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애플카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기아차 애플카 생산 기대감 정리

썸네일

최근 기아차가 애플카를 생산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단기간에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카 생산 배경에 대한 부분과 앞으로 부각될 이슈에 대한 종목을 정리하실 수 있도록 이번 시간에는 애플카 생산이라는 주제로 테마에 대한 공부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카

 

애플카 개요 및 생산 전망

 

- 애플이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하여 애플카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2024년 안에 최첨단 소준의 자체 개발한 배터리 기술을 활용한 애플카를 생산할 전망이며 애플인사이더 등 주요 외신에 의하면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및 생산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 현재 개발 중인 애플카는 배터리 가격을 크게 낮추고 차량 성능을 향상한 전기차 모델로 새로운 배터리 개발이 현재 애플카의 프로젝트의 핵심 입니다. 2014년에 타이탄 프로젝트를 한다고 발표한 뒤 계속해서 이슈로 부각되지 않았던 시점에서 이번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에 대한 이슈는 미래 모빌리티 관련 기업들의 주가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 애플이 자사 브랜드로 자동차를 생산하게 된다면 업계에는 큰 파장이 일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존 자동차 산업과 유사한 수직계열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서 크게 관심을 모으고 있는 모습입니다.

 

-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날 테슬라가 미국 증시 S&P500에 편입되었는데 주가가 크게 하락한 부분이 있었으며 IT 최강자라는 이름 답게 애플카 개발에 대한 부분은 투자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이번에 발표한 아이카는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하겠다고 발표하였고 때문에 국내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와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아차, 애플카 생산 배경 

 

- 현재 기아차가 애플과 협업하여 애플카를 생산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아이오닉 브랜드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기아차가 애플카 생산을 맡을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 입니다. 

 

- 생산기지로는 기아의 미국 조지아 공장이 후보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 배터리 업체 공장이 자리잡고 있는 점도 이와 같은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조지아에 공장을 짓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안정적으로 배터리 공급을 받을 공장이 주변에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 많은 전문가들은 기아차의 주가가 단기간의 상승으로 마무리가 되는 것이 아닌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 입니다. 애플카 생산 기대감으로 상승하였지만 이 외에도 신차 라인업과 미래 성장성, 좋은 실적 또한 긍정적인 주가 상승의 요소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현대자동차 그룹은 애플카 생산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기아차가 이를 담당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된 것은 없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카 관련 종목들과 현대차 그룹주들은 이미 크게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증권가들은 기아차의 목표가를 계속해서 상향 조정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이유로는 탄탄한 신차 라인업과 실적 향상 등이 기대되는 점이 있으며 한화투자증권 김동하 연구원은 '국내와 북미, 인도 등 선진국과 신흥국 시장에서 점유율 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 E-GMP 기반 신차 출시에 따른 전기차 수익성 기대 등으로 실적 향상을 예상한다.' 라고 분석하였습니다. 

 

기아차와 현대차 개요 및 이슈 체크

 

기아차 (000270)

 

- 기아차는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 판매, 아시아자동차 판매,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 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하였습니다. 

 

- 기아차가 애플의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소식에 시가총액 10위 권으로 들어가며 단기간에 큰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기아차가 애플과의 논의를 거쳐 사업협력을 하게 되면 협력사업은 미국 조지아 공장을 거점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조지아 공장을 거점으로 잡게 되면 관련 종목인 구영테크가 강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구영테크는 조지아에 있는 현대차와 기아차 공장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현대차 (005380)

 

-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 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 현대차는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준공식을 개최하며 시범 운영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합니다.

 

- 현대차가 개발한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댈 구성되었으며 특히 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 입니다. 

 

-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빠른 출력 조절 측면에서도 기존 연료존지 발전시스템과 차별화되며 전기 생산량을 실시간으로 빠르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현대차가 아이오닉 시리즈에 집중을 한다는 이유로 이번 애플카의 생산은 기아차가 맡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이에 관련해서 이슈는 계속해서 체크해나가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와 같이 애플카를 생산한다는 소식에 이미 주가는 크게 상승을 하였고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관련주들은 시장에서 계속 이슈가 부각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2021년은 반도체 빅사이클이 예상되는 한 해 이며 이번 애플카 관련해서도 이슈가 계속해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니 관련 종목들을 잘 체크해나가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