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절라인 기준선 - 키움증권 저점 이탈 수식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2. 1. 7.

주식투자에서 매매를 하며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있다면 그것은 손절이 될 것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손절을 해야 할 때 손절을 하지 못해서 오랜 기간 종목을 보유하거나 장기간 마이너스에서 종목을 보유하다가 거래정지, 상장폐지까지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필자 또한 사람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면서 모든 종목을 제 때 손절하지는 못합니다. 나중에 손절을 하고 후회를 하는 종목도 있고 너무 빨리 손절을 하고 후회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매매를 하면서 이런 모든 것들을 통제하고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탑로스라는 기능이 있는 것이고 예약 매매라는 기능이 있는 것입니다.

 

스탑로스나 예약 매매는 우리가 원하는 가격에서 매수를 해주거나 매도를 해주고 원하는 조건에 만족할 때만 매매를 하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있는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스탑로스와 예약 매매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사용하지 않고 스스로 매매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필자는 스윙, 중장기를 할 수 있는 일봉 차트에서 사용할 수 있고 단타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손절라인 기준선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과거 필자가 특정 기간 동안 고점이 변할 때마다 선으로 이어주는 수식을 만들어드린 적이 있는데 그것에 연장선으로 이번에는 저점을 이어볼 수 있는 선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고점을 잇는 수식에 대한 부분은 링크로 올려드리니 매매하실 때 차트상에 표현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 당일 고점 수식 - 수식관리자 당일 고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키움증권의 HTS 기능인 수식관리자가 있습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는 차트상에서 원하는 지표를 원하는 대로 함수를 조합하거나

focus95.co.kr

 

당일 고점 돌파 화살표 - 수식관리자 돌파 화살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에서 당일 고점을 선으로 연결하는 기술적 지표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기술적 지표에 연장선으로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화살표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 화살표 신

focus95.co.kr

 

손절라인 기준선 - 키움증권 저점 이탈 수식
손절라인 기준선 - 키움증권 저점 이탈 수식

 

손절라인 기준선 만들기

손절라인 기준선은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기능을 통해서 제작하실 수 있으며 아주 기본적인 함수를 통해서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고점라인 수식을 만드는 과정을 공부하신 분들은 쉽게 배우실 수 있지만 처음부터 손절라인 기준선을 만드시는 분들을 위해서 수식을 제작할 때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개념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표변수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Lowest(L, 봉개수, 5) :
5일 전에 10일간의 최저값을 구해라.

 

위 함수는 글로써 정리하면 조금 이해가 어렵지만 저점을 갱신하는 구간을 선으로 연결한 후 그 지표를 오른쪽으로 5만큼 이동한 수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표를 만든 후 차트를 통해서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 수식수식관리자 - 지표조건설정수식관리자 - 스케일
수식관리자 제작 예시 이미지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기술적 지표를 제작할 때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스케일을 설정하는 것인데 한 가지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해주셔야 하는 것은 기술적 지표에서 수식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지표명''수식 이름'은 본인의 재량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수식에 위에서 설명드린 최저값 응용 함수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수식에 'Low(L, 봉개수, 5)'를 적어주신 후 지표조건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지표조건설정에 있는 '봉개수 = 60'의 의미는 60개의 캔들이라는 의미이며 일봉 기준으로는 3개월 동안의 최저점을 계속해서 갱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분봉은 5분 봉 기준으로 66개의 캔들이 1일입니다.

 

이 때문에 분봉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5분 봉을 기준으로 22개의 캔들을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원하시는 수치 값이 있으시다면 따로 바꿔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손절라인의 기준은 설정한 개수의 캔들 중에 최저점이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5분 봉 기준으로 캔들이 66개이기 때문에 22개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봉개수를 22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스케일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스케일을 사용할 때 우리는 보통 두 가지를 주로 사용합니다. 화면은 거래량이 표현되는 구간에 기술적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고 가격은 차트 위에 기술적 지표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우리는 차트 위에 지표를 표현할 것이기 때문에 스케일을 가격으로 바꿔서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제일 마지막에 진행하다 보니 잊으시고 지표가 표현되지 않는 것으로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술적 지표 적용 차트 예시

수식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1)수식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2)
수식을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에서 왼쪽 차트는 일봉 차트에 손절라인 수식을 적용한 것이고 오른쪽은 분봉 차트에 손절라인 수식을 적용한 것입니다. 손절라인 수식이라고 하여 해당 지표에 터치를 하거나 이탈할 때 무조건 손절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함수에 해당하는 봉개수의 의미를 알고 변형할 수 있고 'Low(L, 봉개수, 5)' 함수에서 5의 의미를 알고 변형할 수 있다면 본인이 원하는 대로 바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지표는 저점을 갱신하는 구간마다 지표를 표현하며 손절을 하지 않으면 계속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본인이 기준이 되는 저점을 잡음으로써 그 구간에서 손절을 하겠다는 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함수에 있는 숫자 5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Low(L, 봉개수, 5) 함수 해석

함수 해석 공부 차트
함수 해석 공부 차트

 

함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일 먼저 지표에 저점이 표현된 구간에 박스와 저점을 갱신한 캔들 저점에 동그라미의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표시된 구간으로부터 5일째가 아닌 5일 뒤 캔들이 있는 구간에 저점 라인이 표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함수에서 5라는 숫자는 저점을 갱신한 캔들로부터 5일이라는 기간 뒤에 지표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저점이 되는 시점에 표현이 되면 캔들 위에 지표가 겹치면서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고 저점을 이탈하거나 저점을 이탈한 후 돌파하는 화살표를 제작할 때 기준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5일이라는 특정 기간을 두고 수식을 제작한 것입니다.

 

이런 부분을 공부하셨다면 여러분들이 스스로 3일, 10일 등 여러 가지 방향으로 수치 값을 바꾸셔서 수식을 리모델링하여 제작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점을 잡아줄 수 있는 기준선이 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지표를 제작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