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수식관리자를 사용할 때 자주 볼 수 있는 함수 중 하나인 Shift 함수는 보통은 지표를 차트상에서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합니다. Shift 함수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보조지표인 일목균형표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 Shift 함수를 이용하고, 변형하여 다른 여러 가지 보조지표에도 활용을 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커뮤니티에 수식관리자를 통해 만든 함수를 보실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이런 Shift 함수를 사용해서 만든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는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것처럼 차트에 대한 교재도 따로 없고 단순히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매뉴얼만 보고 연습하고 연구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아 보이고 단시간에 혼자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그동안 공부하고 연구했던 수식관리자의 개념과 노하우 등을 하나씩 전달 드릴 것이며 이번 글에서는 일목균형표를 활용하여 Shift 함수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를 해볼 것입니다. 

 

썸네일
썸네일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Shift 함수에 대한 간략한 예시와 설명이 들어있는 소장용 미니북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기초부터 하나씩 개념을 쌓아나가 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과거 수식관리자를 처음 공부할 때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수많은 지표들을 찾아서 사용하곤 했지만 지금은 그런 예시들을 통하여 공부하고 연구하며 스스로 만든 지표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기초적인 틀만 익히신 후 매일 조금씩만 시간을 투자한다면 여러분들도 스스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수식들을 만들어내실 수 있습니다.

 

일목균형표의 특징

우리는 매매를 하면서 차트에 수 많은 보조지표를 표현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등 정말 다양한 보조지표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이번에는 일목균형표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일목균형표를 활용하는 방법은 대부분 동일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바로 일목균형표에서 설정할 수 있는 구름대를 이용하여 매매에 참고하는 것입니다.

일목균형표를 설명할 수 있는 차트 예시
일목균형표 구름대를 설명할 수 있는 차트 예시

위 차트를 보시면 오른쪽에 일목균형표 구름대가 캔들보다 살짝 오른쪽으로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옆으로 나온 모습이 일목균형표에 가장 큰 특징이며 이외 나머지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과 노하우는 따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일목균형표에 숨어있는 특징 중 하나를 가지고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바로 오른쪽으로 조금 이동시켜둔 것과 같은 모양, 저런 것이 어떻게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만들어지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만약 이 개념을 이해한다면 차트에 표현되는 대부분의 지표들을 좌측, 우측으로 원하는 만큼 이동시킬 수 있으며 그것을 기준선으로 잡고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일목균형표 함수 체크해보기

일목균형표가 왜 오른쪽으로 조금 이동이 되서 표현이 되는지를 이해하시기 위해서는 일목균형표의 함수가 어떤 식으로 작성이 되었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지표는 정말 복잡한 계산과 여러 가지 함수의 조합으로 만들어지지만 우리가 그 부분을 모두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해당 지표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것을 변형, 조합하며 원하는 지표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만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1
: shift((highest(high,shortPeriod)+lowest(low,shortPeriod)+highest(high,midPeriod)+lowest(low,midPeriod))
/4,midPeriod-1)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2
: shift((highest(high,longPeriod)+lowest(low,longPeriod))/2,midPeriod-1)

지표 조건(기본 값) : midperiod : 26 

위 함수는 실제 일목균형표에서 선행스팬 1과 선행스팬 2에 활용되는 함수입니다. 위 함수에서 따로 빨간색으로 표기해둔 부분이 바로 차트 내에서 방향을 정하여 이동시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 조금은 이해가 되지 않으실 수 있으니 천천히 설명을 보시며 이해해보시기 바랍니다.

 

Shift 함수를 이해하자

Shift 함수는 앞에서 지표를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는 함수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즉, 선행스팬 1은 차트에서 오른쪽으로 'midperiod - 1'만큼을 이동시키겠다는 의미이며 선행스팬 2는 차트에서 오른쪽으로 'midperiod - 1'만큼 이동시키겠다는 의미입니다. 뒤에서 빨간색으로 된 부분만 빼놓은 함수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테지만 지금 당장에는 이런 정도로 이해를 해주시면 됩니다.

