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과거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종목을 물려서 손실 중에 보유하거나 너무 큰 손실로 인해 손절을 망설일 때 항상 네이버에 있는 종목 토론방으로 들어가서 희망을 찾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마 손절을 잘하지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본인이 손실 중에 보유한 종목들이 다시 오를 가능성은 없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찾아보려고 하실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필자를 포함하여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정도는 모두 경험을 해보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기계나 프로그램이 직접 매매를 대신해주는 것이면 모르겠지만 대부분은 우리 스스로 직접 매매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손절이 두렵고 손실을 확정 짓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본인이 보유한 종목들에 이슈가 될 만한 것들이 있는지, 또 어떤 이슈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다양한 커뮤니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커뮤니티가 네이버 종목 토론방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과거 종목을 매매했을 때 굉장히 잘못된 습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드릴 것이며 네이버 종목 토론방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잘하고 잘못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담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방법과 본인만의 매매 노하우는 옳고 그름이 없고 기준과 원칙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말에 휘둘릴 수는 있어도 다시 본인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워서 그것을 꾸준하게 실천하며 매매를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고 이런 글 하나하나가 본인의 매매 방향을 잡아가시는 데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네이버 종목 토론방 - 매매에 도움이 될까? 썸네일
네이버 종목 토론방 - 매매에 도움이 될까? 썸네일

매수하고 분석? - 매수전에 분석?

필자가 과거 매매를 했던 방법 중에 가장 잘못된 것은 이번에 말씀드릴 주제와 같습니다. 필자는 보통 매수를 하기 전에는 분석이라는 것을 하지 않고 차트의 흐름을 제멋대로 판단하고 투자자들이 대량 매수를 하는 수급을 보고 이끌리듯이 매수를 하면서 많은 손실을 기록했었습니다. 뉴스가 뭐가 나왔는지, 공시는 또 뭐가 나왔는지, 시장에서 주도주나 주도 테마는 어떤 것인지는 전혀 관심이 없고 개별 종목에만 집중해서 매매를 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매수를 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손실을 기록했으며 손실을 기록한 종목들 역시 빠르게 손절하고 종목을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손실로 보유하면서 정말 말도 안 나올 만큼 하락이 나타났을 때 손절을 하였습니다.

 

매수한 종목이 내리면 '내가 산건 왜 이럴까?..'라는 생각을 했으며 손실중에 버티다가 오르면 '역시 오를 것 같았어!'라는 생각을 하면서 종목을 보유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손실을 거듭 반복하면서 필자가 느낀 것은 필자가 매매를 할 때에는 대부분 매수를 하고 나서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을 때 그 종목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종목을 손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종목이 상승할 수 있는 이유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고 한 번도 보지 않았던 재무도 한번 쳐다보고 뉴스나 공시를 보다가 답이 나오지 않으면 가장 마지막에는 항상 종목 토론방으로 들어가서 희망을 찾는 데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종목 토론방에 들어가서 정보를 찾으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필자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종목 토론방이 도움이 되지만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는 알 수 없는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안티와 찬티를 이야기하며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웃긴 글도 많이 있는데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종목 토론방에서 얻어갈 수 있는 것은 그 당시 종목의 이슈를 이야기하는 정보뿐입니다.

 

반응형

 

뉴스나 공시가 부각되지 않아서 네이버 검색이나 구글 검색으로는 찾아볼 수 없을 때 특정 언론사에서 발표한 정보들이 종목 토론방에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주가가 아무 이유 없이 급등하는 모습이 나타났는데 '특이 사항 없음'이라고 정리된 자료와 같이 이유를 모르는 것들도 가끔은 종목 토론방에서 그 상승 이유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우리가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분석을 할 때나 갑자기 상승한 종목들, 변동성이 특이한 종목들을 매매할 때 그 이유만을 종목 토론방에서 찾으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익명으로 올라오는 수많은 글 중에 하나만 보고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며 만약 가능하다고 해도 어떤 글이 정답일지는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종목을 매매하실 때 '매수 전에 분석'이라는 기준만 세워서 매매를 하시더라도 손실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원칙과 기준을 세우시는데 조금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부분은 필자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 챙겨가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