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강 구리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수요 반등 예상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1. 1. 18.

철강 구리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수요 반등 예상 정리

철강 구리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수요 반등 예상 정리
철강 구리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수요 반등 예상 정리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계속해서 약세를 보여왔던 구리와 철강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상승하며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신 상용화와 동시에 실물경제 상승에 따라 철강, 구리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앞으로 관련 종목들이 자리를 잡아나갈 수 있으며 실물경제가 회복될 때 크게 상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응을 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철강과 구리의 현 동향을 파악해 보고 테마에 대한 개념을 잡아나가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내용 잘 참고하셔서 매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강 이미지
철강 이미지

 

철강 수요와 산업

- 철강 산업은 건설, 자동차, 조선, 가전, 기계를 비롯하여 전 산업에 기초 소재를 공급하는 중요한 소재 산업입니다. 따라서 철강 업종은 경기에 민감한 소비재이며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해 세계 최대 철강 생산 및 소비국인 중국의 경기 및 철강 가격에 민감하에 반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원재료와 환율은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세계 철강 가격은 철강업종의 주가의 방향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최근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소식이 계속해서 전해지면서 국내 철강사들의 실적 회복에 대한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철강업계와 조서업계는 선박에 주로 쓰이는 후판 가격을 놓고 협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더해서 경쟁국인 중국의 조강 생산량 감소 소식에 따라 주가도 강세를 보여지고 있습니다.

 

- 메리츠증권 문경원 연구원은 '철강 산업이 호황 초기 국면이며 수요 강세 지속과 공급제한조치 강화에 따라 수급이 더 빠듯해질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습니다. 

 

- 한화투자증권 김유혁 연구원은 '각국 정부의 부양정책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반영되었으며 철광석 가격도 초강세를 기록하면서 가격 상승에 힘을 더하고 있는데 주요 철강사들이 이번달부터 가격 인상 계획이 있기 때문에 상반기까지 업사이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언급했습니다.

 

- 케이트투자증권 김미송 연구원은 '올해 철강제품 가격은 자동차, 가전, IT 등 전방 산업의 수요가 회복되면서 판매량이 증가하여 인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며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도 하향 안정화되어 철강사들의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라고 말했습니다.

 

- 철강 관련주들의 실적이 개선됨에 따라 그것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 잘 체크하셔서 매매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여지며 연초부터 저점에서 잘 잡아나가신다면 좋은 마무리가 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구리 수요와 산업

- 구리 가격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실물경제의 선행지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건설, 해운 등 제조업 전반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번 실물경제 회복에 따라 구리의 수요가 늘어나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구리의 가격이 올라간다는 것은 경기 상승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구리의 가격이 줄어든다는 것은 경기가 침체되거나 둔화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 구리 수요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경제 흐름과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코로나19로 눌려있던 수요가 차츰 반등을 하고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 구리의 가격은 당분간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중국 경기호조와 위험선호 심리가 가세하면서 급등하여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한 상태라고 합니다. 2021년 1월 1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제원자재가격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위험자산 선호 지속 등의 요인으로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중국이 견조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글로벌 원자재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가운데 완화적 통화정책과 대규모 경기부양 등으로 위험자산 선호 경향이 강화되면서 글로벌 투자자금이 원자재 시장에 유입되고 있는 것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