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기준을 잡는 것에 따라 그 용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락에 기준을 잡고 검색식을 조합하여 조건검색기를 만든다면 눌림목이나 낙주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검색기를 만들 수 있으며 수급, 보조지표 돌파 등에 초점을 맞춰서 검색기를 제작한다면 상승하는 종목들 중에서 힘이 강한 종목에 초점을 맞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분봉을 기준으로 만드는지, 일봉을 기준으로 만드는지에 따라서도 단타와 스윙, 중장기와 같은 포지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단 두 가지 보조지표의 간단한 조건식을 통해서도 강한 종목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설명드릴 것입니다. 물론 필자가 말씀드리는 기준은 정말 간단하면서 심플한 조건식을 설명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사용하시기보다는 그 개념을 이해하고 본인의 기준을 추가하여 제작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조건식을 만들 때 단순히 수치 값의 변형, 보조지표의 변형을 하는 것보다는 지표의 특징, 지표와 캔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지난 글에서는 수급에 대해서 말씀드리면서 수급을 조건식에 활용하는 필자의 경험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것들이 조합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넣어야 어떤 종목을 찾을 수 있을까?'라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많은 조건식을 조합한다고 하더라도 원하는 종목을 완벽하게 찾아낼 수는 없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시고 본인의 것을 찾아나가셔야 합니다. 수급에 대한 검색기 제작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관련 글을 소개해드리며 시작하겠습니다.

 

수급으로 제작하는 조건검색기 기초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거래량 거래대금 분봉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거래량 거래대금 일봉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썸네일

종목이 상승할 때 돌파하는 포인트

돌파하는 종목은 쉽게 말해서 힘이 강한 종목을 의미합니다. 힘이 강한 종목이란 상승할 때 탄력이 있게 장대양봉을 만드는 종목, 혹은 현재의 상승 추세를 이어가면서 더 큰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하락하다가 V자로 반등을 하는 종목보다는 상승하는 종목이 추가 상승하는 흐름을 기대하고 매매할 때 더 높은 확률로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런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서 제작하는 검색기가 바로 돌파 종목 검색기입니다.

 

돌파에 대한 기준을 어떻게 잡는지에 따라서 그 검색기의 활용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그것은 투자자 개인마다 모두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딱 정의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즉, 정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검색기를 제작해도 저렇게 검색기를 제작해도 모두 돌파 종목이 나올 수 있는 것이며 조건식에 정답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보조지표, 잘 알고 있는 보조지표를 기준으로 검색기를 만드시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종목이 상승할 때 돌파하는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필자가 이렇게 제목을 지어서 설명드리는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상승하는 종목을 찾기 위해서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높은 수준으로 설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주가 등락률을 10% 이상, 혹은 20% 이상으로 설정하여 장대양봉이 만들어지는 종목만을 골라서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필자는 이러한 것들이 아니라 조금 새로운 관점에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전에 필자는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이라는 두 가지 보조지표에 대한 개념에 대해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의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고 검색식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의 특징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에 대한 특징은 이전에 한번 설명해드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디테일하게 공부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포스팅을 다시 한번 정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글을 남겨드린 후 간단한 개념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볼린저밴드의 특징 요약 점검

볼린저밴드 관련 글

차트 확률적 집중 구간 -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 | SOM`s의 주식투자

볼린저밴드의 기본 원리 - 90%의 확률 | SOM`s의 주식투자

 

볼린저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일 확률이 90% 이상이라는 것입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90% 이상이라는 것을 조금 다르게 표현해보면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할 확률과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이탈할 확률이 10% 미만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을 해석해보면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할 확률, 돌파한 후 상한선 위에서 주가가 형성되어 있을 확률은 10% 미만으로 극히 드문 경우라는 의미이며 이것이 바로 돌파 종목의 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10% 미만의 낮은 확률로 상승 탄력이 있는 종목만을 찾기 위해서 우리는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하거나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위에 있는 것을 표현하는 조건식을 사용해서 상승 탄력이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검색에 볼린저밴드를 검색한 후 기준선 돌파와 기준선 비교를 사용해서 검색기 제작에 사용할 수 있으며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뒤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볼린저밴드의 특징을 알고 있다면 이렇게 두 가지 지표만으로도 강한 종목을 찾아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특징 요약 점검

