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기간에 큰 하락폭을 만들어내는 종목들을 대상으로 하는 매매를 낙폭과대 매매, 낙주 매매라고 부르는데 많은 투자자들이 단기간에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이유로 이러한 매매를 하고 계십니다. 낙주 매매는 단기간에 큰 하락을 보이는 종목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하락에 대한 반등이 나올 때도 큰 상승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간 대비 큰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단기간에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만큼의 리스크는 항상 존재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낙주 매매는 단기간에 큰 상승률을 보여줄 수 있는 동시에 종목이 하락할 때 손절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대응하지 못할 경우 하루 이틀 만에도 -10% 이상 하락하는 종목에서 큰 손실을 가져가실 수도 있습니다. 과거 낙주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몇 가지 포스팅을 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런 부분을 잘 참고하셔서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낙주 매매를 할 때 종목을 찾을 수 있는 팁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낙주 매매를 할 때 종목을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조건검색기라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필자가 제시해드리는 검색기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낙주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수는 있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낙주 매매 검색기 썸네일
낙주 매매 검색기 썸네일

낙주 매매 검색기 제작 포인트

낙주 매매 종목들은 단기간에 큰 하락이 나왔다는 것이 종목을 찾을 때 포인트입니다. 하루에 -1% ~ 2% 정도의 하락이 한 달 내내 반복되면 분명 기간 대비 큰 하락이 나타나는 것은 맞지만 이런 하락은 계단식 하락이라고 하여 단기간에 큰 폭으로 하락한 종목이라기보다는 꾸준하게 매일 하락한 종목이라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 필자가 올려드린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니 낙주 매매를 하시기 전에 간단하게 읽어보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낙주 매매 검색기를 제작하실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조건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필자는 그중에서도 두 가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한 가지는 캔들이 연속으로 음봉이 발생할 때 종목을 찾아주는 조건식이며 두 번째는 단기간에 변동성이 높은 종목을 찾아주는 조건식입니다.

 

반응형

 

첫 번째 조건식은 2일, 3일 혹은 4일 연속 음봉이 발생한 종목들을 찾아주며 단기간에 하락이 지속되는 종목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고 두 번째 조건식은 단기간에 변동성이 큰 종목들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매일 꾸준하게 하락하는 종목이 아니라 단기간에 장대 음봉을 만들면서 하루에도 -10% 이상 하락하는 종목들을 위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조건식만 활용해도 고점에서 단기간에 하락하는 낙주 매매 전용 검색기를 제작하실 수 있고 여러분들이 선호하시는 조건식을 몇 가지 더 추가하여 완성도 있는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제작한 조건식을 가지고 어떻게 종목을 찾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낙주 매매 검색기 제작

낙주 매매 검색기 제작 예시
낙주 매매 검색기 제작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간단하게 낙주 매매 검색기를 제작할 때 베이스로 넣는 조건식 조합입니다. 2일 ~ 4일 동안 연속으로 하락한 종목들을 검색하기 위해서 or로 묶어서 조건식을 정리했으며 추가적으로 일주일 동안 등락률이 40% 이상이 되는 종목을 찾기 위해서 위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반응형

 

물론 5일 이상 추가적으로 음봉이 발생한 종목을 넣을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기 위해서 위와 같이 보여드린 것입니다. 그 부분은 여러분들이 본인의 성향과 취향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최고최저폭, 변동률 또한 필자는 40%로 설정을 해서 보여드리지만 20% ~ 30%와 같이 수치 값을 조정하여 설정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4가지 조건식만 설정하신 후 종목을 검색해보시면 고점에서 단기간에 연속으로 하락하는 종목들을 포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위 종목들을 통해 매매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추려나가시며 관심종목에 편입해두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관점도 공유해드리고 채널을 통해서 문의하신 분들의 사례도 지속적으로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기를 제작하시면서 어려우신 점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공지사항에 있는 채널 사용 가이드를 참고하셔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