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용 반도체 테마주 개념 정리 반도체 공급 부족 심화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1. 1. 19.

차량용 반도체 테마주 개념 정리 반도체 공급 부족 심화

차량용 반도체 테마주 개념 정리 반도체 공급 부족 심화
차량용 반도체 테마주 개념 정리 반도체 공급 부족 심화

 

2021년 차량용 반도체 공급 물량 부족이 계속해서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로 수요가 감소했던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실물경제가 회복되면서 다시금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그 수요에 공급 물량이 맞춰주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가 시장에서 큰 등락을 보이면서 움직이는 모습이 자주 나타나고 있는 모습인데 앞으로 이런 현상은 더욱 지속될 예정이고 이에 따라 각 개별 기업의 실적 회복 및 주가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차량용 반도체 테마라는 주제로 관련 개념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품
차량용 반도체 부품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반도체란 무엇일까?

차량용 반도체는 각종 전장 부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파워트레인이나 계기판 등 자동차 전자장치나 인포테인먼트를 위해 탑재되는 비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입니다.

 

최근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핵심인 차량용 반도체는 매우 큰 폭으로 시장에서 성장해오고 있으며 엔진, 브레이크 등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종류들 모두가 계속해서 발전하면서 앞으로도 추가적인 성장이 계속될 전망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전망

전기차의 개발과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래모빌리티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해서 부각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는 서서히 퇴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약 450억 달러에서 2040년까지 최대 2000억 달러 가까이 성장할 전망이며 이런 흐름은 연간 약 7% 이상의 성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

- 2021년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었던 차량용 반도체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완성차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경우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2021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 월스트리터저널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을 조명하며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라고 분석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기간 자동차 판매가 줄어든 상황에서 각 반도체 기업들이 차량용 반도체 비중을 줄이고 IT반도체 비중을 늘린 것이 이런 현상을 만들어냈다는 분석입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줄어든 것 때문에 다시 수요에 맞춰서 공급량을 늘리지 못하는 것이 현 상황이며 차량용 반도체 특성상 정교한 맞춤형 설계가 필요하다는 것도 범용적으로 쓰이는 IT 반도체와 달리 쉽게 공급이 늘어나지 못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자동차 정책위원회는 미 상무부와 바이든 행정부를 대상으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량을 늘려야 한다고 촉구하였으며 반도체 공급난은 당장 해결할 수 없더라도 가전제품이나 IT에 들어가는 반도체 물량을 조정하여 차량용 반도체로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맷 블런트 AAPC 회장은 '이런 상태라면 3분기도 위험하며 최우선 정책과제로 해결해야 한다.'라고 촉구하였습니다.

 

- 실제로 반도체 물량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나면서 가격까지 같이 상승하는 모습이 발생하자 완성차를 제작하는 기업들은 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이렇게 되면 차량용 반도체 가격 상승으로 인해 완성차 자체도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 및 인공지능 반도체는 못해도 물량확대를 하기까지 약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D램과 낸드플래시 관련 반도체들은 단기간에 일시적으로 생산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 때문에 가격 상승과 완성차의 가격도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입니다.

 

- 한국자동차 연구원 이항구 연구위원은 '지난해 PC, 스마트폰용 반도체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반도체 업체들이 관련 생산에 보다 집중해 왔는데 자동차 생산의 감소폭이 예상보다 적고 회복세도 빨라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나타난 것이며 증산을 하더라도 단기간에 공급이 확 늘기는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차량용 반도체 수요에 공급이 맞춰지지 못하는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공급 물량이 어느 정도 맞춰지기 전까지는 관련 종목들이 시장에서 크게 급등락을 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관련주 잘 체크하셔서 매매하시면 좋은 기회와 결과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