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차트를 분석할 때 지지 라인, 저항 라인, 돌파, 지지, 횡보 등 다양한 관점으로 매매의 기준을 잡을 수 있는 흐름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은 종목마다 각각 다를 수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대부분 비슷하다는 것은 어느 정도 기억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상승하는 종목들은 그 상승하는 패턴과 흐름이 비슷하고 하락하는 종목들도 하락하는 패턴과 흐름이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주 나타나는 흐름을 예시로 보여드리면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관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사례는 필자가 루닛이라는 종목을 장중에 단타 매매로 접근했던 사례입니다. 매매를 했던 구간을 보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준을 잡을 수 있는 흐름이 나타났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흐름은 단타 매매를 하면서 정말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가볍게 공부하시어 단타 매매를 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규 상장주의 특징 - 이유 없는 상승 - 신규 상장주 | SOM`s의 주식투자

 

매매했던 종목은 신규 상장주인데 신규 상장주가 상승하는 것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재료, 상승하는 이유 자체가 '신규 상장주이기 때문'이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일 상한가 캔들은 강력한 지지라인 - 루닛 매매 사례
전일 상한가 캔들은 강력한 지지라인 - 루닛 매매 사례

루닛 매매 사례

루닛은 2022년 7월 21일에 상장하여 필자가 매매를 했던 시점은 상장 후 2 거래일 째 되는 날입니다. 신규 상장주는 보통 신규 상장을 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는 것이 상승 이유이기 때문에 특별한 재료가 발생하지 않아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쉽게 말하면 '시장의 전통적인 흐름'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와 별개로 신규 상장주 테마라고 불릴 만큼 신규 상장주들이 한 번에 움직이는 모습도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매매를 하시다가 신규 상장주가 재료 없이 크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다른 신규 상장주까지 살펴보실 수 있도록 정리를 해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규 상장주 조건검색기 - 신규 상장주 정리하는 검색기 | SOM`s의 주식투자

 

위 포스팅은 신규 상장주를 관심종목에 정리할 수 있는 조건 검색기 제작 내용이 담긴 포스팅입니다. 키움증권을 활용하신다면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검색기를 제작하여 사용해보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 루닛을 매매한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필자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관점이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며 자주 나타나는 패턴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루닛 분봉 차트
루닛 분봉 차트

위 예시는 필자가 루닛이라는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를 볼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루닛의 분봉 일지 차트를 보시면 하락하는 시점에서 반등하는 것을 보고 매매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하단에 거래량을 보시면 동그라미 영역보다 네모 박스 영역에서 더 많은 거래량이 단시간에 터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런 거래량이 동반되는 흐름은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는 부분이니 반드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필자가 루닛을 매매한 관점과 이 관점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기준선이 하나 그려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선은 루닛이 전날 상한가를 달성했을 때의 가격이며 해당 가격대에 기준선을 그려두니 루닛이 금요일에 하락하는 과정에서 전일 상한가 가격대 부근에서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를 분석할 때 전일 상한가 부근의 종가는 항상 의미 있는 지지라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지지라인을 돌파한 후 고점에서 하락할 때 지지라인까지 내려온 후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야 매매가 가능하며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으면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신뢰도가 조금 떨어진다고 판단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이런 관점을 공부하고 다시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차트에서 전일 상한가 부근에서 반등하는 아랫 꼬리, 또 전일 상한가 가격에 그려놓은 지지라인이 맞물린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루닛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종목들이 전일 상한가 부근까지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상한가 부근 -2% ~ +2% 사이에서 반등하는 흐름이 많이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그 반등하는 흐름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알 수 없으나 반등하는 흐름이 자주 나타나는 것만 알고 있어도 전일 상한가 종목들로 단타 매매를 할 때 한 가지 기준을 잡고 매매할 수 있는 관점이 생기는 것입니다. 전일 상한가 캔들의 종가 부근에서 반등하는 사례가 더 있다면 루닛과 비슷한 사례로 함께 소개를 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는 처음 소개해드리는 관점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과거 이런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