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 분석을 할 때 종목들이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여주는 것은 기술적으로 굉장히 의미 있는 흐름입니다. 단기간에 큰 상승이 나왔다는 것은 해당 종목에서 거래가 많이 이루어졌다는 의미이며 거래가 많이 이루어졌다는 말은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해당 종목에 돈이 많이 몰렸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을 매매하게 되면 굉장히 지루한 모습을 보이게 되며 종목의 등락이 없으면 투자금이 그대로 묶이거나 수수료를 손절하는 등의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항상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테마 그리고 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개별 종목에 집중해서 매매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이렇게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은 개별 종목이 될 수도 있고 특정 테마의 대장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종목이 52주 신고가를 달성하게 되면 HTS, MTS 그리고 뉴스에 52주 신고가 달성이라는 뉴스가 나올 정도로 이슈를 만들기 때문에 이런 종목들에서 매매를 할 때 돈이 많이 몰리며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좋은 기회와 매매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필자에게 52주 신고가 종목을 매매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검색기 제작을 요청해주신 분이 계셨는데 간단한 방법으로 신고가 종목을 찾는 검색기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조건검색기는 키움증권의 HTS 기능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의 조건검색기 기능은 타 HTS보다 더 활용도가 높다는 것으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으며 개인 투자자들이 키움증권을 제일 많이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목을 찾거나 검색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매매가 아니더라도 종목 검색 용도로 키움증권 계좌를 만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필자는 주로 매매하는 메인 계좌가 2개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포스팅을 올려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어떤 증권사를 이용할까요? 증권사 선택 | SOM`s의 주식투자

신고가 종목 검색기 썸네일

신고가 종목 검색기 만들기

검색기를 만든 후 사용하는 방법이나 제작 과정을 소개하면서 검색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두 가지 조건식만을 넣어서 검색기를 제작했으며 간단하게 만드실 수 있기 때문에 예시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이미지

신고가 종목을 찾기 위해서 조건식에 신고가를 넣어서 제작했으며 신고가 메뉴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 조건식 중 두 가지를 이용해서 제작에 활용하였습니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도 신고가에 도달한 종목을 찾을 수 있지만 제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추후 다른 방법으로 만드는 내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가라고 검색을 한 뒤 나오는 조건식을 선택하시면 총 세 가지의 조건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필자는 240 ~ 250일을 기준으로 여러 번 시도해봤으며 결국에는 기본적인 이동평균선 중 1년 이동평균선에 기준이 되는 240일을 선택하여 제작했습니다. 조건식을 설정할 때 주의하실 점은 기준이 되는 캔들이 저가, 고가, 종가, 시가까지 총 네 가지 종류가 있는데 신고가를 터치했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고가를 선택해서 제작을 했습니다.

 

이 부분이 헷갈리실 수 있기 때문에 빨간색 네모 박스를 통해서 강조해두었으며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세 가지 조건식 중에서 첫 번째와 세 번째 조건식을 활용하였습니다.

 

  • 특정 기간 캔들 중 신고가
  • 특정 기간 캔들 중 신고가에 특정 퍼센트 이내 근접
  • 최근 특정 기간 캔들 이내에 특정 기간 캔들 중 신고가 발생

 

위와 같이 세 가지 조건식이 나타나는데 이 조건식을 활용해서 제작하였습니다. 필자가 사용한 조건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 0봉 전 고가가 240봉 중 신고가
  • 0봉 전 고가가 5봉 이내 240봉 신고가 발생

 

이 두 가지 조건식을 활용하면 최근 일주일 이내에 52주 신고가를 터치한 종목과 검색 당시에 신고가에 위치한 종목들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간을 240일로 설정했기 때문에 U자, V자 모양으로 신고가를 형성하는 종목과 종목이 상장된 이후 역사적, 최초로 신고가에 달성한 모습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조건식은 OR가 아니라 AND의 형태로 사용하시면 되고 OR로 설정하게 되면 너무 많은 종목이 선택되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 사용이 번거로우실 수 있습니다.

 

신고가 검색기 활용

신고가 검색기를 포함하여 모든 검색기는 단타 검색기를 제외하고는 관심종목에 편입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눌림 검색기, 돌파 검색기, 신고가 검색기 모두 포착 당시에 매매를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도달했을 때 매매를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종목이 포착되면 그 종목들을 모두 관심종목에 일자별로 정리하신 후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눌림목 검색기의 경우에는 눌림일 때 포착이 되었으니 관심종목에 저장을 해두고 양봉 전환이 되면서 바닥을 잡아주는 흐름이 나타날 때 매수를 할 수 있고 돌파 검색기는 돌파가 나왔으니 단기 눌림이나 기간 조정, 가격 조정이 나오는 것을 지켜보다가 매수를 할 수 있는 것처럼 신고가 검색기도 포착되는 종목을 관심종목에 저장을 해두셨다가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도달했을 때 매수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가 눌림 검색기 - 예정

지금까지 간단하게 제작한 신고가 종목 검색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조건검색기는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조건식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수치 값 하나하나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만들 수 있는 조건검색기의 종류는 무수히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 이어서 필자가 제작한 신고가 눌림 검색기도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글을 잘 참고하셔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필자가 올려드린 몇 가지 검색기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조건검색기 관련 글

주식투자 조건검색기 어떻게 활용할까 - 키움증권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돌파 종목 찾는 포인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대상 변경 설정 포인트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