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분봉 차트에는 거래대금이 없다.

키움증권 HTS 내에서 차트를 보실 때 일봉, 주봉, 월봉에서는 거래대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제일 많이 보시는 분봉 차트에서는 거래량만 확인할 수 있고 거래대금은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을 설정하게 되면 '거래대금은 일/주/월 봉 차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의 문구가 나오면서 설정할 수 없게 됩니다.

 

분봉 차트에는 왜 거래대금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키움증권에는 수식관리자라는 아주 좋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키움증권에 있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해서 이번에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는 수식을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반응형

 

필자도 이전에는 거래대금이 없어서 거래량을 체크하고 또 일봉상에 거래대금을 보면서 매매를 했었지만 수식관리자라는 좋은 기능을 공부한 이후부터는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필자 본인에게 필요한 수식을 잘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을 설정하실 수 있기 때문에 끝까지 읽으시고 분봉 차트 거래대금 수식을 꼭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썸네일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차이점

필자가 주변 투자자분들을 보면 기술적인 분석을 하실 때 거래대금보다는 거래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물론 필자 또한 이전에는 거래량을 사용했지만 지금 현재는 거래대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후 주식 칼럼에서 이 부분에 대하여 자세히 다뤄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차이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가장 큰 차이는 착시 현상입니다. 주식은 개별 종목 마다 각각 가격이 매일 변동하며 그 가격대도 몇 백 원부터 수 십만 원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바로 이 종목의 가격 때문에 거래대금과 거래량 사이에 착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풍제약으로 보는 거래대금의 이해

신풍제약 과거 차트 분석
신풍제약 과거 일봉 차트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는 과거 신풍제약의 일봉 차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한참 이슈가 되었을 때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구간입니다.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는 특이사항은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에 넣어둔 박스를 통해서 쉽게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서 종목의 단가가 커짐에 따라 같은 거래대금이 들어와도 거래량 자체는 작아지게 되는 모습입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중요한 사항으로는 거래량의 수 보다는 거래대금의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돈이 많이 몰려야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서울식품과 같이 백 원 단위의 종목의 경우에는 개인 투자자도 쉽게 거래량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 차트를 보시면 단가가 낮을 때는 거래량이 크지만 단가가 커졌을 때 거래량이 급격하게 감소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반대로 단가가 낮을 때는 거래대금이 작게 들어왔지만 단가가 커진 후 거래대금이 급격하게 상승하며 주가도 동반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으로만 보신 분들의 경우에는 '거래가 많이 줄었는데 왜 오르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 착시 현상이 바로 위와 같은 현상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물론 거래량과 거래대금 중 어떤 것을 꼭 써야만 한다는 정답은 없으며 이것은 지극히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라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본인의 입맛에 맞는 지표 설정과 선택을 하셔서 매매에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의 기본적인 설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라는 가정 하에 수식과 설정하실 때 주의사항을 설명드리고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여 수식관리자를 설정하실 때 어려움이 있으실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또 이후 주식칼럼에 수식관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한 후 수식관리자 란에 설정에 대한 노하우도 전달 드릴 것이니 너무 어려워하지 마시고 천천히 배워나가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수식관리자에 대한 정보는 잘 나오지 않고 이미 만들어진 수식만이 나오기 때문에 공부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SOM`s의 주식투자에서 많은 정보 얻어가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봉 차트 거래대금 설정

분봉 차트를 설정하실 수 있는 함수에 대한 설명은 아래 첨부파일에 자세하게 미니북으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설정하실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은 모두 담았으니 설정해보시다가 안되시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분봉 단타 거래대금 설정.pdf
0.25MB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