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에서 기술적인 차트 분석을 할 때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굉장히 의미 있는 보조지표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했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종목에 돈이 많이 들어왔다는 의미이며 주식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종목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합니다. 투자자들의 관심은 곧 매수로 이어지기 때문에 상승하기 전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신고 거래량, 신고 거래대금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조건검색기를 공부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스윙, 중장기 매매를 할 때 바닥권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이 많이 포착될 수 있도록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조건식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마 조건검색기를 많이 제작해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보셨을 텐데 이번 글을 통해서 해당 조건식에 대한 내용을 공부해보신 후 여러 가지 조건검색기를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닥권 신고 거래량 검색기 만드는 방법 썸네일
바닥권 신고 거래량 검색기 만드는 방법 썸네일

바닥권 신고 거래량 차트 예시

종목들이 지속적인 하락을 하다가 어느 순간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방향을 바꾸는 구간에서는 많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동반된 움직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락하는 기간 동안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들의 물량을 소화하는 매물 소화 과정도 필요하며 다른 투자자들이 같이 매수를 해주어야 종목이 상승하기가 쉽기 때문에 많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발생시킨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조건식을 공부하기 전에 바닥권에서 신고 거래량이 발생한 차트는 어떤 모습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바닥권 신고 거래량 차트 예시 1)바닥권 신고 거래량 차트 예시 2)바닥권 신고 거래량 차트 예시 3)바닥권 신고 거래량 차트 예시 4)
바닥권 신고 거래량 차트 예시

위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거의 발생하지 않다가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과 동시에 신고 거래량이 터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보여드린 이미지에서 발생한 거래량은 역사상 신고 거래량은 아니며 240일 동안을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에 52주 신고 거래량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52주 신고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여주는 종목들이며 대부분 종목들이 바닥권에서 상승으로 방향을 돌리기 전에는 위와 같이 큰 거래량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조건식은 위와 같은 종목을 찾기 위한 검색기를 만드실 때 활용할 수 있는 조건식입니다.

 

반응형

 

물론 위와 같은 종목들을 찾아서 매매를 한다고 하여 무조건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승 초기에 종목을 잘 잡았을 경우에는 기간 대비 큰 상승을 얻어갈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의미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매매 기준에 맞게 검색기로 종목을 찾아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닥권 거래량 검색기 - 조건식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이미지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이미지

위 조건식은 조건검색기 검색창에 '신고'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신고라고 검색하신 후 아래에 있는 '신고/신저 거래량(n봉)' 조건식을 찾아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신고 거래량을 선택한 후 최근 20봉 내 240봉 신고 거래량 발생이라는 조건을 설정했습니다. 해당 의미는 최근 1년간(240봉)의 거래량 중 최근 1개월 동안 제일 큰 거래량이 터졌을 때라는 의미입니다. 즉, 1개월 이내에 1년 중 거래량이 제일 많이 터진 캔들이 있을 경우에 종목이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조건식을 설정하시면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거의 없던 종목들이 갑자기 큰 거래량이 터질 때 종목이 포착되며 보통은 바닥권에 있는 종목들이 검색됩니다. 이미 상승하고 있는 종목들은 중간중간 많은 거래량이 발생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고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이 없다 보니 아래에 있는 종목들을 위주로 검색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위와 같은 조건식만 설정하면 검색되는 종목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시가총액, 평균 거래량, 평균 거래대금과 같은 여러 가지 조건식을 넣어서 본인의 매매 성향에 가장 잘 맞는 조건식을 설정해서 사용해보시면 됩니다. 바닥권에서 신고 거래량이 발생한 종목들은 중장기 매매를 할 때 가장 매력적인 종목이기 때문에 필자가 개인적으로 공부했던 관점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