 

  • Shift 함수는 지표를 이동시키는 기능이 있다.
  • Shift 함수 맨 뒤에 있는 숫자 (지표 변수) 만큼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 Shift 함수 맨 뒤에 있는 숫자가 마이너스(-) 일 경우에는 왼쪽으로 지표가 이동한다.
  • 일목균형표 선행스팬에 있는 Shift 함수를 지우면 일목균형표 구름대가 캔들과 동행한다.

이 정도로 이해를 하시고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Shift 함수를 제거한 것을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Shift 함수를 제거해보자

앞에서는 Shift 함수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보시면서 일목균형표의 함수를 그대로 보셨다면 이번에는 빨간색으로 표기가 된 부분을 제거하고 일목균형표를 다시 왼쪽으로 'midperiod - 1'만큼 이동시켜 제자리로 갖다 놓도록 하겠습니다. 

변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1
: (highest(high,shortPeriod)+lowest(low,shortPeriod)+ highest(high,midPeriod)+lowest(low,midPeriod))/4

변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2
: (highest(high,longPeriod)+lowest(low,longPeriod))/2

앞에서 보여드렸던 내용과 비교를 해보신다면 정확하게 빨간색으로 표현된 Shift 함수와 이동할 만큼의 거리를 표기해놓은 'midperiod - 1'을 지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수식을 바꿔서 표현한 지표는 차트에 어떤 식으로 나타나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일목균형표의 구름대를 변형한 차트 예시
일목균형표를 변형한 구름대 모양의 차트 예시

예시 차트를 보시면 처음에 보여드렸던 일목균형표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구름대가 이동하지 않고 그대로 차트와 동행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며 이런 방식으로 변형된 것이 바로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구름대)입니다. 

 

우리는 단순히 Shift 함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공부하고 그것을 빼서 다시 저장한 것이 전부인데 위와 같이 지표가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을 통해서 볼린저밴드도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그 외 나머지 지표들도 원하는 만큼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Shift 함수가 표현되어 있던 것을 지우고 예시를 통해서 말씀드렸지만 여러분들 스스로 왼쪽으로 방향을 이동시키는 함수를 직접 만들어보시면서 수식관리자 기능과 함수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하나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Shift 함수 정리와 수식관리자 사용 주의사항

수식관리자를 통하여 위 함수를 사용하실 때 만약 일목균형표의 위치를 바꾸신다면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신경 쓰지 않고 만드신다면 선행스팬 1과 2가 구름 대처럼 보이지 않고 선으로만 보이기 때문에 한 가지 주의사항을 필요로 합니다. 

 

일목균형표 변형 시 주의사항

  • 지표명에 반드시 일목균형표라는 단어가 들어가야 한다

지표명에 일목균형표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으면 구름대 영역 표시라는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꼭 지표명에 '일목균형표'라는 단어가 들어가야 하며 만약 구름대 영역 표시가 보이지 않는다면 이 부분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반응형

 

  • 함수는 반드시 수식 4와 수식 5에 적을 것

일목균형표의 구름대는 수식4와 수식5에 함수를 넣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변형을 할 때 원래 위치 그대로 수식4와 수식5에 넣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 외 다른 공간에 넣었을 때는 구름대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Shift 함수 정리

  • Shift 함수는 지표를 이동시키는 기능이 있는 함수
  • Shift 함수의 끝에는 이동시키고 싶은 만큼의 숫자나 지표 변수 입력
  • Shift 함수의 끝에 양수(+)는 우측으로 이동, 음수(-)는 좌측으로 이동하게 됨
  • Shift 함수를 사용하여 다른 지표도 옮길 수 있음

 

위 내용을 보시면서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미니북을 드리고 마무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미니북 포함)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 대한 고찰 | SOM`s의 주식투자

일목균형표 수식관리자.pdf
0.15MB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