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평균선으로 이해하는 매물대 - 장기 이평선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1. 12. 2.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지표를 분석할 때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보조지표인 이동평균선과 매수와 매도의 기준과 실제 매매를 하면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물대 이 두 가지의 개념은 주식투자를 하면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개념입니다.

 

'보조지표는 중요하지 않다.'라고 이야기하시는 투자자분들도 이동평균선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매수와 매도를 할 때 매물을 체크하지 않고 매매하는 투자자가 없을 정도로 매물과 매물대도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이동평균선을 가지고 매물대에 대해서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 것입니다. 매매하는데 특별한 타점이나 손절가를 제시해 주는 매매 방법은 아니지만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개념임과 동시에 이후 필자가 설명드릴 내용을 이해하시는데 밑거름이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동평균선과 매물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 보시는 시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동평균선으로 이해하는 매물대 - 장기 이평선
이동평균선으로 이해하는 매물대 - 장기 이평선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관계

이동평균선을 통해 매물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관계에 대해서 먼저 이해를 해야 합니다.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의 평균을 구한 뒤 그것을 선으로 이어줌으로써 평균적인 주가의 흐름을 알려주는 보조지표입니다.

 

주가가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오면서 상승하면 이동평균선도 따라서 우상향 하며 주가가 하락하여 우하향하면 이동평균선도 같이 우하향 하는 모습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동평균선은 기간이 짧을수록 평균을 내는 값의 변동이 커지기 때문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평균을 내는 값의 변동이 작기 때문에 둔하게 움직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주가가 단기적으로 등락을 보일 때 240일 이동평균선, 480일 이동평균선보다는 5일 이동평균선과 10일 이동평균선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주가를 따라가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매물대를 이해하면 매도를 잘 할 수 있다 - 매물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 분석을 할 때 많이 나타나는 단어, 용어 중 하나로 매물대가 있습니다. 매물대는 흔히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요인을 표현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가가 어느 구간

focus95.co.kr

 

여기까지는 이미 이동평균선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모두 알고 계시는 개념입니다. 그럼 우리는 한 발짝만 더 나아가서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관계, 또 그 관계에 대해서 조금만 더 깊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장기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선을 그어둔 차트 예시 이미지
장기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선을 그어둔 차트 예시 이미지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필자가 120일 이동평균선과 24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하여 대각선으로 기준선 하나를 그려두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런 개념입니다.

 

'120일, 24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주가가 위치해 있다는 것은 120일 ~ 240일 동안 매수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손실 중이다.'라는 것이고 또 반대로 '120일, 240일 이동평균선 위에 주가가 위치해 있다는 것은 120일 ~ 240일 동안 매수한 투자자들 중 대부분이 수익 중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즉, 주가가 12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에 있다면 120일 동안의 주가 평균보다 아래에 위치해 있는 것이고 이동평균선과 주가가 동반으로 우하향하는 흐름을 계속해서 보여준다면 120일 동안 매수한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손실 중이며 또 손실폭이 커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개념은 240일도 동일하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사항을 대입하여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자

만약 여러분들이 위에 대한 개념이 이해가 되셨다면 이제 입장을 바꿔서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는 종목들은 하루에도 1000만 주 ~ 5000만 주 이상도 발생하며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럼 120일 동안 평균적으로 주가가 계속 하락하며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당연히 특정 기간 동안 매수한 투자자들이 대부분 손실 중이고 그 손실 물량은 주가가 상승하여 본전 부근이 된다면 언제든지 시장에 나올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손절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식을 보유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또 하락할 때는 손절보다는 물타기와 같은 비중 확대로 대응하기 때문에 주가가 우하향 하는 과정 속에서 그 매물이 계속해서 두꺼워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 두꺼워진 매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주가가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상승하게 된다면 본전, 혹은 약손실에 매도를 준비하고 있던 투자자들의 물량이 순식간에 시장에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단기적으로 상승하지만 그동안 쌓여온 매물은 '120일'이라는 긴 시간 동안 축적된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쉽게 윗꼬리가 만들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필자는 예시를 120일 이동평균선으로 설명을 드렸지만 이러한 매물과 매물대는 240일 이동평균선, 480일 이동평균선, 960일 이동평균선에 더욱 강하게 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동평균선으로 이해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매물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매물대가 두꺼운 구간을 피하자

장기 이동평균선이 표현된 차트 예시 이미지
장기 이동평균선이 표현된 차트 예시 이미지

 

해당 차트 예시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표현해 둔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장기 이동평균선과 주가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특정 기간 동안의 투자자들의 매물이 지속적으로 쌓이면서 시장에 나올 수 있는 물량을 계속 만들어내는 상황을 보여줍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현재 내가 보유한 종목의 주가가 차트상 어느 구간에 위치해 있는지, 또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 번쯤은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주가가 큰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장기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오랜 기간 동안 쌓였던 매물을 시간차를 두고 소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최소한 장기 이동평균선 위에서만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번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최소한 큰 손실과 지속적인 하락을 하고 있는 종목을 기다림이라는 미련 하나로 붙잡고 있는 일은 없어지실 것입니다. 

 

이 기준 하나가 여러분들이 매매하시는 데 있어서 종목을 고르는 기준과 손절을 해야 하는 기준 등을 세우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볼린저밴드의 기본 원리 - 90%의 확률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차트로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종목을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조지표 중 하나가 볼린저밴드입니다. 볼린저밴드는 사용하시는 투자자분들의 매매 성향이나 과거 경험, 노

focus95.co.kr

 

 

주식투자 조정에 대한 이해 - 가격조정과 기간조정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술적 지표인 차트 분석을 할 때 '종목들이 조정을 보인다.'와 같은 말을 한 번쯤은 사용해 보셨거나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차트에서 주가가 상승이나 하락하는 과정을 보면

focus9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