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 분석을 할 때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할 수 있는 요인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두 가지를 뽑아보면 이동평균선의 정배열과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을 뽑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이 되어야 합니다.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인 상태에서는 꾸준한 상승이 아니라 단기 상승밖에 나타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모순과 주가 상승과 역배열은 모순과도 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정배열은 필수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으며

 

두 번째로는 거래량의 증가입니다. 단순히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상승한다면 윗꼬리가 길게 달리면서 매매할 때 손실을 가져다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기간에 비례해서 꾸준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 종목은 이미 시장에서 어느 정도는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정배열인 차트 위에 화사룦를 표현할 수 있도록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한 함수를 제작해볼 것입니다. 이번에 설명드릴 함수는 기본적인 함수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화살표이기 때문에 함수 설명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평균 거래량에 관련된 포스팅은 이전에 해드린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 포스팅을 한번 더 올려드리겠습니다.

 

평균 거래량

평균 거래량과 주가 상승 화살표 - 3가지 함수의 조합 | SOM`s의 주식투자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 - 100일 평균 거래량 10배 | SOM`s의 주식투자

정배열과 평균 거래량 썸네일
정배열과 평균 거래량 썸네일

기본 함수로 정배열 함수 이해하기

이동평균선이 차트상에서 정배열이 되어있다는 것을 함수로 표현하기 위해서 몇 가지 기본적인 함수를 다시 한번 공부하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많이 사용해보셨을 수 있고 사용해보지 않으셨더라도 쉽게 보셨을 수 있던 함수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 : C
부등호 : >, <
지수, 단순 : Eavg, avg
단기, 중기, 장기 : 지표변수

이동평균선 - 단순 : avg(C, 기간)
이동평균선 - 지수 : Eavg(C, 기간)

C > Eavg(C, 기간) : 
종가가 지수 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해 있음

지표변수란? - 응용하기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이동평균선의 정배열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위에 있는 함수들만 이해하셔도 충분히 정배열 함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위 함수의 의미를 필자가 보여드리는 함수에 대입해서 한번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동평균선 정배열 함수 :

C > Eavg(C, 단기)

&&

Eavg(C, 단기) > Eavg(C, 중기)

&&

Eavg(C, 중기) > Eavg(C, 장기)

함수의 해석 :

종가는 단기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으며 이동평균선의 배열은 단기 > 중기 > 장기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다.

위 함수를 이해하셨다면 이번에는 기간의 비례해서 평균 거래량이 증가한다는 화살표 수식 함수를 넣어서 두 가지를 합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평균 거래량의 증가 화살표 수식

평균 거래량의 증가 화살표 수식 함수는 이전에 설명드린적이 있지만 위 포스팅과 과거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다시 한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균 거래량 증가 함수 또한 기본적인 함수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가볍게 보셔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량 : V
부등호 : >, <
기간 : 지표변수
곱하기 : *
배수 : 지표변수

평균 거래량 증가 함수 : 
거래량 > avg(거래량, 기간) * 배수

함수의 해석 :
'기간'의 평균 거래량 보다 현재 거래량이 n배 크다.
'기간'의 평균 거래량보다 현재 거래량이 n배 클 때 화살표를 표현해라.

위와 같이 함수를 만들면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는 화살표 수식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 두 가지 함수를 합쳐서 수식을 제작한 뒤 차트상에 표현될 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평선 정배열 & 평균 거래량 증가 화살표

수식관리자 예시 1)수식관리자 예시 2)
수식관리자 입력 예시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위에서 설명드린 두 가지 함수를 합쳐서 적어주신 후 본인의 성향에 맞게 지표변수를 설정해주시면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정배열 구간에 위치한 수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배열 구간에서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는 모습이 보이면 그 구간에서 슈팅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있게 종목을 지켜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 함수를 통해서 제작한 화살표 함수가 차트에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정배열 구간에서 화살표가 포착되면서 단기 상승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과는 다른 거래량이 발생할 때 화살표가 나타나기 때문에 화살표가 포착된 구간에서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고 매매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함수를 적용해서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