이동평균선 관련 글

이동평균선의 종류 이해하기 - 단순, 지수, 가중 | SOM`s의 주식투자

이동평균선의 완벽한 수치 값에 대한 경험 | SOM`s의 주식투자

이동평균선으로 이해하는 매물대 - 장기 이평선 | SOM`s의 주식투자

 

이동평균선으로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가장 필요한 개념은 이동평균선으로 이해하는 매물대입니다. 즉, 장기 이동평균선을 이해하고 주가, 캔들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면 검색기를 제작할 때 더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매물이라는 것을 통해서 설명드렸으며 장기간 하락하는 추세에서 이전에 물려서 손실 중인 투자자들의 매물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후 그 시세를 유지해주는 종목들은 굉장히 의미 있는 종목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필자는 이런 개념을 활용해서 차트가 바닥구간에서 상승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포인트를 찾고 동시에 강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을 골라내기 위해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을 모두 사용해서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두 가지 관점으로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을 활용해서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경험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개념은 조건식을 추가할 때 사용되는 개념 정도로 이해를 해주시고 여기서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기준을 더 추가하여 완벽한 검색기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 제작

필자가 소개해드릴 수 있는 조건검색기는 두 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볼린저밴드만 사용해서 제작하는 돌파 종목 검색기이며 두 번째는 장기 이동평균선까지 같이 사용해서 제작하는 돌파 종목 검색기입니다. 첫 번째 검색기는 차트상 위치가 상단일 수도 있고 하단일 수도 있기 때문에 스윙에 적합한 검색기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고 두 번째 검색기는 장기간 물려있는 투자자들의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이 포함된 조건식이 추가되기 때문에 중장기 포지션에 적합한 검색기를 제작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활용 검색기

필자가 볼린저밴드를 사용해서 조건검색기를 만들 때는 '수치 값이 다른 두 가지 볼린저밴드 돌파 조건식''특정 수치 값의 볼린저밴드 상한선 이상'이라는 조건식을 사용합니다. 특정 수치 값은 볼린저밴드의 기본 수치 값인 (20, 2)와 임의로 (30, 2)를 사용했으며 이 두 가지를 사용해도 상승 탄력이 좋은 종목들을 포착하게 할 수 있으며 개인의 기준이 있으시다면 여기서 변형을 통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를 사용하여 제작한 조건검색기 예시 이미지

볼린저밴드를 사용하여 제작한 조건검색기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볼린저밴드 (20, 2)와 (30, 2)를 상향 돌파한 조건식과 볼린저밴드 (30, 2) 상한선 이상이라는 조건식을 사용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할 수 있는 확률 자체가 10% 미만이기 때문에 낮은 확률로 돌파에 성공한 종목을 찾는 개념으로 접근하여 제작한 검색기입니다. 물론 이 세 가지 조건식만으로는 원하는 종목을 모두 찾아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여러 가지 조건식을 추가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조건식의 조합은 강한 돌파 종목을 찾기 위한 기본적인 베이스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볼린저밴드 & 이동평균선 활용 검색기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을 동시에 활용해서 만든 조건검색기는 앞에서 말씀드린 개념을 사용한 것입니다. 바로 강한 종목이면서 동시에 장기간 매물을 소화하고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추려내기 위함입니다. 볼린저밴드로 만든 조건식 세 가지에 추가적으로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는 조건식을 추가하면 주가가 차트 하단에서 상단으로 치고 올라오는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을 사용한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이미지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을 사용한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볼린저밴드를 사용한 조건식 세 가지와 장기 이동평균선을 사용한 조건식 세 가지를 OR의 개념으로 제작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이 서로 다른 세 가지 이동평균선을 모두 한 번에 돌파하기 위해서는 장대양봉이 출현해야 하기 때문에 OR의 개념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반응형

 

여기서 추가적으로 역배열이라는 조건식을 추가하면 차트상 위치가 완전 하단인 종목들을 추려서 검색하실 수 있고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이 역배열이라는 조건식 없이 바로 사용하게 된다면 차트상 위치가 중간, 상단인 종목들을 골고루 포착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역배열 조건식은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게 직접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는 정답이 없으며 투자자들의 입맛에 맞게 어떻게든 변형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사용하고자 하는 보조지표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누구나 원하는 검색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많은 수식을 조합, 수정하기보다는 보조지표, 차트 공부가 우선이 되어야 더 효율적인 검색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