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이 상장한 이후 역사적으로 신고가를 달성하는 흐름과 과거 신고가를 달성한 후 하락을 지속하다가 52주 신고가를 돌파하는 흐름 또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모습이 나타나면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돈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무래도 하락하는 종목이나 움직임이 작은 종목보다는 차트가 고점에 있는 종목에서 좋은 뉴스가 많이 나오며 매매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은 조건검색기, 뉴스 등을 이용해서 신고가 종목을 빠르게 찾아내서 매매를 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런 종목에서 매매할 때 보다 높은 확률로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돈이 많이 몰리는 종목에서 매매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고 오랜 기간 움직이지 않는 종목과 비교했을 때도 높은 회전율을 기록하여 투자금을 방치하지 않고 매매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신고가 종목을 찾는 검색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고가 종목을 찾는 검색기에 이어서 종목이 신고가를 달성한 이후 약간의 조정이 보이는 종목까지 같이 매매하실 수 있도록 신고가 돌파 후 눌림 검색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만든 검색기는 단순히 필자의 관점이며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는 조건식의 종류가 다양하고 수치 값을 하나하나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만들 수 있는 조건식의 종류는 무수히 많으며 그 조건식을 만드는데 정답은 없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고 조건식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포스팅을 읽어보시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신고가 종목을 찾는 검색기를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올려드리며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신고가 종목 검색기 | SOM`s의 주식투자

 

신고가 눌림 검색기 썸네일
신고가 눌림 검색기 썸네일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신고가 눌림 검색기 만들기

신고가 눌림 검색기는 종목이 단기적으로 혹은 중기 관점에서 큰 폭으로 상승한 이후 고점 대비 일정 퍼센트 하락했을 때 종목을 포착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포착된 종목을 눌림 관점에서 분할 매수를 해볼 수도 있고 다시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할 때 돌파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조건식을 보고 쉽게 만드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화면 예시 이미지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화면 예시 이미지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필자가 세 가지 함수를 통해서 검색기를 제작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52주 신고가 대비 -30% 이상 ~ -5% 이하
  • 0봉 전 고가가 10봉 이내 240봉 신고가 발생
  • 0봉 전 5봉 평 거래량 3000000 이상 999999999999 이하

 

위와 같이 세 가지 조건식을 활용해서 검색기를 만들었습니다. 이 의미를 하나씩 설명드리면서 검색기를 만들어 간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고가 눌림 검색기 만들기 - 만드는 과정 소개

필자가 신고가 눌림 검색기를 만들 때 제일 먼저 고려했던 것은 신고가 돌파 후 하락하는 흐름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사용한 조건식은 '52주 신고가 대비 -30% 이상 ~ -5% 이하'라는 조건식이었으며 이는 최고가라는 단어로 조건식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조건검색기 메뉴에서 최고가라고 검색을 하시면 '52주 최고가/저가 대비 변동률'이라는 메뉴를 쉽게 찾으실 수 있으며 그것을 활용한 것입니다.

 

신고가에 도달한 종목들은 한 번 눌림이 나올 때 보통 종목들처럼 -10% ~ -5% 처럼 작게 나오지 않고 -30% ~ -20% 정도로 크게 하락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30% 하락까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건식을 설정하였으며 이렇게 설정하면 최고가를 찍고 -30% 이내로 하락한 종목들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대상 변경의 경우에는 필자가 과거 언급드렸던 것처럼 본인의 투자 성향과 매매를 할 때 선호하는 종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드렸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된 글을 남겨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대상 변경 설정 포인트 | SOM`s의 주식투자

 

그다음 두 번째 조건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두 번째 조건식은 조건검색기 검색창에 신고가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신고가 메뉴는 한 가지밖에 없기 때문에 그것을 선택하신 후 세 번째 조건을 활용한 것입니다. 10봉이라는 것을 기준으로 잡은 것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보다는 '신고가 종목은 2주 이내에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라는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가지고 설정한 것입니다. 신고가에 있는 종목들이 장기간 횡보를 하거나 장기간 하락을 하는 경우에는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상승보다는 투매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10일이라는 기간을 설정해둔 것입니다. 

 

240봉이라는 기준은 이동평균선의 기본 설정 기준으로 1년이라는 기간을 240일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240일을 기준으로 세운 것이고 이후에는 기준이 되는 가격이 중요합니다. 보통 조건검색기를 만드실 때 조건식에는 종가가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검색기는 신고가 종목을 찾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고가를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평균 거래량에 대한 조건식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신고가에 위치한 종목들은 빠른 기간 내에 변동성을 보여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필자는 일주일 평균 거래량이 300만 주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해당 조건식을 넣었습니다. 본래는 10일까지 500만 주 거래량이 발생한 것이 좋다고 했지만 종목을 검색할 때 너무 여유가 없어서 몇 종목 포착되지 않는 모습에 조금 여유 있게 조정했습니다. 

 

반응형

 

이 세 가지 조건식을 활용해서 만들었으며 이렇게 만든 검색기를 잘 활용하셔서 매매에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의 활용

조건검색기는 단타 매매를 할 때와 같이 바로바로 종목을 찾아서 매매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검색기에 종목이 포착된 후 날짜별로 관심종목에 따로 정리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목을 따로 정리를 해두셔야 정리해둔 종목이 눌림 후 반등해서 상승하는지, 혹은 눌림 후 반등 없이 계속해서 하락하는지 지켜보고 매수에 대한 기준을 잡고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것이 지루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정리하지 않고 그냥 매매를 했을 경우에는 뇌동 매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건검색기는 단타를 제외하고 항상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