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은 9시에 개장을 하지만 우리는 8시 30분부터 일부 종목들을 10분 동안 거래할 수 있고 8시 40분부터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이 9시부터 대략 어느 정도의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만들면서 출발할지, 또 어느 정도의 갭상승과 갭하락이 만들어지면서 출발할지 대략적으로 예상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를 예상체결 등락률이라고 하는데 이런 부분을 통해서 우리는 시장이 개장하기 전 어떤 종목이 강세를 보이는지, 또 어떤 종목이 약세를 보이는지 대략적으로 판단하고 매매 준비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갭상승이 높게 뜨는 종목들은 당일에 강한 흐름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고 일부 종목들은 갭상승 후 음봉으로 전일 종가 부근이나 전일 시가 부근까지도 하락을 보여주게 됩니다. 반대로 갭상승이 낮게 형성되어 전일 종가 부근까지 기술적 반등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고 하락을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릴 조건검색기의 관점은 예상 체결의 등락이라는 조건식입니다.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오전 9시 개장과 동시에 갭상승이 크게 나타나는 종목, 또 반대로 갭상승이 낮게 형성되는 종목들을 미리 파악하실 수가 있기 때문에 이번 글을 읽어보신 후 8시 40분 ~ 9시 사이에 예상 체결 등락률과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갭상승이 나타나는 종목과 갭하락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정리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갭상승 종목 검색기 제작 썸네일
갭상승 종목 검색기 제작 썸네일

갭상승 조건식 제작

예상 체결 조건검색기 1)예상 체결 조건검색기 2)
예상체결 조건검색기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예상 체결 등락률이 형성되는 시간대에 종목을 찾을 수 있는 메뉴를 검색하는 방법과 실제로 5% 이상 상승하는 종목들을 추려낼 때 사용하는 조건식에 대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조건검색기 메뉴를 통해서 예상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시면 8시 40분 ~ 9시 사이에 종목들 검색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조건식이 여러 개가 나오게 되는데 그중에서 몇 가지를 선택하여 여러분들이 실제 매매하실 때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예상 체결가'는 종목들이 몇% 정도 갭상승이 나오는지 찾아줄 수 있는 조건식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예상 조건식 종류
예상 조건식 종류

예상 체결 등락률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을 추려내기 위해서는 위 네 가지 정도의 조건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나머지 두 종목은 필자가 사용해본 경험도 없고 잘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기가 어렵다고 판단되어 제외했으니 따로 다뤄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예상 체결가는 어떤 갭상승 종목들의 검색기를 제작하시더라도 많이 사용될 수 있는 조건식입니다. 갭상승 종목과 갭하락 종목들의 등락 폭 자체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며 기준가 대비 상승률과 하락률을 이용해서 제작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로는 예상 체결량과 예상 체결 금액입니다. 이 두 가지는 8시 40분 ~ 9시 사이에 어느 정도로 매수와 매도가 걸렸는지에 따라서 어느 정도 거래량이 발생하여 시작할지, 어느 정도 거래대금이 발생하며 시작할지를 판단해주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높게 기준을 잡게 되면 매매하시는 데 관심종목을 찾기 어려우실 수 있으니 적당한 선에서 설정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마지막으로 예상 체결량 비율입니다. 예상 체결량 비율은 전일 거래량 대비 시초에 전일 전체 거래량에 몇% 정도가 발생하며 출발할지를 알려주는 종목입니다. 예를 들어 전일 대비 100%의 거래량이 발생한 종목들을 검색하신다면 이슈가 되며 수급이 몰리는 종목들도 쉽게 파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과거에 이런 관점으로 많이 사용해보았습니다. 이 부분 또한 개인적인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한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 검색기 주의사항

예상 체결 등락률 시간을 이용하여 관심종목을 찾을 수 있는 검색기를 사용하실 때 주의하실 사항이 한 가지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바로 장중에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장중에는 시가 대비 10% 이상 상승할 경우 VI가 발동되며 VI 발동 이후 갭상승이 나온 종목, 시초부터 갭상승이 나온 종목들이 중첩으로 검색되기 때문에 어떤 종목이 어떤 흐름을 보여서 검색기에 나타나게 된 건지 그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고 매매를 하실 때 혼란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당일 갭상승이나 갭하락이 나타난 종목을 모두 관심종목으로 편입하여 매매하실 준비를 마치셨다면 그때부터는 실시간 조건 검색에서 제외를 하시고 다른 검색기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판단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게 하나씩 설정해보시면서 시초, 장전, 장중에 모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