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설정한 특정 기간의 평균 거래량보다 10배 이상 거래량이 터졌을 때 차트 상에 화살표를 표시할 수 있는 수식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에 연장선으로 평균 거래량이 특정 기간에 비해 10배 이상 발생하였으며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는 수식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더해서 갭상승 후 하락이 나타나는 캔들은 피하기 위해서 양봉을 기준으로만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까지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두 가지 이상의 함수를 조합할 때 어떤 방식으로 함수를 배열해야 하는지, 또 기본적인 지표를 사용하는 예시를 함께 다루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기본적인 함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실 때 조금 더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고 화살표 함수도 매매에 필요하신 분들은 제작하시어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기본적인 테두리를 설명드릴 것이니 본인의 매매 스타일과 방식에 따라 변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전 글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관련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 - 100일 평균 거래량 10배 | SOM`s의 주식투자

 

 

평균 거래량과 주가 상승 썸네일
평균 거래량과 주가 상승 썸네일

기본적인 함수의 공부

수식관리자에서 지표를 제작할 때 최대한 많은 함수를 사용해보고 그런 것들을 조합하고 정리해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말 간단한 함수의 조합도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정리를 해두지 않는다면 필요할 때 기억이 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수정을 해야 할지 헤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복되지 않는 것들은 항상 정리를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번 화살표 신호검색 수식을 제작할 때 사용할 기본적인 함수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거래량 : V
평균 : Avg
기간, 배수, 퍼센트 : 지표변수
그리고 : &&
종가 : C
1봉 전 종가 : C(1)
시가 : O
부등호 : >, <
곱하기 : *

Avg(V, 기간) :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량

C > C(1) :
전일 주가보다 금일 주가가 더 크다.

C > C(1) * (1+퍼센트) : - 퍼센트 : 0.2
전일 주가보다 금일 주가가 20% 상승했다.

C > O :
종가가 시가보다 크다. , 양봉이다.
- 갭상승 후 하락하는 음봉은 시가가 종가보다 높기 때문에 C < O로 표현됩니다.

위에 설명드린 것과 같은 함수를 통해서 우리는 평균 거래량이 10배 이상이면서 동시에 전일보다 주가가 상승했고 양봉인 캔들만 화살표 신호 검색이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수식을 제작해보겠습니다. 간단한 함수이지만 양봉이나 전일자와 비교하는 함수의 배열을 모르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정리해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평균 거래량 상승 & 주가 상승 & 양봉

평균 거래량과 주가 상승 수식관리자 1)평균 거래량과 주가 상승 수식관리자 2)
평균 거래량과 주가 상승 수식관리자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량이 10배 이상이며 주가가 상승했고 양봉일 때 화살표가 포착되는 수식을 제작할 때 필요한 함수는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조금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1+퍼센트)라는 개념인데 필자가 퍼센트를 0.1로 표현해두었고 숫자를 대입해보면 'C > C(1) * (1.1)'이라는 함수가 나오게 됩니다. 1.1이라는 숫자는 퍼센트로 계산했을 때 10% 상승이라는 의미이며 0.9라는 숫자는 -10% 하락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이런 비율로 생각해서 숫자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상한가와 하한가 등락폭이 30% 이기 때문에 퍼센트에는 -0.3 ~ 0.3까지의 숫자를 적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서 보여드린 함수를 적고 수식을 제작하셨다면 기간과 배수는 앞서 보여드린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수치 값을 사용하여 변형해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앞에서 보여드린 것보다는 활용도가 더 높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사용하시기 더 편하신 화살표를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주가 상승과 양봉이라는 개념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갭상승 후 하락을 하는 매집봉과 같은 형태의 캔들을 피할 수 있고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는 종목들을 더 잘 추려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런 화살표는 고점에서 포착되는 것보다는 저점에서 포착되는 것이 신뢰도가 더 높을 수 있으니 이런 부분까지 참고해주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호검색 화살표 차트 적용 예시

화살표 차트 적용 예시 1)화살표 차트 적용 예시 2)
화살표 차트 적용 예시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위에서 보여드린 화살표 수식을 적용한 차트입니다. 화살표가 포착된 구간을 보시면 대부분 거래량,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구간이며 동시에 상승의 초입 구간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위 두 가지 차트를 제외하고 다른 차트를 보셔도 통계적으로 동일한 내용이 나타날 것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자료를 가지고 매매를 하실 때 화살표가 포착되었으니 무조건 상승할 것이라는 생각보다는 '앞으로 변동성이 커질 수 있고 상승할 가능성이 있겠구나' 정도로 이해하고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는 100%가 없고 항상 예측보다는 대응의 영역이며 종목에 호재가 언제 나올지, 또 악재가 언제 발생할지 내부자가 아니라면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들도 단기간에 큰 하락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며 반대로 하락을 지속하고 있던 종목이 뉴스 하나로 3 ~ 4일 연속 상한가를 가는 것이 주식시장의 종목입니다.

 

예측보다는 대응으로 필자가 공유해드린 화살표를 매매하실 때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