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선호하는 매매 포지션이 있다면 필자는 그것이 단타 매매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만 명 이상이 단타 매매를 통해서 수익을 내기도 하고 손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단타 매매는 빠른 회전율 때문에 하루에도 큰돈을 벌 수 있고 반대로 큰돈을 잃을 수도 있는 매매입니다. 필자의 전자책을 구매하시거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단타 매매를 연습할 때 적당한 금액과 그에 대한 기준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최근에 조금 더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이런 질문을 주시는 분들에게 필자가 답변을 드리는 내용을 글로 조금 적어보고자 합니다. 필자가 특정 금액으로 연습을 하시라고 말씀을 드려도 본인의 그릇이나 습관, 지금까지 매매를 했던 경험 때문에 필자가 말씀드린 금액보다 더 적게 연습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고 필자가 말씀드린 그 금액 이상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타 매매를 연습하실 때 본인만의 기준이 없으신 분들이 이번 글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면서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초보자 단타 매매 연습 금액 썸네일
초보자 단타 매매 연습 금액 썸네일

최대한 소액으로 매매하자

단타 매매의 경우에는 큰 폭의 변동성을 보여주는 종목, 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들의 파동을 이용해서 짧게 매매를 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를 의미합니다. 단타 매매가 지닌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 있다면 그것은 회전율일 것입니다. 단타 매매의 경우에는 빠른 회전을 목적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작은 투자금으로도 하루에 5 ~ 10%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매매입니다.

 

물론 필자도 항상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지만 수익이 잘 나올 때는 하루에 5 ~ 10%가량 수익이 연일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마 단타 매매를 진행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이런 수익률을 꾸준하게 누적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타 매매의 경우에는 빠른 회전율을 이용하여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반대로 매수할 때마다 손절을 하게 되면 그 손실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질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우리가 100만 원으로 하루에 딱 3 종목만 매매를 한다고 가정하고 한 번 단타 매매를 할 때마다 3%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가정해봐도 하루에 10만 원 이상의 수익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이것을 반대로 생각해보겠습니다. 하루에 3 종목을 매매하고 각 종목당 3%의 수익을 목적으로 매매를 했는데 한 종목당 -3%의 손실을 기록하게 되면 하루에 -10%가량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투자금과 관계없이 빠르게 손절을 할 수 있는 습관, 추가적으로 상승할 확률이 높은 자리에서 바로바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연습을 하기 전까지는 절대 투자금을 늘리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필자가 추천드리는 투자금이 5만 원 ~ 10만 원과 같이 적은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줄일 수 있을 만큼 최소한의 금액으로 매매를 진행해야만 천천히 본인의 그릇을 키우고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부담 없이 계좌를 관리하실 수가 있습니다.

 

부담을 느낄 수 있는 금액

필자는 단타 매매를 연습하시는 분들께 대략 50만 원 ~ 100만 원 정도의 투자금으로 매매를 연습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투자금을 최소한 소액으로 진행한다면 단주 매매가 가장 적합하지만 단주 매매와 같이 정말 적은 금액으로 한다면 '한번 들어가 볼까?'라고 생각하며 부담감이 하나도 없는 매매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온전히 본인의 실력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금을 50만 원 ~ 100만 원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2% ~ -2%가량의 수익과 손실이 발생할 때마다 조금은 부담이 되는 금액으로 조정됩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수익이 발생하면 1만 원의 수익금이 발생할 것이고 한 번의 클릭으로 손실이 발생하면 1만 원의 손실금이 발생할 것입니다. 즉, 50만 원 ~ 100만 원으로 매매를 진행하면서 '내가 클릭하는 순간 1만 원의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정도의 부담과 긴장감을 가질 수 있는 금액으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때문에 투자금을 50만 원 ~ 100만 원 정도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우리가 만약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다면 잃은 돈을 절대 아까워하지 마시고 내가 매매를 하면서 어떤 실수를 했는지, 왜 내가 이 종목을 선택했는지 등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교육비로 1 ~ 2만 원을 지출했다고 가정하고 그 종목에 대한 실수를 하나씩 바로 잡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 종목을 매매하지 않았다면 어떤 습관과 기준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필자는 이런 소액으로 연습하며 잃어버린 돈에 대해서는 주식시장에서 내 습관을 고치기 위한 교육비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생각하는 단타 매매를 연습할 때의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설명이 적절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초보자분들이 기준을 잡아가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