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시거나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지표를 가져와서 사용하실 때 아마 처음 보는 단어나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세력 진입 구간, 박스 매집, 매집 포착 등 여러 가지 단어가 들어간 수식관리자 함수를 보셨을 텐데 이번 글에서는 이런 지표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에게 지표 변수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실제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력의 진입, 박스, 매집 등과 같은 함수는 존재하지 않으며 해당 수식을 만든 전문가나 투자자가 지표 이름을 그렇게 만들어서 넣은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도 지표 변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누구나 그런 모습의 함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글의 제목을 '나만의 지표'라고 지은 것입니다.

썸네일

지표 변수는 무엇일까?

지표 변수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조금 쉽게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지표 중에 제일 기본적인 지표가 이동평균선이나 볼린저밴드 정도가 있는데 이 중에서 볼린저밴드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볼린저밴드를 활용하실 때는 2가지 함수를 설정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Period, D1)입니다. 아마 보조지표 중에서 볼린저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는 지표 변수가 바로 'Period''D1'입니다. 

 

지표 변수는 이미 정해져 있는 단어를 사용해도 되지만 이 단어를 내 마음대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수식관리자의 화면 예시를 보시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한 개념이기 때문에 너무 어려워하지 마시고 거부감 없이 가볍게 읽어주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지표 변수는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볼린저밴드의 기본적인 지표변수 함수 값

위 이미지는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서 볼린저밴드의 함숫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술적 지표인지, 강세 약세인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며 간단하게 빨간색 박스로 표기된 부분에만 집중하여 보시면 됩니다. 수식관리자 예시를 보면 필자가 Period와 D1에 빨간색 박스를 쳐두었으며 저렇게 빨간색 글씨로 표현된 부분이 바로 앞에서 말씀드린 지표 변수입니다.

 

지표 변수의 핵심은 기본적인 틀에서 벗어나 내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이고 이런 특징을 이용해서 지표를 만들게 되면 수식관리자를 모르는 사람이 보았을 때 조금 신기하고 특이한 지표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만들어서 판매되거나 공유되는 지표들이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만들 수 있는 지표 자체가 수 십만 가지가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그럼 이 지표 변수가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그 부분도 예시를 통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Period와 D1을 'SOMs'와 '의 주식투자로' 바꿔서 한번 표현해 봤습니다. 

 

수식관리자 볼린저밴드의 지표변수 바꾼 예시

위 이미지를 보시면 지표 변수가 이전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eriod => SOMs
D1 => 의주식투자

위와 같은 모습으로 지표 변수가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실제로 위와 같이 지표 변수를 바꾸더라도 차트에 표현되는 지표의 모습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필자가 가장 처음에 말씀드린 세력, 매집, 박스와 같은 단어 또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바꾸어서 표현된 것입니다.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지 않고 보면 무언가 특별해 보이지만 사실 어떻게 알고 보면 이름을 바꿨다는 개념 정도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지표 변수의 이름을 본인 마음대로 바꿀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사용해서는 안 되는 지표 변수 단어가 몇 가지 있는데 그 부분까지 소개해드리고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사용하면 안 되는 지표 변수

사용하지 말아야 할 지표 변수는 이미 정해져 있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수식관리자에서 종가는 한글로 종가로 적거나 소문자, 대분자 알파벳 C로 정해져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지표 변수로 사용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기본 함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면 몇 가지로 압축을 해볼 수 있습니다. 

 

  • 거래량 = V
  • 거래대금 = Amount
  • 고가 = H, h
  • 저가 = L, l
  • 종가 = C, c
  • 시가 = O, o
  • And, OR

 

위와 같은 부분은 지표변수로 사용할 수가 없으며 만약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수식관리자에서 인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함수를 지표 변수로 바꿔서 사용할 경우 수식관리자 내에서 빨간색 글씨가 아니라 초록색 글씨로 표기 될 수 있으니 그 부분은 참고해서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여러분들만의 지표를 한번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수식관리자 중에서 가장 많이 찾으시는 지표를 올려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상승 하락 VI 선 만들기 - 단타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