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면 검색 조건에 따라서 차트상에서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있는 종목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뉴스를 통해서 관심종목을 정리하고 HTS 내 특징주 종목과 거래대금 상위, 거래량 상위 종목들로도 충분히 본인이 원하는 종목들을 찾을 수 있지만 기술적인 분석만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조건검색기가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조건검색기 기능은 다른 증권사에 비해서 키움증권의 기능이 월등히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으며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키움증권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조건검색기가 없다면 장중에 단타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을 찾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실 만큼 이미 필수적인 기능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봉상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로 배열된 상황에서 캔들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종목들을 찾아낼 수 있는 검색기를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모든 역배열 종목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고 하여 중장기 매매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이라고 판단하여 거래량, 거래대금이 많이 터진 것이 확인되었다면 충분히 손절라인을 잡고 중장기 매매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노려볼 수가 있습니다. 글을 읽어보신 후 조건검색기를 만들 때 이렇게 다수의 조건식을 일자만 바꿔서 정렬하여 제작할 수도 있다는 것을 느껴보시고 필자가 드리는 조건식을 변형하시거나 새롭게 만드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역배열 돌파 중장기 검색기 썸네일
역배열 돌파 중장기 검색기 썸네일

역배열 돌파에 대한 의미

필자는 과거 이동평균선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할 때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의 주가 평균이며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한 경우 특정 기간 동안 매수한 투자자들은 대부분 손실 중이며 그 투자자들이 보유한 주식들이 모두 장기 매물로 작용하여 주가가 쉽게 상승하지 못한다고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런 개념을 사용하여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인 상태에서 1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캔들을 찾는다면 충분히 중장기 관심종목으로 볼 수 있겠다는 판단에 해당 검색기를 제작하는 것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검색기에 뜬 모든 종목이 매매 가능한 종목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론상 의미가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충분히 지켜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사용해보신 후 판단은 스스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장기 이동평균선과 매물에 대한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니 해당 포스팅의 관점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검색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확률적 집중 구간 -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 SOM`s의 주식투자

이동평균선으로 이해하는 매물대 - 장기 이평선 | SOM`s의 주식투자

 

역배열 돌파 검색기 제작

역배열 검색기를 제작할 때는 두 가지 관점이 필요합니다. 당일을 제외하고 전일 종가까지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이 되어 있어야 하며 주가도 당연히 첫 장기 이동평균선인 12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해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검색기에 포착되는 당일에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수식을 찾아야 합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전일 날짜의 종가부터 10일 전 날짜까지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인 종목을 먼저 찾고 1 ~ 10일 전까지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이면서 당일 120일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조건식을 넣어서 검색기를 제작했습니다. 120일 이동평균선은 기본적인 이동평균선 중 하나로 6개월이라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6개월의 기간은 기본적인 관점에서는 중장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120일로만 설정을 했으며 글을 읽으신 후 설정을 하실 때 240일 이동평균선 돌파나 480일 이동평균선 돌파로 바꿔서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중장기 검색기 예시 1)중장기 검색기 예시 2)
중장기 검색기 예시 이미지

위 검색기 제작 화면을 보시면 여러 가지 조건식이 있어서 복잡해 보이실 수 있지만 실제로는 두 가지의 조건식이 들어간 것입니다. 첫 번째 사진에는 마지막에 1가지만 들어간 '주가 이동평균 돌파'라는 조건식이며 두 번째는 배열이라는 단어를 검색하여 '주가 이동평균 배열 (3개)'라는 조건식을 사용했습니다.

 

주가 이동평균 배열에는 120일 이동평균선, 240일 이동평균선, 480일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이 된 것으로 설정을 해두신 후 '0봉 기준'을 1봉 전, 2봉 전 등으로 바꾸신 후 단순히 추가 버튼만 눌러주시면 기간이 바뀐 대로 하나씩 연속으로 계속해서 추가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10개의 조건식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10개의 조건식을 추가하셨다면 오른쪽 중간에 위치한 괄호 표시를 통해서 알파벳을 드래그한 후 묶어주신 다음 and 글자를 더블 클릭하여 or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괄호와 and, or를 바꿔보신 적이 없으신 분들은 조금 어색하실 수 있지만 쉽게 변형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방금 말씀드린 것과 같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돌파하는 조건식은 and로 묶이게 되며 나머지 10개의 조건은 or로 묶이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한 조건검색기에서 종목을 검색해보면 역배열인 상태에서 거래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이는 종목을 몇 종목 추려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조건식을 조금 더 타이트하게 설정하여 몇 종목이 안 나오면 좋겠지만 이전에 거래량이 터진 부분까지 체크하고 관심종목으로 보시기 위해서는 여유 있게 설정을 하신 다음에 하나씩 골라내시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검색기로 찾을 수 있는 종목은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역배열 돌파 예시 차트

역배열 돌파 차트 1)역배열 돌파 차트 2)
역배열 돌파 차트 예시 이미지

역배열 돌파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종목들이 장기간 하락을 한 뒤 역배열에서 단기 상승이 나오면서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모습을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검색기에 포착된 모든 종목이 아니라 평소보다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흐름에 집중해서 모니터링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종목들은 검색된 종목들을 돌려보시면서 쉽게 찾으실 수 있으며 이전에 돌파를 했다가 재돌파를 시도하는 종목도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모두 관심종목으로 체크해두시고 중장기 매매를 하실 때 관심종목으로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