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가 최근에는 매매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여러 가지 관심종목을 정리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종목에 정리해드린 종목들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관심종목에 편입해둔 종목들이 상승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시고 몇몇 분들이 여러 가지 주제로 질문을 주셨습니다. 질문 주신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본 후 이번 글에서 필자가 대형주를 매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개인적인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몇몇 분들이 질문 주신 내용을 정리해보면 '변동성이 심한 종목들은 리스크가 커 보이는데 그냥 삼성전자와 같은 종목에 장기 투자하는 것은 어떤가요?', '대형주는 어차피 안 망하니까 오래 묻어두면 되지 않나요?', '오래 묻어둘 만한 테마나 종목이 있을까요?' 등과 같은 질문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러한 답변에 정확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드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매매 스킬과는 무관하게 매매 성향에 차이가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필자의 답변과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매매하시는 데 혼동이 되지 않도록 가벼운 마음으로 간단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대형주를 매매하지 않는 이유 썸네일
필자가 대형주를 매매하지 않는 이유 썸네일

대형주도 하락만 하는 기간이 있다.

필자가 대형주를 매매하지 않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대형주는 꾸준히 하락만 하는 기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기간이 언제부터 언제까지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대게 대형주는 단기간에 장대양봉을 세우면서 큰 상승을 만들어내고 추세를 바꾸기보다는 천천히 하락을 멈추고 다시 천천히 반등하는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에 굉장히 지루한 흐름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낙주 매매가 가능할 정도로 큰 하락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매수 이후 천천히 하락하게 되면 손절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을 잡기도 정말 애매한 상황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대형주를 매매하더라도 웬만해서는 상승 추세를 보여주는 경우에만 매매를 하고 그 외에는 웬만해서는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하는 시점인 2022년 3월 중순에는 삼성전자, 엔씨소프트,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등과 같은 종목들이 계속해서 하락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 따라서 종목들의 등락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필자가 글을 적고 있는 시점에서 분명한 것은 이 종목들이 당장 내일부터 상승을 한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잠깐의 상승이 나오더라도 전체적인 추세는 하락 파동을 그리고 있으며 상승이 나타날 때 그 상승폭이 작지 않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그 상승폭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대형주는 하락 추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필자가 대형주를 매매하지 않는 두 번째 이유로는 대형주들의 변동성 때문입니다.

 

대형주들은 변동성이 작다.

삼성전자 일봉 차트엔씨소프트 일봉 차트
삼성전자와 엔씨소프트의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과거 삼성전자와 엔씨소프트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두 종목의 변동성을 보면 계속해서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종목 모두 차트에서 단기간에 100%가 조금 넘는 상승을 보여주었던 것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모습만 보면 대형주의 장기 투자가 정답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 부분이 투자자들의 성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을 오래 들여다보실 수 없고 변동성이 큰 종목들의 리스크를 감당하기 싫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와 같이 대형주가 상승할 때 그 상승에 편승하며 매매를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일부러 리스크가 큰 종목에 들어가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인 매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종목들의 매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일봉 차트로보로보 일봉 차트
보성파워텍과 로보로보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보성파워텍과 로보로보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두 종목은 테마주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종목들인데 위에서 보여드린 삼성전자와 엔씨소프트가 100%가 조금 넘는 상승이 나타났다면 위 종목들은 100 ~ 200% 이상 오르는데 기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고 변동성이 하루에도 정말 크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투자 성향이 공격적이기 때문에 장기간 조금조금 움직이는 종목보다 위와 같이 리스크가 크더라도 크게 변동성을 보여주는 종목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부분은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 개별적인 성향의 차이입니다. 누군가는 안정성과 리스크를 피하고 싶은 경향으로 대형주를 매매할 수 있고 누군가는 필자와 같이 공격적인 성향이고 손절을 하면서 리스크를 감당하더라도 큰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필자는 대형주에 장기투자를 하고 싶다고 말씀하시는 분들께 '그것은 투자자의 성향에 차이이며 저는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대형주를 매매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대형주 장기 투자 매매에 대해서 해드릴 수 있는 이야기가 많지는 않지만 상승 추세를 만들어 갈 때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지금은 대부분의 대형주가 하락 추세이기 때문에 하락을 멈출 때부터 진입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도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