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은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증권사들에 비해서 키움증권의 매력적인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로 수식관리자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는 차트에서 투자자 본인이 원하는 지표를 만들 수 있고 이미 만들어진 기술적 지표들을 조합하거나 변형하여 차트에서 기술적 분석을 할 때 조금 더 빠른 판단과 매수를 하는 기준을 잡을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식관리자에 대한 기초를 다룰 수 있는 교재나 영상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함수를 조합하고 적용하시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할 때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을 다뤄볼 것입니다. 필자에게 수식관리자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번 글을 시작으로 수식관리자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워보신 후 하나씩 기능을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는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매일 조금씩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수에 대한 이해, 함수를 조합할 수 있는 능력,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익혀서 본인이 원하는 수식을 만들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투자되어야 합니다.

 

다른 누군가가 만들어둔 수식을 사용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본인 스스로 원하는 수식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 투자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내용을 다루기 이전에 많은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식관리자 기본적인 기능 썸네일
수식관리자 기본적인 기능 썸네일

수식관리자의 기본 기능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여러 가지 함수를 만들고자 키움증권을 이용하시거나 다른 증권사에서 수식관리자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매매에 직접 활용해보고자 증권사를 옮기시는 분들도 계시는 만큼 키움증권이 제공하고 있는 수식관리자라는 기능은 매매를 할 때 정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식관리자를 처음 기초부터 가르쳐주는 플랫폼이나 교재, 교육 자료가 많이 없다 보니 많은 분들이 수식관리자를 처음 다루실 때에는 어려움을 겪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실 때 어떤 지표를 차트에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점검해보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며 함수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 기술적 지표

수식관리자에서 기술적 지표는 차트 위에 여러 가지 지표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차트에는 두 가지 방법으로 지표를 표현할 수가 있는데 한 가지는 차트 캔들 위에 지표를 표현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차트 아래에 있는 거래량이 있는 부분에 지표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럼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수식관리자 - 기술적 지표

수식관리자를 열 때에는 키움 종합차트(0600)에 마우스를 올린 후 오른쪽을 클릭하여 수식관리자라는 창을 열어주시면 됩니다. 이때 왼쪽에 여러 가지가 나타나게 되는데 선물을 하지 않고 단순히 주식 매매만 한다고 가정하면 간단하게 세 가지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기술적 지표, 신호검색, 강세약세까지 기억해주시면 되고 기술적 지표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기술적 지표는 차트 위에 선이나 구름대 모양 등으로 차트의 전체적인 모습을 꾸미거나 바꿀 수 있는 수식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설정에 따라서 거래량 캔들 위에 지표를 표현할 수도 있고 가격이 나와있는 차트 위 캔들에 지표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기술적 지표 표현 예시 이미지

우리가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가격 이동평균선과 거래량 이동평균선 또한 수식관리자에 있는 기술적 지표 함수에 포함되는 것이며 '스케일'의 설정에 따라 차트 위에 표현할 수도 있고 거래량 위에 표현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가격 이동평균선 스케일거래량 이동평균선 스케일
수식관리자 스케일 설정

수식관리자 스케일 설정 이미지를 보시면 가격 이동평균은 스케일이 가격으로 체크가 되어있고 거래량의 경우에는 스케일이 화면으로 체크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적 지표를 만드실 때 가장 많이 실수를 하시는 것이 이 스케일 부분인데 스케일을 가격으로 해두시면 차트 위에 기술적 지표가 표현되는 것이고 스케일을 화면에 체크하시면 거래량이 있는 부분에 기술적 지표가 표현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기술적 지표를 만드시면서 제일 마지막에 확인을 해주셔야 하는 부분이 바로 이 스케일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 신호검색

기술적 지표와 비슷한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 지표로는 화살표 수식이 있습니다. 화살표는 함수를 조합하여 입력한 후 그 함숫값에 만족하는 캔들이 나왔을 때 차트상에 화살표 수식이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수식관리자 - 신호검색

수식관리자를 열었을 때 왼쪽에 있는 신호검색 메뉴를 클릭하신 후 지표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으며 여기서 만든 지표는 보통은 차트 캔들 위에 표현되고 있습니다. 신호검색은 두 가지 방향으로 지표를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표시'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매수로 표시되어 있다면 화살표가 캔들 아래에 위치하게 되며 매도로 표시되어 있다면 화살표가 캔들 위에 표현되게 하는 기능입니다.

 

반응형

 

보통은 매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고 필자의 경우에는 거래량이 있는 부분에 화살표를 위치시킬 때 매도로 표현해서 활용하기도 합니다. 화살표 또한 기술적 지표와 동일하게 차트 위에 화살표를 표현할 수 있고 반대로 차트 아래에 있는 거래량 부분에 화살표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화살표를 위에 적용한 차트화살표를 아래에 적용한 차트
수식관리자 화살표를 적용한 차트

화살표를 아래 적용하는 것은 추후에 설명을 드리겠지만 설정에 따라서 이렇게 화살표를 위에 적용할 수도 있고 아래에 적용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수식관리자의 신호검색을 통해서 화살표 수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 강세약세

수식관리자 - 강세약세 차트
수식관리자 강세약세를 적용한 차트

수식관리자의 마지막은 강세약세를 적용한 차트입니다. 필자는 보통 장중에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며 장이 마감하거나 주말 간 종목을 정리할 때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특정 함수를 기준으로 잡고 함숫값이 만족하면 강세패턴을 보이는 구간이 표현되고 함숫값이 만족하지 않는 구간은 약세패턴이 적용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원하는 구간에서만 매매를 하기 위해 강세약세를 활용하는 것이며 강세 패턴이 보이는 구간에서 매수를 한다고 가정을 열어두고 매매를 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세약세의 경우에는 수식관리자 왼쪽 하단에서 메뉴를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 강세약세

왼쪽 아래에 있는 강세약세를 클릭하시면 위로 메뉴가 올라가게 되는데 이때 수식관리자 화면에서 강세패턴과 약세패턴을 적어 수식을 제작할 수가 있습니다. 제작할 수 있는 수식에 대해서는 내용을 천천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식관리자 공부 방법

수식관리자는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수식관리자를 공부하는데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누군가 속 시원하게 알려줄 수 있는 강의나 교재가 없었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때에는 최대한 많은 예시를 통해서 함수를 해석하고 그 함수의 의미를 공부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을 올려드릴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앞으로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면 지금 보유하고 있는 수식의 함수를 하나씩 뜯어서 해석해보는 것입니다.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때 해석을 하시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기 때문에 누군가의 지표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보다 해석을 먼저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에 기본적인 공부를 할 수 있는 글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 공부 포스팅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기본 함수 사용 방법 총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치환을 활용한 화살표 신호검색 지표 만들기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 대한 고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