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키움증권의 HTS 기능인 수식관리자가 있습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는 차트상에서 원하는 지표를 원하는 대로 함수를 조합하거나 기술적 지표를 합성 및 변형하여 차트 위에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지표를 합성함으로써 본인이 원하는 차트, 본인이 기술적 분석을 하기 편리한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당일 고점을 표시해주는 수식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수식은 5분 봉을 기준으로 제작한 것이며 1분 봉, 3분 봉, 15분 봉 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것에 맞게 수식에 있는 수치 값만 변형해주시면 되기 때문에 그 부분만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수치 값을 바꾸는 것까지 같이 설명드릴 것이니 글을 읽어보시고 본인이 매매하실 때 사용하시는 분봉을 기준으로 제작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 당일 고점 수식 썸네일
단타 매매 당일 고점 수식 썸네일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때에는 지표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지표에 대한 해석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른 분들이 만들어두신 수식만을 계속 사용한다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본인이 원하는 수식, 본인이 원하는 차트를 만들어가고 싶으신 분들은 함수를 최대한 많이 해석해보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 보여드리는 수식은 많은 분들이 인터넷에서 찾으시려고 노력하실 수 있는 수식이지만 정말 기본적인 개념을 통해서 제작한 것이니 수식을 제작하는 것부터 수식에 사용된 함수를 해석하는 것까지 공부해보시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타 매매 당일 고점 수식 만들기

단타 매매를 할 때 많이 사용하시는 매매 기법으로 당일 고점을 돌파할 때 매수하는 돌파 매매가 있습니다. 돌파 후 눌림에서 매수하는 분들도 계시며 돌파할 때 그 시점에 맞춰서 바로 매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매매 방법에는 정답이 없으며 투자자마다 관점이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수식은 이런 단타 매매에서 돌파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당일에 만들어진 고점을 돌파할 때 매매하실 수 있도록 고점을 선으로 연결하는 것을 표현한 수식입니다. 

 

당일 고점 수식을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
당일 고점 수식을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

당일 고점 수식을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당일 5분 봉에서 고점을 형성할 때마다 수식의 위치가 높아지면서 매매할 때 고점을 바로 체크하실 수 있도록 차트에 표현해두었습니다. 차트상에 적용했을 때 이렇게 고점 라인이 나타나게 되면 당일 고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돌파 캔들이 나왔을 때 기준을 잡고 매매하기도 쉬워지게 됩니다.

 

반응형

 

또한 필자가 차트상에 빨간색 화살표를 통해서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화살표도 올려두었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이 화살표를 만드는 방법도 같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당일 고점 수식을 만들기 전에 필요한 함수에 대한 개념을 먼저 공부한 후 같이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수식을 제작해보겠습니다.

 

당일 단타 고점 수식 함수 개념 정리

위에 보여드린 차트 예시 이미지에서 당일 고점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한 함수는 제일 기본적인 함수를 사용한 것입니다. 수식관리자 자체에서도 설명이 나와있는 함수를 사용했기 때문에 아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고값 : Highest

m일 전의 n일간 가장 높은 a값을 구함 :
Highest(a, n, m)

ex) Highest(H, 10, 5) :
5일 전에 10일간의 최고값을 구해라.

위 함수를 가지고 분봉 상의 당일 고점 수식을 제작한 것이며 이번에는 필자가 직접 사용한 당일 고점 수식을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Highest(H, 봉개수, 5)

위 함수는 필자가 사용한 함수이며 지표변수인 봉 개수만 66으로 바꾸면 위 차트 예시 이미지에서 보셨던 수식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위 함수를 해석해보면 '5 캔들 전에 66개의 캔들이 나타날 기간 동안 최고값을 구해라'라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글로 보셨을 때는 조금 이해가 잘 안 되실 수 있기 때문에 수식관리자 화면과 차트를 조금 더 확대해서 보여드리며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일 고점 수식관리자 1)당일 고점 수식관리자 2)
수식관리자 함수 예시 이미지

위 수식관리자를 참고하셔서 수식 제작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봉 개수는 수식관리자 상에서는 붙여서 사용하시면 되고 이런 지표변수에 대한 개념은 관련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니 지표변수에 대해서도 꼭 공부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당일 고점 수식을 적용한 차트를 확대한 이미지
당일 고점 수식을 적용한 차트를 확대한 이미지

조금 더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도록 차트를 약간 확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5일간의 기간을 표시하는 선을 그어서 표시해두었으며 저렇게 5개의 캔들을 표현해둔 것은 필자의 함수에 맨 뒤에 5라는 숫자가 의미하는 것이 저 부분임을 설명드리기 위함입니다.

 

Highest(a, m, n)에서 n이 의미하는 것해당 시점의 캔들의 고점이 아니라 5 캔들 뒤로 수식을 오른쪽으로 5개만큼 이동시킨다는 의미입니다. n의 값이 3이라면 3 캔들만큼 지표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이며 n의 값이 10이라면 10개의 캔들만큼 지표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화살표 수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른쪽으로 지표가 조금 이동해있어야 화살표 수식을 만들 수가 있기 때문에 5라는 숫자를 기준으로 잡고 수식을 제작하였습니다. 당일 고점을 연결하는 선에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화살표를 제작한다는 것은 모순이기 때문에 제작이 불가하여 그 부분을 고려해서 5개의 캔들만큼 지표를 이동시켜둔 것입니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스케일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스케일은 가격으로 해주셔야 캔들 위 차트에 표현되기 때문에 그 부분을 꼭 참고해서 설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화면으로 해두실 경우에는 거래량이 있는 부분에 표현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식관리자 개념 잡기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실 때에는 함수 설명과 기본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수식 함수를 통해 기본적인 것들을 변형하면서 수식을 최대한 많이 만들어보고 변형하는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어느 정도 익숙해진 다음에는 수식을 2개 이상 결합하여 합쳐보고 변형된 것끼리 합쳐보는 연습을 하시는 것입니다.

 

수식관리자는 매매처럼 실시간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 매매를 하는 것보다 더 쉽게 익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수의 배열과 수식의 형태가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수식관리자를 조금 더 쉽게 느끼실 수 있도록 치환, 지표변수, 기본 함수에 대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화살표 수식 함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기초 개념 공부

치환을 활용한 화살표 신호검색 지표 만들기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기본 함수 사용 방법 총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