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휴대폰 MTS와 컴퓨터 HTS를 통해서 매매를 하시게 될 텐데 많은 투자자분들이 각자 본인이 분석하기 편한 분봉 차트를 사용해서 단타 매매를 하시거나 종목의 흐름을 분석하실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신 기간이 얼마 안 되셨거나 아직 경험이 많지 않으신 분들이 자주 하시는 질문들을 살펴보면 '어떤 분봉 차트가 좋나요?', '어떤 분봉 차트가 매매에 유리한가요?', '어떤 분봉 차트가 더 확률이 높나요?' 등이 있습니다. 아마 이런 질문은 전자책을 집필하시는 분들, 전문가 활동을 하고 계시는 분들, 혹은 매매를 공부해서 주변 지인들에게 알려주고 계신 분들이 모두 공통적으로 한 번 정도는 들어보셨을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의 관점으로 각 분봉 차트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신 분들이나 매매를 오랜 기간 동안 해보신 분들은 모두 동일하다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필자 또한 1분 봉 차트, 3분 봉 차트, 5분 봉 차트가 모두 동일하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은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추가하여 어떤 분봉 차트를 사용하실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분봉 차트를 사용해야 할까? - 개인 관점 소개 썸네일
어떤 분봉 차트를 사용해야 할까? - 개인 관점 소개 썸네일

어떤 분봉 차트를 사용해야 할까?

필자는 분봉 차트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본인의 매매 성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분봉 차트는 1분 봉 차트를 보던, 3분 봉 차트를 보던 혹은 5분 봉 차트를 보던 본인의 매매 기준이 명확하게 수립되어 있고 본인이 스스로 매매의 원칙과 기준을 지키실 수만 있다면 어떤 것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필자 또한 장중에 여러 가지 분봉으로 바꿔가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초에는 캔들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3분 봉 차트나 5분 봉 차트보다는 1분 봉 차트를 통해서 매매를 하게 되며 오후장에 매매를 할 경우에는 1분 봉 차트보다는 3분 봉 차트나 5분 봉 차트를 사용하여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은 정답이 있거나 필수적인 스킬이 아니라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개인이 사용하기 편한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유튜브를 보시면 15분 봉 차트, 30분 봉 차트를 통해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일봉 차트를 보지 않고 분봉 차트를 보면서 매매를 이어가시는 분들도 계시곤 합니다.

 

반응형

 

즉, 차트의 종류는 매매를 할 때 정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제일 중요한 것은 매매의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먼저 필자가 1분 봉 차트, 3분 봉 차트, 5분 봉 차트가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풍제약우 3분봉 차트신풍제약우 5분봉 차트
신풍제약우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신풍제약우의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1분 봉 차트는 아래 포스팅으로 소개해드리니 그 부분까지 가볍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1분 봉 차트, 3분 봉 차트, 5분 봉 차트가 결국에는 동일한 흐름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우리가 어떤 것을 선택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확률, 매매 스킬 등으로 분봉 차트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마인드 컨트롤과 심리에 의해 차트를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본인이 너무 빠르게 대응을 하여 실수를 많이 한다면 1분 봉 차트보다는 여유 있게 볼 수 있는 3분 봉 차트나 5분 봉 차트를 통해서 매매를 해야 하고 3분 봉 차트나 5분 봉 차트의 종가까지 기다리면서 손실폭을 더 키운 경험이 많아서 빠르게 대응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그때는 1분 봉 차트를 통해서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하여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워보는 것입니다.

 

반응형

 

위와 같이 본인의 매매 성향에 맞춰서 본인이 스스로 분봉 차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시초 9시 ~ 10시까지는 1분 봉 차트와 3분 봉 차트, 5분 봉 차트를 번갈아가면서 보는 경향이 있으며 9시 15분까지는 1분 봉 차트만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시초가 매매를 할 때 기준봉 매매를 하는 경우에는 또 5분 봉 차트만을 보기도 합니다. 즉, 규칙적이고 정해진 것 없이 필자의 편의대로 매매를 하던 습관대로 분봉 차트를 바꿔가면서 보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 포스팅에서 위와 같은 질문들을 주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딱 한 가지입니다. 매매를 할 때 본인만의 계획을 먼저 수립하고 본인의 매매 성향을 점검한 뒤 천천히 매매를 진행할 수 있다면 1 ~ 3분 봉 차트를 고려해보고 너무 빠른 대응으로 실수가 잦다면 3 ~ 5분 봉 차트를 고려하는 등의 방법으로 차트를 선택해보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차트를 정해준다고 해도 우리는 그 누군가와 매매 방법, 매매 성향, 대응하는 방법 자체가 완전히 동일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본인만의 기준을 찾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