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를 할 때 매매의 기준이 될 수 있는 것 중 하나로 VI 가 있습니다. VI는 주가가 당일 큰 변동성을 보여줄 때 일시적으로 실시간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VI의 가격대가 매매를 하실 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을 호가창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차트에 표현할 수 있다면 조금 더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혹은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마다의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필자는 이번 글에서 VI 가격대를 활용해서 단타 매매를 하는 방법보다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해서 분봉 차트에 VI 선이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릴 것입니다. VI 선을 차트에 표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필자는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인 키움증권의 수식관리자 기능을 활용하여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혹시 키움증권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글을 한번 읽어보시고 종목 분석, 공부, 매매 할 종목을 선정하는 용도로 키움증권 계좌를 개설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 어떤 증권사를 이용할까요? 증권사 선택 | SOM`s의 주식투자

썸네일

VI (변동성 완화장치)의 특징

VI 선을 만들어보기 전에 VI 선의 특징을 몇 가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VI는 상승과 하락으로 나뉘게 되며 전일 종가가 아니라 당일 시초가 대비 주가가 +10%, 혹은 -10% 가 상승, 하락했을 경우에 발동하게 되며 약 2분 30초 동안 일시적으로 냉각기간을 가지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승 VI가 발동될 때와 하락 VI가 발동되고 나서의 주가의 움직임 입니다. 물론 보편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이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잠깐 언급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승 VI가 걸리게 되면 VI가 끝난 이후에 보통은 주가가 갭상승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단타로 단기 수익을 노려볼 수 있으며 하락 VI가 걸리게 되면 반발 매수세에 의한 기술적 반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VI 선을 이용해서 위와 같은 2가지 특징을 활용해서 매매하신다면 좋은 기회를 만들어가실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하락 VI나 낙주, 낙폭 매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글 올려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칼럼/실전 투자자] - 리스크는 곧 기회 - 하한가 단타 매매 노하우 | SOM`s의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VI 선 만들기 - 수식관리자

분봉 차트에 수식관리자를 이용해서 VI 선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미지를 통해서 수식 함수를 전달해드리고 만드실 때 필요한 사항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VI 선 함수

키움증권을 활용하여 VI 선을 만들 때는 위와 같이 함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표기된 'DayOpen'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은 '당일 시가'이며 당일 시가에 10% 상승, 또 10% 하락이라는 것을 1.1과 0.9로 표현하여 함수를 만든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당일 시가 대비 -10% ~ +10% 까지 등락을 하게 될 경우 1차 VI가 발동되기 때문에 수치 값을 위와 같이 표현한 것입니다.

 

반응형

 

수식을 만들 때는 그 수식을 그대로 갖다가 사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함수에 대한 이해를 하나씩 해나가며 공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DayOpen : 당일 시가
상승 VI 함수 : DayOpen() * 1.1
하락 VI 함수 : DayOpen() * 0.9

위 함수를 수식관리자의 수식란에다가 적으신 후 색상을 원하시는대로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의 차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여기서 많은 분들이 실수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혹여 실수를 하실 수 있기에 제일 아래 빨간색으로 적어드리겠습니다.

 

기술적 지표를 만드실 때는 '스케일'을 항상 가격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분봉 차트에 VI 함수 수식이 반영된 차트 예시

위와 같이 함수를 적용하여 기술적 지표를 만드셨다면 말씀드린 것처럼 상승 VI 이후에 갭상승을 노리고 VI 직전에 매수를 하는 것과 하락 VI 직후에 기술적 반등이 나오는 부분을 고려해서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00%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겠지만 분석을 하시거나 종목에 대한 판단, 매수 타이밍, 손절 라인 등을 설정하실 때 보다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VI(변동성 완화장치)에 대한 공부나 매매 기법 등에 대한 영상이나 글을 보며 공부를 하신다면 더욱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다음에는 더 좋은 수식관리자 함수 공부 주제로 포스팅을 올려드리겠습니다. 기초부터 하나씩 배워나가실 수 있도록 화살표, 강세 약세 등 까지 천천히 다뤄보겠습니다. 분봉 차트에 VI 선이 아니라 거래대금을 설정하는 방법 또한 안내드리니 참고하셔서 매매에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 대한 고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