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분들이 입을 모아 하는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어느 정도 해보신 분들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내용일 수 있지만 초보자분들, 혹은 주식시장에 입문하신 기간이 짧은 분들에게 많은 투자자분들이 모두 '소액으로 연습하면서 실력을 쌓아라.', '여러 번 분할 매수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물론 이런 견해는 필자도 동의하는 부분이며 위 두 가지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동안 계속해서 생각하고 있어야 하는 관점입니다.

 

투자금이 커져도 적당한 비중을 매수할 수 있어야 뇌동 매매의 늪에 빠져들지 않을 수 있으며 여러 번 분할 매수를 해야 안정적인 평균 단가를 형성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얼핏 들으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이런 것들을 지키면서 매매하는 것을 굉장히 어려워하기 때문에 기본적이지만 굉장히 중요한 원칙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1 : 1 비율로 분할 매수를 하면서 4 거래일 만에 -15% 이상 손실 구간으로 들어갔던 종목을 수익권으로 탈출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를 했던 종목은 조선선재이며 해당 종목을 어디서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추가 매수만 잘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 - 조선선재 매매
추가 매수만 잘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 - 조선선재 매매

조선선재 매매 사례

조선선재는 최근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상증자를 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던 종목입니다. 500%, 400% 등 굉장히 높은 비율로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무상증자 가능성이라는 키워드 하나만으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사례입니다. 필자는 조선선재가 크게 상승하는 구간에서 매매를 하지는 못했지만 최근 조선선재의 거래량과 차트 흐름을 보면서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했습니다.

 

물론 매매를 할 때 참고했던 재료는 '무상증자 가능성', '무상증자 기대감'이며 이 재료의 모멘텀이 계속해서 유지되고 있다는 판단으로 매매를 한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어느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를 했는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조선선재 일봉 차트
조선선재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조선선재의 일봉 차트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여러 가지 기준선과 동그라미 네모로 표현해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씩 설명해드릴 테니 필자가 설명드리는 글과 차트를 비교하시면서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조선선재는 무상증자 기대감에 이미 어느 정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두 번째 동그라미, 상승 추세를 만들어가는 두 번째 바닥에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며 동시에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장대양봉이 출현한 다음 날 장중에 슈팅이 나온 후 긴 윗꼬리가 형성되었는데 필자는 이때 장대양봉이 출현한 다음 날 종가배팅 관점으로 3시 즈음에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반응형

 

그다음 약 4 거래일 연속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이때 손실은 -15% 이상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아마 필자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시점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손절을 고려했을 만큼 큰 손실 구간으로 들어간 것입니다.

 

이렇게 하락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2022년 7월 27일에 다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필자는 이때 장중에 처음 매수한 것과 동일한 비중으로 추가 매수를 했으며 이전에 윗꼬리가 다수 출현한 구간에서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매도를 한 구간을 보시면 이전에도 여러 번 고점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조선선재의 무상증자 가능성이라는 재료가 소멸된 것은 아니지만 이전 저항대라는 부담감, 또 단가가 큰 종목을 1 : 1로 추가 매수를 했기 때문에 비중이 크다는 부담감 때문에 전량 매도를 한 후 다시 흐름을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차트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우상향 하는 흐름이기도 하지만 쌍봉, 여러 번의 고점이 형성된 모습이기 때문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분봉 차트에서 매수한 구간을 살펴보겠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기 때문에 가볍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선선재 분봉 차트
조선선재 분봉 차트

위 예시는 필자가 조선선재를 매매했던 일지를 확인할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5 거래일 전 종가 부근에서 조선선재를 매수했으며 5 거래일 째 되는 날 장중 9% 까지 상승했을 때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그 이후 처음 매수한 구간 이상 상승했을 때 전량 매도를 하여 약 6% 정도의 차익 실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번 사례를 통해 재료가 있고, 차트의 흐름이 좋은 상황에서 '근거 있는' 추가 매수를 한다면 좋은 기회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매매를 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면 위와 같이 상승하는 흐름을 기대하지 못하고 본전에서 전량 매도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매를 할 수 있는 근거, 혹은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면 조금 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에서는 아무리 하락의 폭이 심한 종목이라도 재료가 있다면, 차트의 흐름이 좋다면 추가 매수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드리고 싶었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