살표가 나타난다고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런 분석을 할 때 화살표가 있다면 조금 더 쉽게 기술적인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보조지표 동시 돌파 함수

보조지표끼리 돌파가 일어날 때 사용해야 하는 함수와 개념을 먼저 세 가지 점검하고 제작해보겠습니다.

1. 볼린저밴드
BBandsUp(Period, D1)
함수를 제작할 때 볼린저밴드(20, 2)와 볼린저밴드(30, 2)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두 가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2. 돌파 이탈 화살표
CrossUp(A, B)
A와 B는 바로 다음에 치환하게 되는 함수를 넣어서 사용하며 이번 글에서는 보조지표끼리의 돌파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만약 이탈을 제작하시려면 CrossDown을 사용해서 제작하시면 됩니다.

3. 함수 치환하기
치환을 할 때 중요한 사항은 지표변수로 사용할 수 없는 단어와 알파벳에 대한 이해, 그리고 치환의 마지막에는 세미콜론을 꼭 붙여서 사용해야 합니다.

A=BBandsUp(20, 2);
B=BBandsUp(30, 2);

보조지표 돌파 화살표 수식관리자 화면 예시

방금 말씀드린 세 가지 개념을 모두 익히셨다면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 있는 신호검색에 위와 같은 함수를 입력해주셔서 바로 제작을 해주시면 됩니다. 돌파의 기준을 잡고 싶으신 함수를 치환하신 후 CrossUp 함수를 사용해서 보조지표끼리 돌파하는 함수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기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내용을 다루었고 더 좋은 주제로 계속해서 내용 전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