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매매 기법으로는 정말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중에서 짝짓기 매매에 대한 개념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짝짓기 매매는 상승하는 테마에서 대장주, 2 등주 등을 같이 매매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같이 설명드리면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필자가 최근 매매를 하고 있는 여러 가지 관점들을 공유해드리고 있는데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시며 추가적인 매매 사례를 올려달라고 말씀해주시고 계십니다. 좋은 말씀과 함께 요청을 해주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지속적인 포스팅으로 매매에 대한 관점을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공부를 하실 수 있는 용도로 매매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손절보다는 수익을 냈던 사례만 보여드리고 있는데 필자도 매매를 할 때 많은 손절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추후 기회가 된다면 손절을 많이 하게 되는 날, 멘탈을 다시 부여잡고 마인드 세팅을 다시 하기 위해서 손절 사례와 함께 필자가 가지고 있는 주식투자에 대한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글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공부를 하실 때에는 손절보다는 좋은 사례를 통해서 공부를 해보시고 어떤 방법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지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짝짓기 매매 - 실전 사례 썸네일
짝짓기 매매 - 실전 사례 썸네일

짝짓기 매매의 개념과 준비 과정

짝짓기 매매는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어느 정도 해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은 잘 알고 계신 매매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쉽게 예시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 2월 기준으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태 때문에 많은 종목들이 테마를 형성하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여러 가지 테마 중에서는 곡물 가격 상승, 곡물 난 관련 테마도 있었는데 그 안에 편입된 종목으로는 미래생명자원, 팜스토리 등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 외 종목도 있었지만 필자가 보았을 때는 이 두 종목이 가장 강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때 미래생명자원이 만약 상한가에 들어가거나 장중에 VI가 발동되었을 때 동반 상승하는 종목인 팜스토리를 매매하는 것을 우리는 짝짓기 매매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번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테마는 원격진료와 관련된 이슈이며 비트컴퓨터가 뉴스를 띄우면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고 비트컴퓨터가 VI가 발동되었을 때 몇 분 동안 매매가 되지 않을 때 다른 종목으로 짝짓기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이렇게 짝짓기 매매를 하기 위해서 여러분들이 준비해야 할 과정이 있다면 바로 테마주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을 미리 정리해두시거나 미리 공부해두시는 것입니다.

 

반응형

 

과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한참 이슈가 되었을 때 원격 진료 관련 테마에 대한 부분을 미리 체크하고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비트컴퓨터가 상승할 때 어떤 종목들이 상승할 수 있었는지를 기억하고 계시거나 과거 정리 자료를 통해서 빠르게 찾아서 매매를 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입문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이라면 그런 부분을 아직 정리해두지 못하셨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이슈가 되는 테마부터 시작해서 과거 어떤 테마가 이슈가 되었는지, 또 어떤 테마 안에 어떤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는지 등을 정리해보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시간 투자로 정리해둔 종목들을 바탕으로 짝짓기 매매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차트를 보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컴퓨터 - 유비케어 - 짝짓기 매매 사례

비트컴퓨터 분봉 차트비트컴퓨터 뉴스
비트컴퓨터 분봉 차트와 뉴스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2021년 2월 21일 비트컴퓨터와 유비케어를 매매할 때 참고했던 차트와 뉴스 화면 예시 이미지입니다. 비트컴퓨터의 당시 일봉 차트를 보시면 앞에 굉장히 많은 매물대가 있었기 때문에 상승을 하더라도 그렇게 큰 상승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단 시간에 정말 큰 상승이 나오는 모습을 보고 짝짓기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입니다.

 

반응형

 

아래쪽 녹색 박스를 표현해둔 구간에서 비트컴퓨터의 뉴스가 나왔으며 이 때는 해당 종목을 보고 있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실시간 조회 종목 순위에 비트컴퓨터, 인성정보, 유비케어 등 원격진료 관련 테마들이 갑자기 올라오는 것을 보고 비트컴퓨터를 봤는데 너무 큰 상승이 나와서 매매를 망설이는 사이 VI가 발동되었습니다. 우리가 짝짓기 매매를 할 때 웬만하면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하는데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거나 VI에 들어가게 될 경우에는 바로 매수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빠르게 2 등주를 찾아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이때 비트컴퓨터가 빠르게 상승하며 VI가 발동된 것을 확인했고 VI가 발동된 이후 호가창을 보니 VI 가격에서 다시 거래가 재개되는 것이 아니라 갭상승으로 거래가 재개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빠르게 유비케어라는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이 때는 인성정보를 매수할 수도 있고 소프트센, 유비케어 등 관련 테마 중 하나를 골라서 매매를 해야 하는데 필자는 눈에 유비케어가 가장 잘 오를 수 있다고 판단하여 빠르게 유비케어를 잡아서 매수를 했습니다.

유비케어 분봉 차트
유비케어 분봉 차트

반응형

 

위 예시 이미지는 유비케어의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비트컴퓨터가 VI에 발동된 것을 확인하고 바로 유비케어를 매수했으며 대량 매물이 나오는 것을 보고 1% 가 조금 넘는 수익을 챙기고 바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렇게 짝짓기 매매를 할 때 만약 비트컴퓨터가 VI 발동 이후 갭하락으로 시작하거나 다시 VI 가격에서 시작했다면 유비케어를 포함한 관련 테마주들의 주가는 분봉상에서 하락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강한 수급이 들어오면서 VI 이후 갭상승 출발을 할 것처럼 보인다면 이런 2 등주, 3 등주도 같이 동반 상승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관점으로 매매를 한 것입니다. 물론 큰 수익을 챙긴 것은 아니지만 짝짓기 매매라는 것을 공부하실 때는 조금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짝짓기 매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2 등주, 3 등주로 매매를 하실 때에는 반드시 대장주의 움직임을 체크하셔야 한다는 것이며 대장주가 하락하면 바로 손절을 진행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웬만하면 대장주를 매매하시는 것이 좋지만 상한가에 안착하거나 VI가 발동되는 경우, 혹은 너무 고점이라 매매가 부담스러운 상황에서는 2 등주를 매매할 수 있지만 항상 대장주와 함께 보면서 모니터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짝짓기 매매는 매매를 한 두 달 정도만 해보셔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