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해서 HTS에 내 분봉 차트에는 거래대금을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일봉, 주봉 차트 등에서는 거래대금이라는 보조지표를 지원하지만 분봉상에서는 거래대금이라는 지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과거 필자가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 적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포스팅을 통해서 언급을 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을 잘 모르고 계신다면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기 때문에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분봉 거래대금을 확인하셨다면 필자가 저번 포스팅에서 단타 매매 화살표라는 주제로 분봉상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을 거래대금으로 바꿔보는 연습을 해보시라고 언급을 드렸는데 아마 치환이라는 것을 활용하실 수 있는 분들은 해보셨을 수도 있지만 수식관리자 자체를 많이 이용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제작이 조금 어려우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식관리자는 단기간에 마스터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며 매일 조금씩 시간을 투자해서 함수의 배열, 함수의 조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필자 또한 아직까지 만들지 못하는 수식이 있고 여러 가지 만들어진 함수를 보면서 해석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타 화살표 만들기 -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위 포스팅은 필자가 단타 화살표 만들기라는 주제로 평균 거래량이 증가할 때 화살표가 나타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린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 포스팅에서 언급드렸던 것처럼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이 증가하는 구간에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치환에 대한 개념과 기본 함수에 대한 개념이 어느 정도는 있어야 하기 대문에 그 부분까지 관련 글을 올려드리면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치환을 활용한 화살표 신호검색 지표 만들기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기본 함수 사용 방법 총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분봉 거래대금 만들기 화살표 썸네일
분봉 거래대금 증가 화살표 만들기 썸네일

분봉 차트 평균 거래대금 증가 화살표

분봉 차트에서는 거래량과 거래대금 둘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해도 매매를 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일봉 차트에서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비례하다가 반비례로 바뀌는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에 필자가 착시현상이라는 주제로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린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봉 차트에서는 주가가 상승해도 그 상승폭이 제한적이며 우리가 매수를 하는 시점에서의 거래량 발생이 중요하기 때문에 거래량과 거래대금 지표 둘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해도 동일한 화살표가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시면서 함수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고 치환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공부하신다는 의미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거래대금을 지원하지 않는 분봉 차트에서도 거래대금 지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거기에 이어서 치환이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평균 거래대금이 증가하는 구간에 화살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따라 하시면서 제작하실 수 있도록 설명과 함께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화살표를 제작하는 예시 이미지
수식관리자 화살표를 제작하는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분봉 차트 내 평균 거래대금이 증가하는 예시입니다. 윗부분에 박스가 그려진 부분이 필자가 이전에 설명드렸던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을 설정하는 것이며 아래 박스는 거래대금 자체를 A라는 알파벳으로 치환한 다음 그 치환한 것을 이용하여 평균 거래대금이 증가하는 것을 기준으로 잡고 만든 화살표 함수입니다.

 

위에서 필자가 올려드린 관련 포스팅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으니 꼭 위 포스팅을 접하신 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평균 거래대금 증가 화살표 만드는 과정 - 함수 해석

분봉 거래대금 함수 :
평균Base = 고가 + 시가 + 저가 + 종가;

평균Base / 변수*SOMs*거래량

분봉 거래대금 함수를 A로 치환 : 
평균Base = 고가 + 시가 + 저가 + 종가;

A=평균Base / 변수*SOMs*거래량;

위에 인용된 것을 설명드릴 때는 지표변수를 생략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는 분봉 거래대금 함수를 있는 그대로 사용했을 경우이며 두 번째는 분봉 거래대금 함수 자체를 A라는 알파벳으로 치환한 것을 보여드린 것입니다. 치환을 할 때에는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항상 붙여주시는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평균 거래량 증가 함수 : 
거래량 > avg(거래량, 기간) * 배수
&&
거래량 > 거래량(1) * 배수

평균 거래대금 증가 함수 :
평균Base = 고가 + 시가 + 저가 + 종가;
A=평균Base / 변수*SOMs*거래량;

A > avg(A, 기간) * 배수
&&
A > A(1) * 배수

첫 번째 함수는 필자가 이전에 설명드렸던 평균 거래량이 증가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던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바로 두 번째로 넘어가겠습니다. 두 번째는 거래대금을 A로 치환한 후 위에 있는 함수 중 거래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곳에 모두 A를 넣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거래량이 들어가야 하는 부분에 임의로 만든 거래대금의 함수가 들어갔기 때문에 해당 함수는 평균 거래대금이 증가하는 함수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800 캔들 중 평균 거래대금의 10배 이상 거래대금이 발생한 캔들에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만든 화살표가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는 화살표와 어떤 점이 다른지 한번 차트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안랩 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안랩 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는 흐름과 평균 거래대금이 증가하는 흐름에 모두 화살표가 같이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다르게 표현되는 구간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게는 비슷하게 같은 모습으로 포착되기 때문에 매매에 활용할 때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수식관리자를 다루신 기간이 짧으신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지만 치환을 사용하면 함수를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것과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차트에 표현되지 않는 지표도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꾸준하게 수식관리자 공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자

수식관리자는 차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지표 외 다른 지표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지표들을 결합하고 조합하거나 지표 사이에 색상을 넣는 등 여러 가지 관점으로 차트를 꾸미고 본인이 원하는 모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자료로 공부를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여러 가지 예시를 해석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단순히 차트를 꾸미는 데 집중하시기보다는 실전 매매에 활용이 가능하고 본인이 기술적인 분석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표들을 기준으로 제작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