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은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아주 좋은 분석 도구 중 하나입니다. 주식투자의 기술적 분석인 차트 분석을 할 때에는 많은 보조지표와 캔들의 흐름이 분석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되는데 그중에서 가장 많이 분석에 사용되는 것으로는 캔들의 흐름, 이동평균선 그리고 거래량이 있습니다. 거래량은 세력들이 숨길 수 없는 정직한 지표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00일 동안의 평균 거래량에 10배 이상 거래량이 터진 날 화살표가 표시될 수 있도록 수식을 제작해보겠습니다.

 

평균 거래량은 특정 기간 동안의 거래량을 의미하며 평균 거래량에 10배 이상 거래량이 터졌다는 것이 무조건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거래량이 터진 날 종목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여 강한 변동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단타 매매를 할 때 관심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간에 거래량이 크게 터졌다는 것은 앞으로도 변동성이 심해진다는 의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켜봐야 하는 종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00일 동안의 평균 거래량보다 10배 이상 거래량이 터진 캔들에 화살표가 표시될 수 있도록 하는 수식을 제작해볼 것이며 글을 읽어보신 후 본인 스스로 기간과 배수를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200일을 기준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수 있고 300일 평균 거래량보다 30배 이상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에 화살표를 표기하는 등 변형을 하는 방법까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 썸네일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 썸네일

수식을 만들기 전 기초 공부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를 만들기 전에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함수를 몇 가지만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실 수 있지만 다른 포스팅을 접하지 않으시고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고 처음 보시는 분들은 함수에 대한 정의를 조금은 공부하는 입장에서 바라봐주시면 됩니다. 수식관리자는 단순히 수식을 제작하는 것부터 스스로 해당 함수의 지표변수를 변경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지표 자체를 변경, 응용, 조합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거래량 : V
평균 : Avg
기간, 배수 : 지표변수
부등호 : >, <
곱하기 : *

Avg(V, 기간) : 
설정한 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량

위의 여러 가지 함수를 기준으로 평균 거래량 10배가 터졌을 때 화살표 수식을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수식관리자 예시 화면을 보여드리면서 지표를 제작해보겠습니다.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 만들기

평균 거래량 수식 1)평균 거래량 수식 2)
평균 거래량 수식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를 만드는 수식입니다. 함수의 의미를 해석해보면 '오늘, 당일 거래량이 특정 기간 평균 거래량의 몇 배수를 곱한 것보다 크다.'라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위 함수에서 사용된 '기간''배수'는 지표변수이기 때문에 다른 단어나 알파벳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 두 가지를 변경해서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기간과 배수를 넣으면 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100일 동안의 평균 거래량보다 10배 이상 거래량이 터졌을 때 화살표를 표현하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기간에는 100이라는 숫자를 넣었으며 배수에는 10배를 의미하는 10을 넣어서 제작한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300일 동안 평균 거래량보다 30배 이상 거래량이 터진 것으로 화살표를 표현하고 싶으시다면 기간에는 300을 적어주시고 배수에는 30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일봉 차트뿐 아니라 분봉 차트에서도 마찬가지로 5분 봉 기준으로는 66 캔들이 1일이기 때문에 5일은 330 캔들, 10일은 660 캔들과 같이 기간에 해당 숫자를 적어주시면 되고 배수에도 원하시는 배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일봉과 분봉 차트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며 본인 스스로 원하는 수치 값을 넣어서 지표를 변형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평균 거래량이 터지며 동시에 '주가가 몇 % 이상 상승했다.'라는 조건까지 넣어서 사용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한번 더 다뤄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균 거래량의 10배 화살표를 적용한 차트

평균 거래량의 10배, 혹은 그 이상 거래량이 터졌다는 의미는 해당 종목에 당일 돈이 많이 들어왔다는 것이며 투자자들이 매수와 매도를 활발하게 하면서 거래량이 집중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고점에서 해당 화살표가 포착되었다면 세력들이 물량을 넘기고 매도하는 구간이라고 예측을 해볼 수도 있는 것이고 저점에서 화살표가 포착되었다면 상승이 시작되기 전 마지막 파동, 혹은 세력들이 저점에서 매집을 하고 있는 신호로 해석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거래량 10배 화살표 적용 차트
거래량 10배 화살표 적용 차트

투자자마다 공부하는 기준이 다르고 매매를 하면서 느끼고 있는 경험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화살표가 포착된 것에 대한 해석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은 어떤 개념이 맞고 틀린 것을 정의할 수 없으며 본인이 판단한 대로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이 났다면 그게 정답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같은 개념으로 10번을 매매해서 1번의 수익이 발생했다고 그 개념이 맞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결론은 투자자마다 생각의 차이, 관점의 차이에 따라 해석하는 데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린 화살표 지표는 간단한 함수로 제작할 수 있는 수식이니 제작하셔서 매매에 참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