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하면서 본인이 매매를 했던 종목의 매수 가격, 매도 가격, 그리고 매매 일자와 왜 매매를 했는지를 기록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공부할 때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흐름을 읽으면서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우리가 과거 여러 가지 종목을 공부하는 것보다 우리가 과거에 직접 매매했던 종목을 통해서 공부를 할 경우 그 학습 효과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다른 누군가가 알려주는 종목들을 통해서 공부를 하는 것은 아무리 예시가 좋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직접 실시간으로 매매를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상 매매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과거 차트만으로 공부를 하는 것과 실제로 움직이는 분봉 차트와 호가창, 뉴스, 시장 분위기를 보고 매매를 하는 것은 정말 다른 것처럼 필자는 실전 매매를 했던 기록을 보고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사용하는 매매 일지를 공유해드리는 포스팅을 작성해볼 것입니다. 매매 일지가 마음에 드실 수도 있고 마음에 들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유용하게 사용해보시면서 여러분들만의 매매 일지를 계속해서 기록해보시기 바랍니다.

SOM`s의 주식투자 매매 일지 썸네일
SOM`s의 주식투자 매매 일지 썸네일

SOM`s의 주식투자 매매 일지

필자가 공유드리는 주식투자 매매 일지는 매매를 한 날짜를 적을 수 있는 공간과 매수 가격, 매도 가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손익률이 계산되고 추가적으로 매매 이유를 적을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을 해두었습니다. 단타 매매를 기본 베이스로 매매 일지를 적을 수 있도록 해드렸으며 그 외 스윙이나 중장기와 같이 매도 일자를 적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면 행과 열을 삽입하여 추가적으로 제작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매매 일지
주식투자 매매 일지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시점인 2022년 3월 16일에 매매를 진행했던 종목들의 매매 일지를 간단하게 정리해둔 것입니다. 단타 매매의 경우에는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를 하고 스윙과 중장기 매매의 경우에는 그동안 계속해서 나왔던 뉴스나 특이한 변동성을 보이는 날까지 메모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어둔 매매 일지를 일주일 ~ 몇 개월 정도가 모이면 출력을 해서 하나씩 과거 데이터를 점검하면서 본인의 매매 습관을 잡아나가는 공부를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왜 나는 이런 곳에서 매매를 했는지, 또 나는 왜 이런 실수를 반복하는지, 나는 왜 이런 매매가 잘 안되는지 등을 스스로 잡아나갈 수 있는 공부 자료는 본인만의 매매 일지 밖에 없으며 단타 매매 일지를 작성하실 경우에는 본인의 일지 차트까지 같이 출력해두시면 더 효과적인 공부가 가능합니다.

 

또한 위와 같이 매매 이유를 같이 메모하여 적게 되면 이유 없는 뇌동 매매를 피할 수가 있습니다. 정말 뇌동 매매를 했다면 뇌동 매매라고 기록을 하시되 추후 일지를 점검하고 복기하는 과정에서 뇌동 매매라는 단어가 많이 보이면 스스로 반성할 수 있고 본인의 매매 일지에 적힌 종목과 당일에 시장에서 이슈가 되었던 종목이 너무 다르다면 본인이 시장의 주도주를 찾는 연습이 잘 되지 않았다는 것이고 시장의 주도주를 매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손실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매매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매매 일지를 통해서 본인이 자주 하는 실수와 부족한 부분들을 하나씩 수정해가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손실이 계속되면 매매 일지도 적기 싫고 매매했던 기록들을 다시 들춰보는 것이 짜증 나고 귀찮게 느껴지실 수가 있지만 필자는 이런 과정이 반복되어야 실수를 고쳐내고 본인이 스스로 컨트롤하지 못하는 감정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뇌동 매매가 하루에 5번이었다면 그것을 1 ~ 2번으로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사람이기 때문에, 수많은 개인 투자자 중 한 명이기 때문에 당일 손실을 복구하기 위해서 뇌동 매매도 하고 같은 자리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면서 매매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매매 일지를 보면서 마음을 다잡고 다음 날 매매를 할 때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며 이런 것들이 하나씩 누적되면서 본인만의 매매 방법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글이 여러분들께서 실전 매매를 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매매 일지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SOMs 매매일지.xlsx
0.02MB

 

매각 재료 실전 매매 - 삼부토건 - 휴림로봇 - 매각 이슈 | SOM`s의 주식투자

대장주에 기회가 있다 - 보성파워텍 - 신풍제약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