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스윙 매매를 할 때 중요한 포인트와 고려해야 할 점이 여러 개가 있지만 필자는 매매를 고려하는 종목이 시장에서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보조지표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시장에서 해당 종목이 얼마나 많이 거래되었고 또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만약 종목을 검색기로 찾으신다고 한다면 두 가지 조건식을 넣어서 검색기를 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스윙 매매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대부분 추가하는 조건식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조건검색기를 제작하는 포인트에 따라서 이번 글을 통해 소개해드리는 조건식을 사용하실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필수적인 조건식이라 생각하니 개인의 매매 성향에 맞는지 체크하시면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릴 조건식은 평균 거래량과 평균 거래대금입니다.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설명드리며 필자의 기본적인 수치 값까지 설명을 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윙 매매 검색기 만드는 관점 썸네일
스윙 매매 검색기 만드는 관점 썸네일

평균 거래량과 평균 거래대금의 의미

매매를 할 때 평균 거래량과 평균 거래대금이 의미하는 것은 시장에서 해당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주식시장에는 2000개가 넘는 종목이 있는데 이들 모두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는 않습니다. 하루에도 수 백 종목 이상이 상승하지만 그중에서도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매매하는 종목들은 대략 200 ~ 300 종목 안팎입니다. 이런 종목들의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일정 금액 이상 거래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 주당 가격이 너무 높은 종목을 제외하고 하루에 거래량이 10만 주도 발생하지 않는 종목들은 시장에서 관심을 받기가 어려우며 관심을 받지 못한다는 의미는 주가가 상승하기도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호재 뉴스와 공시를 띄우고 갑자기 상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술적 반등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스윙 매매를 할 때 시장에서 어느 정도는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일정 금액, 일정 거래량 이상 거래가 되는 종목들을 찾아줄 수 있는 조건식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검색기의 기준을 수치 값과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최소한의 기준 - 조건식

평균 거래대금 조건식평균 거래량 조건식
평균 거래대금과 평균 거래량 조건식

위 예시 이미지는 조건식에 '평균'이라고 검색을 하신 후 평균 거래대금과 평균 거래량이라는 조건식을 추가한 예시를 보여드린 것입니다. 필자는 다른 여러 가지 조건식을 결합할 때는 수치 값을 조금 낮게 하지만 이번 게시글에서는 최소한의 기준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위와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결합하고 이동평균선의 배열, 주가가 돌파하는 구간까지 설정을 할 때에는 거래대금을 10일 평균 5억 ~ 10억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평균 거래량은 30만 주 ~ 50만 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조건식까지 넣어서 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검색기를 통해서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주식시장에는 2000개가 넘는 종목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조건검색기는 한 번에 682 종목까지 검색이 됩니다. 하지만 위에 10일 평균 20억 이상 거래대금이 발생한 조건식, 10일 평균 100만 주 이상 거래량이 발생한 조건식을 추가하면 종목이 약 283 종목으로 압축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00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위 종목들이 주식시장에서 최소한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하루에 거래대금이 20억 도 발생하지 않고 100만 주도 거래가 되지 않는다면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이고 이슈나 공시가 없다면 쉽게 위아래로 등락이 나오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여러분들이 스윙 매매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경우에는 평균 거래대금과 평균 거래량 조건식을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슈나 뉴스가 아무리 좋고 차트상에 위치가 아무리 좋아도 평균적인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종목은 장기간 투자금을 묶어버릴 수 있고 지루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만의 최소 기준을 세워서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금일 제외 - 1봉 전 기준의 의미

추가적으로 필자가 금일 제외라고 설정한 것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거래량의 경우에는 전일 날짜(1봉 전)이라고 표현을 했고 거래대금은 금일 제외라는 항목에 체크를 해두었습니다. 이는 거래를 하는 날 시초에 매수를 할 수도 있고 종가 부근에서 매수를 할 수도 있는데 하필 당일에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검색기에 포착이 되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전일까지로 체크한 것입니다. 전일 날짜까지 일정 금액 이상 거래가 이루어진 종목들은 금일 매매를 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