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차트로 종목을 분석할 때 많이 사용하시는 지표로는 기술적 지표, 화살표 수식 마지막으로 강세 약세 패턴이 있습니다. 강세 약세 패턴은 보통 Para SAR을 많이 사용하시지만 이 지표 외에 다른 지표들을 변형해서 사용하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흔히 기준선을 설정해서 매매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라면 이번 글에서 필자가 말씀드리는 강세 약세 패턴 만들기가 매매를 하실 때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번 글에서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동평균선을 기준을 잡아 강세 약세 패턴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 드릴 것이며 이 개념 자체를 이해하고 공부해서 응용할 수 있다면 몇 번의 연습만으로도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기준선을 가지고 강세 약세 패턴을 만들어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썸네일

필자도 과거에는 이런 방법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강세 약세 패턴만을 변형해서 사용하였지만 지금은 원하는 수식이 떠오른다면 바로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중에는 눈이 너무 피로해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고 주말이나 공휴일, 혹은 주식시장이 마감하고 종목을 분석하는 때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보조지표를 사용해서 강세 약세 패턴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준선

실전에서 많은 투자자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준선으로는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엔벨로프가 있습니다. 보통 주가가 돌파하기 힘든 선을 기준선으로 잡고 그 보조지표를 돌파했을 때의 시점에 의미부여를 해서 매매를 많이 하곤 하십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어떤 보조지표를 사용하실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번에는 3가지 보조지표를 모두 사용해서 강세 약세 패턴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투자자 분들이 사용하시며 필자 또한 자주 사용하는 볼린저밴드를 예시로 설명드릴 것이며 이후 엔벨로프와 이동평균선으로도 만드는 함수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오시면서 어떤 함수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이며 왜 이런 수식이 만들어지는지도 같이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수적인 함수 개념 정리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강세 약세 패턴을 본격적으로 만들어보기 전에 우리가 지금부터 사용할 수 있는 함수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준비물이 잘 준비가 되어야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이라도 한번 다시 훑어보시기 바랍니다.

 

1. 볼린저밴드

볼린저밴드 상한선 : BBandsUp(Period, D1)
볼린저밴드 하한선 : BBandsDown(Period, D1)
볼린저밴드 중심선 : BBandsC(Period, D1)

EX)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위에 있다. 혹은 돌파했다.
BBandsUp(20, 2) < C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아래에 있다. 혹은 이탈했다.
BBandsUp(20, 2) >= C

*부등호 주의사항 

'크거나 같다.', 혹은 '작거나 같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실 때는 부등호 다음에 '='를 적어줍니다.

 

2. 엔벨로프

엔벨로프 상한선 : EnvelopeUp(Period, Percent)
엔벨로프 하한선 : EnvelopeDown(Period, Percent)
엔벨로프 중심선 : EnvelopeC(Period, Percent)

 

3. 이동평균선

가격 이동평균선 : MA(가격, 기간1, 이평 종류)

EX)
20일 지수 종가 이동평균선 : MA(C, 20, 지수), MA(C, 20, Eavg)

60일 단순 고가 이동평균선 : MA(H, 60, 단순), MA(H, 60, Avg)

위에 나열해드린 개념은 지금부터 만들어볼 보조지표 강세 약세를 패턴을 만들 때 재료로 사용될 기본적인 함수들입니다. 이미 알고 계신 것들은 가볍게 넘기시고 모르셨던 것이 있으시다면 이번 기회에 공부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볼린저밴드 강세 약세 패턴 차트

수식관리자 볼린저밴드 강세 약세 패턴

차트를 보시면 민트색으로 표현된 구간이 볼린저밴드 상한선의 기본 수치 값인 (20, 2) 위에 종가가 형성되어 있는 구간이며 노란색으로 표현된 구간이 볼린저밴드 상한선 아래에 종가가 형성되어 있는 구간입니다. 이렇게 강세 약세 패턴을 적용해두게 되면 차트 상에서 볼린저밴드를 기준으로 잡고 매매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볼린저밴드를 시작으로 한번 지표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조지표 강세 약세 패턴 만들기 - 볼린저밴드

수식관리자 강세 약세 볼린저밴드 활용 예시

수식관리자에서 강세 약세 메뉴에 넣어야 하는 함수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강세패턴, 약세 패턴 그리고 지표 변수까지 모두 넣으신 다음 따로 설정하실 것 없이 저장을 해주시게 되면 바로 차트에 강세약세 패턴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강세패턴 : BBandsUp(Period, D1) < C
약세패턴 : BBandsDown(Period, D1) >=C

지표변수 
Period = 20
D1 = 2

다음과 같이 지표 함수와 지표 변수를 설정해주시게 되면 볼린저밴드의 함수를 그대로 만드실 수가 있으며 빨간색으로 표현된 부분만 위에서 설명드린 이동평균선, 엔벨로프 함수로 교체하시면 쉽게 3가지 지표로 보조지표 강세 약세를 만들어서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보조지표를 통해 강세 약세 패턴을 만들어보았는데 이 3가지 지표 외에 본인이 사용하는 지표를 넣어서 매매에 적극적으로 한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수 있는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지표 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